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국토안전관리원.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국토안전관리원.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진주혁신도시에 있는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의 김천 이전을 두고 논란인 가운데, 한경호 더불어민주당 진주을지역위원장은 "이전 시도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며 혁신도시 활성화에 역행한다"고 했다.

경남지사 권한대행을 지낸 한 위원장은 10일 낸 자료를 통해 "진주시장은 상공회의소 회장, 시의회 의장 등 관내기관 단체장과 함께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하여 청와대, 국회를 방문하여 진주 존치를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고 했다.

지난해 말 국토안전관리원이 교육센터를 김천으로 이전하기 위한 이전계획 변경안을 세워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면서 지역간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이전계획 변경안을 검토 중에 있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토교통부 장관이 최종 결정하게 된다.

한경호 위원장은 "교육센터를 김천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명분도 약하고 실익도 없으며, 공공기관 지방이전 원칙과 기본이념을 훼손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보류가 되어 진주로 존치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이전하는 것이 원칙이며, 지역이 다른 혁신도시내 공공기관이 통합되었다고 해서 공공기관 시설을 비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이전하는 것은 근본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공공기관의 지역별 배치는 그 지역의 산업, 여건등 효율적인 측면을 고려하였는데 바둑판 돌 빼듯이 원칙없이 필요에 의해 임의로 이전하겠다는 것은 혁신도시 활성화를 저해시키는 요인"이라고 했다.

한 위원장은 "진주혁신도시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승강기안전공단, LH, 한국주택공단 등 국토안전관리원 기능과 연계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 있고, 6개 대학이 진주에 있어 진주가교육기관의 입지로는 최적임에도 김천으로 이전하겠다는 것은 편의적인 발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교육센터의 진주배치에 따라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여 음식점, 숙박시설이 영업하고 있는데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한경호 위원장은 "김천으로 이전 시도는 지역간 갈등만 조장하게 된다"며 "합리적 대안없이 지역간 갈등이 불을 보듯이 뻔한 사안임에도 이전계획 변경안을 제출한 것은 무책임하며,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을 김천으로 추가로 이전시키는 것이 효율적인 대안"이라고 했다.

한편 한경호 위원장은 9일 박영수 국토안전관리위원장을 만나 이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진주 존치를 협조 요청하기도 했다.

태그:#국토안전관리원, #한경호 위원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