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양군이 전면적인 감사를 통해 불법적인 건설 수의계약에 대해서는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보도를 보고, '군수가 바뀌더니 청양도 변하는가보다'하고 기대가 컸는데 1년이 지나도록 감감무소식이니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충남 청양군에서 건설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A씨의 푸념이다. 지난해 7월 청양군은 관계 법령에 관급자재 포함 공사비가 1500만 원 이상일 경우 공사내용과 수의계약 전문건설업체의 면허 종목이 일치하도록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면허업자와 불법적으로 계약을 맺고 있다는 언론의 지적에 따라 관내 10개 읍면의 수의계약 체결 내용을 일괄 감사해 불법사항에 대해서는 법적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에서는 당시 청양군의 이러한 강경한 태도가 수의계약과 관련된 고질적인 병폐 척결과 부실공사 예방 등의 긍정적 효과를 일으킬 것으로 큰 기대를 걸었다.
하지만 최근 취재 결과 청양군은 군민의 절박한 바람과는 달리 1년이란 시간이 지나도록 감사를 끝내지 못한 채 질질 끌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취재 과정에서 관련부서가 감사가 늦어지고 있는 이유를 서로에게 떠넘기는 태도도 보였다.   

감사실 관계자는 "수의계약 건수가 많고, 공사도면 등의 전문적인 부분도 있어 감사를 하는데 애를 많이 먹었고, 현재는 건설도시과에 이관해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는 상태"라며 "해당 부서에서의 작업이 끝나야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반면 건설도시과 관계자는 "감사부서에서 넘어온 자료가 미진한 부분이 많아 다시 실과에 자료를 요청하는 등의 절차를 거치다 보니 계속 늦어지고 있다.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은 하겠지만 지금 상태로는 언제 끝난다고 확답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혀 양 부서 간의 불협화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어 건설도시과 관계자는 "현재 문제가 파악된 것이 몇 건 있으나 감사가 모두 끝나지 않은 터라 향후 문제점이 발견되면 중복 처벌이 될 수 있어 조치를 취하지는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렇듯 청양군이 불법적인 건설 수의계약의 처리에 미온적인 자세를 보이자 지역 일각에서는 이해를 할 수 없는 처사라며 따가운 눈총을 보내고 있다. 1년이 지나도록 감사를 끝내지 못한 것이나 잘못이 명백하게 드러난 상황임에도 처리를 미루고 있는 것은 직무태만과 잘못을 저지른 업체에 대한 부당한 특혜라는 것이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 B씨는 "공무원들이 바쁜 건 이해하지만 1년이란 시간이 지나도록 불법적인 사항에 대한 감사를 끝내지 못해 잘못을 한 업체가 버젓이 활개치고 다니는 것은 뭔가 잘못 되도 크게 잘못된 것"이라며 "이게 과연 원칙과 상식을 바로 세우겠다는 청양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인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청양군 관계자는 "3800여 건을 감사해 246건이 문제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에 몰고 올 파장을 생각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청뉴스라인에도 실립니다.


태그:#청양군, #불법수의계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