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 윤경석 환경산림국장과 정석원 환경정책과장은 12월 1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내년 사업 계획을 밝혔다.
 경남도 윤경석 환경산림국장과 정석원 환경정책과장은 12월 1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내년 사업 계획을 밝혔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내년 3~6월 삼천포화력발전소 5·6호기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일시 가동 중단되고,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수질오염원의 체계적 관리와 녹조 발생 대응을 위한 수질개선사업에 1626억원이 투입된다.

경남도는 12월 18일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깨끗한 환경경남' 실현'이라며 내년도 환경정책을 발표했다. 경남도 윤경석 환경산림국장과 정석원 환경정책과장 등 관계자들은 이날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다양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대책이 추진된다. 경남도는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됨에 따라, 추진 중이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서 고농도 미세먼지에 적극 대응하는 '미세먼지 관리 강화대책'으로 확대·추진한다"고 했다.

경남도는 2022년까지 연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를 38㎍/㎥,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18㎍/㎥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등 기존 7개 분야 19개 과제 5239억 원의 사업비를 8개 분야 28개 과제 6868억 원으로 확대한다.

'초미세먼지(PM-2.5) 고농도시 공공기관 차량 2부제 시범운영',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다량 대기배출사업장과 비산먼지 발생 건설공사장의 조업단축' 등 정책이 내년 2월부터 시행된다.

또 경남도는 생활주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2020년까지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 100% 달성', '소상공인 LPG 1톤 화물차 신차교체 보조',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교체 지원',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개선사업',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사업' 등을 신규로 추진한다.

삼천포화력 5·6호기 일시 가동중단도 예정되어 있다. 경남도는 "미세먼지 배출량 40%를 차지하는 발전분야의 실질적인 저감을 위해 미세먼지 배출량 전국 최고 수준인 삼천포화력 5·6호기를 봄철에 일시 가동 중단한다"며 "탈황·탈질 시설의 신설 및 보완, 발전소 지역배출허용기준 강화, 저탄장 옥내화, 발전소 주변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을 추진한다"고 했다.

가동 30년이 넘는 삼천포화력 1·2호기는 내년 말 폐쇄된다.

내년에 낙동강을 비롯한 수질 개선사업에 1626억 원이 집중 투자된다. 경남도는 "1534억 원을 투자하여 하수처리장 41개소, 하수관로 34개소 및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3개소 등 환경기초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의령천, 양산천 등 9개소에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했다.

또 경남도는 "수질오염원 중 토지계와 축산계의 비점오염원이 총인 기준 86.6%를 차지하고 있어 도는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해 비점오염 저감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비점오염원 집중관리를 위한 세부사업으로는 환경부로부터 비점오염원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김해·양산시에 대한 비점오염원 관리대책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추진된다.

경남도는 "낙동강 녹조 발생에 대비하여 낙동강 본류 3개 지점과 취·정수장 12개소의 수질을 연중 모니터링하고, 하절기에는 하수처리장 183개소의 녹조발생 주요 요인인 총인(T-P) 방류수 수질도 강화 운영한다"고 했다.

또 경남도는 "특색 있고 매력적인 생태관광 활성화와 생태복지 실현", "도민이 함께 누리는 숲속 휴양․치유․체험 공간 확충"을 해나간다.

윤경석 환경산림국장은 "도민을 불안하게 하는 미세먼지와 녹조 문제 등으로부터 도민 건강을 보호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내년도 주요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반드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깨끗한 환경경남'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경상남도, #환경, #사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