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고의 효과를 위한 유용한 정보
▲ 명상의 효과 최고의 효과를 위한 유용한 정보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오늘은 어떻게 명상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많이 바쁩니다. 그래서 참선 교실에 온 학생들에게 하루에 최소 한 시간 명상을 해야 마음과 몸의 발란스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하면, 그렇게 한가하게 명상을 한 시간이나 하긴 어렵다는 반응입니다. 하지만 명상을 하루에 한 시간씩 하면 덜 피곤하고, 잠도 줄일 수 있고, 일할 때 생산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전체적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명상하기 가장 좋은 시간

Q: 명상하기 제일 좋은 시간은 언제입니까?
A: 명상은 일어나자마자 또는 잠자기 직전에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오전 또는 오후 5시에서 7시 사이도 좋습니다. 중요한 회의나 만남 직전에 명상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스케줄을 만들어 따르는 것입니다. 그래야 일괄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명상을 위한 음식

Q: 어떻게 먹어야 명상에 도움이 될까요?
A: 뭘 먹는지에 따라 명상할 때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게 하시면 좋습니다. 채식 위주로 드십시오. 그러면 몸에서 배출해야 할 독소량이 줍니다. 오신채(양파, 마늘, 파, 부추, 달래, 흥거 등)를 덜 먹을수록 좋습니다. 오신채는 수행에 상당히 방해를 미칩니다. 저녁은 최소한으로 드시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3. 다리를 올리는 순서

Q: 왼발을 먼저 올리고, 오른발을 나중에 올리는 결가부좌 자세를 권하셨는데, 반드시 그 순서로 발을 올려야 하나요?
A: 그렇습니다. 그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시작할 때 스승인 영화 스님께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그중 한 가지 이유는 왼발을 먼저 그리고 오른발을 나중에 덮는 순서가 바로 우리 자성의 음양 기운이 순조롭게 순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건 남녀 모두 같습니다. 처음부터 바른 순서로 수련하는 게 좋습니다. 

4. 감사하는 마음

Q: 주변에 가까이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99.9% 얄미운 말과 행동만 합니다. 그런 사람에게도 감사해야 할까요?
A: 그런 사람도 선한 마음이 있을 겁니다. 만일 그 사람에게 0.1%의 선함이 있다면 그 선한 마음에 고마워해 보세요. 그 사람은 극도로 악한 사람이니 그 선함도 인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리화하지 맙시다. 그런 세속적인 사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 보세요. 우수한 사람은 0.1%의 선함에 고마워할 줄 알고, 99.9%의 얄미움은 무시합니다. 

5. 명상하는 사람이 더 번뇌로운 경우

Q: 명상하는 사람들이 전보다 더 번뇌로워 보였습니다. 그게 정상일까요?
A: 그렇습니다. 명상을 하면 보통 전보다 더 자주 화가 나지는 않지만, 한번 화가 나면 더 강렬하게 화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건 화를 통해 나오는 정신적 힘이 증가된 결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상을 할 때 경험이 많고 현명한 스승이 필요합니다. 좋은 스승님은 더 커진 힘으로 죄를 짓지 않도록 가르쳐 줄 수 있고, 수행으로 변화가 생길 때 흔히 빠질 수 있는 함정도 인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선정은 힘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아상을 위해 그 힘을 남용하지 않도록 누군가 가르쳐줘야 합니다. 

6. 반드시 아픈 걸 참아야만 하나요?

Q: 명상을 하는데 왜 꼭 참아야 하나요?
A: 과연 우리가 아무런 이유도 없이 아픔을 참아야 한다고 말할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아픔을 참으면 집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이기적인 마음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단 지침대로 따라 한다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겁니다. 

7. 명상용 쿠션

Q: 스님은 왜 쿠션 사용을 좋아하지 않나요?
A: 명상할 때 쿠션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명상에 도움이 된다면 뭐든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더 빨리 진전하고 싶다면 쿠션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불편함을 견디는 쪽 택하면, 선정의 힘을 더 빨리 키울 수 있습니다. 두꺼운 좌복을 쓰는 출가자나 명상 전문가가 있다면, 그것은 아직도 편안함에 대한 집착이 남아있거나 불편함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건 아닐까요? 

덧붙이는 글 | 명상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다음 기사에 넣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태그:#참선, #명상, #선정, #집중, #현안스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