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26일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오전 인사청문회에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이 자주 튀어나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입에서다.

집권 여당을 겨냥한 수사지휘와 검찰 제 식구 감싸기 등 윤석열 체제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며 김 후보자가 이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고 주문한 것. 김 후보자는 "반면교사 삼아야 하는 것을 나열할 텐데, 잘 적어라"는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주문에 펜을 들고 이를 받아 적는 모습도 보였다.

김종민 "윤석열처럼 액셀밟지 마라"... 김오수 "유념하겠다"

김 의원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현장에서 "윤 전 총장의 전철을 절대 밟으면 안 된다"며 한동훈 검사장과 이동재 전 채널A기자 간 불거진 검언유착 의혹을 꺼내들었다. 윤 전 총장 부인과 장모 관련 의혹도 함께 언급했다. "윤 전 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과 청와대를 수사했다고 이러는 것 아니다"라는 말을 덧붙였다.

김 의원은 "(윤 전 총장이) 한동훈 사건 감찰도 막았는데, 윤 전 총장과 한 검사장이 이 문제에서 공모 정황이 있는 것 아니냐는 단서가 될 수 있다. 이거 수사 해야한다"면서 "윤 전 총장 장모도 수백억 잔고의 증명을 위조했는데 구속도 안되고 처벌도 안됐다. 보이지 않는 손이 있지 않고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도 검찰총장은 "액셀이 아닌 브레이크"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의 수사지휘권 남용을 비판하면서도, 김 후보자에겐 윤 전 총장 관련 비위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후보자는 이에 "현재 수사 중이거나 재판중인 사건이라 취임하게 된다면 파악하겠으나 청문회 자리에서 말하긴 적절치 않다"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앞서 "역대 총장 대부분 브레이크 역할을 했는데, 윤석열 한 사람만 그렇게 안했다"면서 "총장이 이렇게 강력한 액셀 역할을 한 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청와대와 조국을 수사한 것만큼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패스트트랙 사건,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한동훈 검사장, 윤 총장 가족을 그렇게 수사했다면 욕을 먹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에 "말씀해주신 내용에 대해선 유념하겠다"는 짧은 답변을 남겼다.

김 후보자는 윤 총장 관련 질문이 나올 때 마다 난감해 했다. 박성준 민주당 의원은 나아가 채동욱 전 검찰총장 등을 예로 들면서 "윤 전 총장은 장모와 부인 사건에 연루됐다. 과거 총장들은 선비정신이 있어 개인적인 문제가 생기면 책임지고 사퇴했는데, 윤 전 총장은 하지 않았다"며 김 후보자의 생각을 물었다. 김 후보자는 이에 "전임 총장에 대해 후보자로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만 답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청문회에 앞서 밝힌 모두발언에서 윤 전 총장의 '중도 사퇴'를 거론했다. 그는 "전임 총장께서 임기를 마치셨다면 이미 공직을 퇴임한 제가 훌륭한 후배들을 제쳐두고 이 자리에 서지는 않았을 것"이라면서 "국민을 위해 어려운 상황에 놓인 검찰조직을 안정시키고 자리를 잡아가는 새로운 형사사법 제도를 안착시키는 일은 누군가 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태그:#김오수, #윤석열, #검찰총장, #정치중립, #청문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