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코로나19로 인한 휴업에 따른 손실 보상에 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여야와 국민이 동의하는 코로나19 휴업 손실 보상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휴업에 따른 손실 보상에 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여야와 국민이 동의하는 코로나19 휴업 손실 보상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여야와 국민이 동의하는 코로나19 휴업 손실 보상을 서둘러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휴업에 따른 손실 보상에 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가 행정 권력을 통해 영업을 금지·제한해 직접적으로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서는 마땅히 '보상'을 해야 한다"며 " 헌법상 평등의 원칙에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의가 아닌 정부 정책에 의해 영업이 중단됐으니 '보상'이 맞고, 이와 별개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상황 악화로 입은 피해는 '지원'을 하는 게 맞다"며 "독일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영업 중단 등에 매출액의 75%, 고정비의 90%까지 지원하고 있고, 캐나다는 2주 단위로 약 86만원을 지급하는 등 손실에 대한 직접 보상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홍석준 의원께서 자영업자의 손실 보상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발의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미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의원께서 법안을 발의했고, 김태년 원내대표께서도 검토하겠다고 한 만큼 이제 여야 간 이견이 사라졌다. 국민께서도 찬성하고 계시니 신속하게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앞서 <오마이뉴스>가 12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500명(RDD방식, 응답률 7.6%, 총 통화 6572명,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 휴업 보상제'에 대한 찬반 여론조사에서는 조사 결과 '찬성한다'는 응답이 53.6%(적극 찬성 21.5%, 찬성하는 편 32.1%)로 나타났다. 반면 '반대한다'는 응답은 38.7%(적극 반대 15.7%, 반대하는 편 23.0%)에 그쳤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태그:#이재명, #경기도, #코로나, #휴업보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