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동자들이 월 1000~2000원씩 출연해 모은 '사회연대기금'으로 다양한 활동을 벌여온 성과를 평가하면서 중장기 사업 계획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벌인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2016년부터 진행해 온 '사회연대사업'을 평가하고, 이 사업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공청회를 오는 6일 창원노동회관에서 연다고 4일 밝혔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조합원들의 결의를 모아 1인당 월 1000~2000원의 사회연대기금을 모으고 있다. 이들은 집단교섭과 각 사업장 보충교섭 등을 통해 조합원이 내는 금액과 같은 금액의 사측 출연을 꾸준히 요구해 오고 있다.

사회연대사업은 그동안 지역 내 실업자, 비정규직, 영세노동자 등 소외받는 계층의 권리보호를 위해 진행해 왔다. 그야말로 노조가 지역민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이날 공청회애서는 조은성 사회연대부장이 지난 5년간의 사회연대사업을 평가하고, 한석호 전 민주노총 사회연대위원장이 "타 지역사회의 사회연대사업 사례"를 소개한다.

또 조효래 창원대 교수가 "사회연대사업의 평가와 발전 전략"을 이야기 하고, 김태현 전 민주노총 연구원이 "향후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이어 진창근 사회연대위원장의 진행으로 토론이 벌어진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사회연대사업은 기업·지역지부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며 "이중 사회연대사업비를 노동조합이 전액 부담하는 곳은 경남지부와 현대중공업지부다. 이외 현대자동차지부와 경주지부는 전액을 사측이 부담하고 있으며, 대구지부와 포항지부는 노사가 함께 사회연대기금을 출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정규직-비정규직 등 노동계급간의 갈등, 노동자 내에서도 세대간의 갈등, 플랫품 노동 등 새로운 노동계급의 등장 등 조직된 노동자를 향한 다양한 사회적 책무는 물론 노동조합이 사회세력으로 자리잡기 위한 투쟁이 필요한 시기"라고 했다.

이어 "이러한 시기에 5년간 이어진 사회연대사업을 평가하고, 새로운 도약점을 찾는 토론회는 노동조합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노동조합의 역할을 확인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사회연대사업 공청회".
 금속노조 경남지부 "사회연대사업 공청회".
ⓒ 금속노조 경남지부

관련사진보기


태그:#전국금속노동조합, #사회연대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