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으로부터의 위로'.

9월 2일 한국이 영상으로 전세계에 띄우는 한국 전통음악공연의 주제이다. 전통음악 콘텐츠 4개 <어메이징 아리랑>, <대금독주-청성곡>, <해금산조-지영희류>, <시조-바람아 부지 마라>를 가상현실(VR) 기술로 실감 나게 구현해 한국전통문화예술의 아름다움을 전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해외문화홍보원(원장 직무대리 김현기, 이하 해문홍)은 국제방송교류재단(사장 이승열)과 함께 코로나19로 지친 전 세계인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하기 위해 9월 2일부터 '2020 헬로, 케이!(Hello, K!)'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헬로, 케이!'는 2015년부터 주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의 전통과 현대, 정보기술(IT)이 접목된 융·복합 문화공연을 즐겁게 체험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공연을 펼쳐왔다.

문체부는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전 세계인들이 온라인으로 공연과 문화 영상을 볼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한국 전통음악공연, 가상현실(VR) 한국 대중음악(케이팝) 공연, 한국 전통 문화체험 등 총 3가지 주제 영상을 '헬로, 케이!' 공식 누리집(www.hellok.kr)과 누리소통망(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ellok/,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2020hellok)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한국 전통음악 공연’의 출연자
 ‘한국 전통음악 공연’의 출연자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문체부에 따르면 <어메이징 아리랑>의 경우, 스코틀랜드의 민요로 수백 년 동안 세계인들의 마음을 위로했던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와 우리 민요 '아리랑'을 편곡했다.

또 대금으로 연주하는 <청성곡>, 해금으로 연주하는 <해금산조>, 자신을 늙고 병들게 하는 세월을 바람에 빗대어 더 이상 어려움이 찾아오지 않았으면 하는 선비의 마음을 전통음악으로 표현한 <바람아 부지 마라> 등의 영상을 공개한다.

해문홍 정책담당자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헬로, 케이!' 한국 전통음악 공연이 따뜻한 위로의 선물이 되었으면 한다"며 "한국문화가 온라인 콘텐츠 제작과 공유 등을 통해 전 세계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태그:#헬로, 케이, #문체부, #문화예술공연, #전통음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