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수동 안동환경운동연합 의장, 곽상수 대구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지난 21일부터 환경부 앞에서 '낙동강 취수원 이전'에 반대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김수동 안동환경운동연합 의장, 곽상수 대구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지난 21일부터 환경부 앞에서 "낙동강 취수원 이전"에 반대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 곽상수

관련사진보기

 
"유역 합의 없는 환경부 독단 취수원 이전 계획을 반대한다. 환경부는 6월 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아래 낙동강유역위) 회의를 취소하라.

낙동강 자연성 회복은 대국민 약속이다. 보 처리 구체 방안이 우선이다. 취수원 이전에 대하여 낙동강 유역민과 협의하라."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아래 '시민위')가 24일 아침 이같이 밝혔다. 위원회는 환경운동 활동가 3명이 지난 21일부터 세종정부종합청사 환경부 앞에서 벌이고 있는 단식농성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한 것이다.

낙동강유역위는 이날 오전 환경부에서 회의를 열어 '낙동강 취수원 이전'에 대해 심의·의결한다.

환경운동 활동가들은 '낙동강유역위 심의 취소'와 함께 '낙동강 취수원 이전 계획 철회', '낙동강 물관리 유역합의안 도출', '낙동강 보 처리 방안 일정 제시' 등을 요구하고 있다.

낙동강유역위에 대해, 시민위는 "낙동강 유역 거버넌스 기구인 낙동강유역위가 주민과 유역 환경단체의 의사를 외면하고 회의를 강행하는 것은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취수원 이전에 대한 환경부는 거버넌스 정신을 위반해 가면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이 때문에 낙동강유역위 내에서조차 '우리가 들러리냐?'라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했다.

또 이들은 "환경부 장관 치적을 위해 낙동강유역위를 이용하려 한다는 분노의 찬 목소리도 있다. 취수원 이전이 유역 내 심각한 갈등만 부추기고 그에 따른 피해자를 만들 수 있는 상황에 대해 환경부는 왜 답을 하지 않는가?"라고 했다.

시민위는 "환경부 장관은 국민 약속인 임기 내 낙동강 보 처리 방안을 확정하라"고 촉구했다. 낙동강에는 4대강사업으로 생긴 8개 보가 있고, 보는 녹조 발생과 함께 수질 악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시민위는 "앞서 보 수문을 상시 개방한 금강은 수질 및 생태계 회복 경향성이 뚜렷하다"며 "환경부 스스로 이를 과학적 데이터로 인정했다. 이를 봤을 때 낙동강에서 벌어지고 있는 4대강사업의 후유증 해소는 보 수문 개방과 자연성 회복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장관 개인의 정치적 욕심이 아닌 낙동강 유역민 전체가 생태계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문재인 정부 공약이자 대국민 약속의 조속한 실천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시민위는 "정부는 환경운동가 단식농성 요구 사안에 답을 해야 한다"며 "환경부는 낙동강 보 수문을 상시 개방과 보 처리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해야 한다. 그래야 성난 낙동강 유역민의 우려를 조금이라도 누그러트릴 수 있다"고 했다.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는 "환경부 방안이 불충분하거나 불성실할 경우 우리는 현 정부가 대국민 약속을 지킬 의지도, 능력도 없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그에 따라 시민사회 추천 4대강조사평가단 참여 전문위원의 총사퇴를 결의할 것이며, 문재인 정부의 약속 미이행을 강력하게 규탄할 것"이라고 했다.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는 전국 140여개 이상 시민사회가 4대강재자연화를 위하여 2018년 발족한 연대체다.

태그:#낙동강, #환경부,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