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남시청 전경
 성남시청 전경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경기 성남시가 사회적기업제품 구매실적 5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28일 시에 따르면 고용노동부 발표 2019년 사회적제품 구매실적에서 전체 공공기관(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와 공기업 등 842개)이 사회적기업제품 1조2천829억 원(공공기관 총 구매액의 2.5%)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2631억 원이었던 공공기관 구매 실적은 6년째를 맞아 조단위를 넘어 2019년도에는 1조2829억 원으로 집계되어 큰 폭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성남시는 시 전체 공공물품 구입액 102억4920만 원 중 사회적기업제품을 65억580만 원을 구매함으로써 구매비율 63.48%를 기록 5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성남시가 사회적기업제품 구매비율과 구매액이 타 공공기관에 비해 월등히 높은 이유는 2015년까지 용역업체를 시민참여형 사회적기업으로 전환 후 우선구매 및 조례를 통해 구매실적을 꾸준히 관리했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시민이 사회적기업 제품에 접근하기 쉬운 핸드북 제작, 사회적경제 홍보관 운영, 사회적경제 한마당 개최 등 판로개척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결과로 평가하고 있다. 

성남시는 2020년에 사회적기업 제품 658억 원을 구매할 계획이다. 시는 청소·방역 외에 산업용품, 사무용품, 교육, 문화, 건설, 기타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의 구매 촉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중이다. 

시는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 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민·관 협업 추진단 운영, 사회적경제기업 교육·판로지원 사업운영, 사회적경제 DB프로그램 개발 구축, 공공구매 온라인 플랫폼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성남시 지역경제과장은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는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과 선순환적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며 "사회적경제기업이 공공부문에서 판로 확대를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을 말한다. 

태그:#성남시, #은수미,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 #공공기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