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문희상 국회의장 발언 비판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문희상 국회의장 발언 비판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아키히토 일왕의 일본군 위안부 사죄를 요구한 문희상 국회의장의 발언에 거듭 항의했다.

아베 총리는 13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문 의장의 발언과 관련해 "많은 일본 국민이 놀라고 분노를 느꼈을 것"이라며 "너무 부적절한 발언이고 문 의장이 그 후에도 같은 취지의 발언을 계속하고 있어 극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한일 위안부 합의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했다는 것이 양국의 약속"이라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그것이 무너지면 국가 간의 관계는 성립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에도 문 의장에 발언에 대해 "대단히 부적절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외교적 경로를 통해 극히 유감이라는 의사를 엄중하게 전했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지금까지 한국 측에 다섯 차례 정도 항의하며 사죄와 철회를 요청했다"라며 "아직 한국 측의 반응은 없지만 성의 있는 대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주시하겠다"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정례회견에서 "한국 측의 성의 있는 대응을 기다리고 있다"라며 "한일 관계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일본 정부는 일관된 입장에 기초해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희상 의장 "사과할 사안 아냐... 아베 나서는 것 이해 못해"

이날 서울을 방문해 이낙연 국무총리와 회동한 한일의원연맹의 일본 측 회장인 누카가 후쿠시로 자민당 의원도 "귀를 의심하게 만든 발언"이라며 "한일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항의했다.

그러나 미국을 방문 중인 문 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내가 한 말은 평소 지론이며 10년 전부터 말해온 것"이라며 "(위안부 문제의) 근본적 해법에 관해서는 지금도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아베 총리가 사죄와 발언 철회를 요구한 것에 대해 "사과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일축하며 "스가 관방장관에 이어 아베 총리까지 나서는 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문 의장은 지난 8일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총리가 일본을 대표해서 한마디만 하면 된다"라며 "아니면 곧 퇴위하는 일왕이 그랬으면 좋겠다"라고 말하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나 아키히토 일왕의 사죄를 요구했다.

특히 아키히토 일왕에 대해 "전쟁 범죄 주범의 아들(the son of the main culprit of war crimes)"이라며 "만약 그런 사람이 어르신들의 손을 잡고 정말 미안하다고 사죄한다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아베 신조, #문희상, #위안부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