메뉴 건너뛰기

close

 
6.1 지방선거 안양시민사회 정책연대 기자회견, 국상표 상임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6.1 지방선거 안양시민사회 정책연대 기자회견, 국상표 상임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진승일

관련사진보기

  

지방선거 본선 진출자를 가리기 위한 각 정당의 공천 작업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6.1 지방선거 안양시민사회정책연대(아래 정책연대)'가 '중대선거구제 도입과 부정·비리를 저지른 의원 공천 배제'등을 촉구했다.

정책연대는 8일 오전 안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 "이번 안양시의회는 역대 최악의 구성원으로, 음주운전, 부동산투기 의혹, 부정선거로 의장단 선출 등 사건과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라며 "이렇듯 말 많고 탈 많던 민선 7기 안양시의회를 드디어 끝내고 드디어 판을 갈아엎을 때가 됐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는 당내 기득권을 우선시해 역량이 안되는 부적격자를 대거 공천한 결과가 아닌가"라며 "부정부패와 비리·탈선으로 법적 처벌을 받은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하라"고 촉구했다.

정책연대는 또한 "지난 수년간 시민사회가 요구한 중대선거구제를 수용하겠다고 공언한 정치권이 또 약속을 파기할 것인가"라고 되물으며 "거대 양당은 자기 밥그릇만 챙기는 괴물이 되지 말고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라"고 주장했다. 

국상표 정책연대 상임대표는 성명 발표에 앞서 "다당제가 가능한 선거제도로 바꿔야 다당제를 할 수 있다"며 "한 선거구에서 기초의원 3인 이상을 선출할 수 있는 중대선거구제를 실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책연대는 안양YMCA,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 연합 등 20여 개 시민·노동 단체로 이루어졌다.

오는 28일 정책연대는 시민단체 대표자와 활동가 등이 참여하는 '정책 제안대회'를 열어 필요한 정책을 취합한 뒤, 5월 초에 시민들에게 공개해 의견을 물을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5월 중순께 시장 후보들과 정책협약을 맺을 계획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안양·의왕과천시위원회는 최근 정치 신인에게 당선 확률이 높은 기초의원 '가' 번을 우선 배정하는 파격적인 지방선거 공천 기준을 마련했다. 이는 중앙당 지침에 없는 지역위원회 차원의 매우 특별한 기준이다. 또 기초·광역 의원 후보 검증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오는 10∼11일에 열기로 했는데, 이 또한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정책토론회는 당원검증단과 외부검증단 앞에서 진행된다. 외부검증단은 시민단체 회원이나 언론인 등으로 구성했다.

[관련 기사] 민주, 안양·의왕·과천 정치신인에 기초의원 '가' 우선배정

태그:#안양시민단체, #중대선거구제, #비리의원공천배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