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 화성시의회 앞에서 열린 화성시의회 시민모니터링단(단장 이종미, 이하 모니터링단) 발대식이 유쾌하게 진행됐다.

지난 5월 25일부터 4회에 걸친 이론 강의를 수료한 모니터링단은 발대식을 열고 제203회 1차 정례회 본회의에 참관했다.

화성시의회 시민모니터링단 1기 발대식에 참여한 원유민 화성시의장은 "화성시의회 1기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시민모니터링단 활동은 역기능은 없고 순기능만 있다고 생각한다. 의회 모니터링을 통해 서로 상생하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한다"고 축하 인사말을 전했다.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모니터링 단장으로 당일 선출된 이종미 단장은 "화성시민의 권한을 위임받은 시의원님들이 하는 일을 방해하는 것이 아닌, 도와주는 시민으로서 시민 모니터링단을 봐달라"라며 "지역의 다양한 요구사항들이 많이 있는데 서로 힘을 합쳐 세금이 낭비되지 않고 알뜰하게 쓰여지도록 충분히 고민하고 공정하게 평가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정구 화성YMCA 이사장은 "시의회 모니터링 활동이 거대한 화성시청 집행부를 견제하며 화성시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시민과 시의원, 시민운동 활동가가 함께 잘 살 수 있는 주춧돌을 놓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발대식은 모니터링단원의 1분 발언, 결의문 낭독, 의장 인사말에 이어 모니터링단 출범에 대한 기대를 춤으로 표현한 플래시 몹의 퍼포먼스로 마무리 됐다. 발대식에 참석한 모니터링 단원과 원유민 의장도 함께 퍼포먼스에 참여했다.
 
화성시의회 시민모니터링단이 발대식 이후 열린 본회의 방청을 했다.
 화성시의회 시민모니터링단이 발대식 이후 열린 본회의 방청을 했다.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시민모니터링단은 10일부터 29일까지 이어지는 제1차 정례회 기간 전체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화성시 2020년 결산안 심의,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의, 행정사무감사 등의 진행을 모니터링 한다.

시민모니터링단은 모니터링 기간 작성한 평가표를 바탕으로 모니터링 보고서를 낼 계획이다.

모니터링 평가표는 각 의원의 참여도, 공정성, 피감기관 업무에 대한 이해, 자료검토, 질의 수준 등 객관적이고 총괄적으로 평가한다.

화성시의회 시민모니터링단 사업은 화성시 2021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진행되며 화성YMCA, 화성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화성시민신문, 화성노동인권센터가 공동주관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화성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화성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