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동영상] 인천시 중구 개항장 거리의 문화유적 탐방기 내년에 새롭게 변신할 인천 개항장 거리의 두 랜드마크, 옛 인천시장 공관과 제물포구락부의 현재 모습을 동영상에 담아 소개한다. (촬영 협조 : 인천광역시, 제작 : 오마이뉴스)
ⓒ 홍성민

관련영상보기

 
지난달 25일 인천시는 (구)제물포구락부에서 '원도심 균형발전 방안' 기자회견을 열었다. 원도심 재생과 발전방안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이때 눈길을 끌었던 내용 가운데 하나가 옛 인천시장 공관을 인문학 특강과 게스트하우스로 개방하고, 제물포구락부는 현대식 카페로 만들어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 1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인천 개항장 거리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문화유적 건물들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겠다는 취지다.

[관련기사] "제물포구락부와 시장관사 개방하고, 아시아 누들타운 조성" 원도심 균형발전 기자회견

<오마이뉴스>는 내년에 새롭게 변신할 인천 개항장 거리의 두 랜드마크, 옛 인천시장 공관과 제물포구락부의 현재 모습을 동영상에 담아 소개한다. 두 건물은 모두 인천 자유공원에서 인천항을 바라보는 끝자락에 위치해 있는 '뷰 포인트'이기도 하다. 다음은 두 건물에 대한 간략한 소개다.
 
(구) 제물포구락부 맞은편에 있는, 일제시대 사업가의 저택이었던 옛 인천시장 공관도 많은 이야기거리를 품고 있는 역사적인 건물이다. 원도심 활성화 방안에 따라 인문학 강의장과 게스트하우스로 시민들에게 개방될 예정이다.
 (구) 제물포구락부 맞은편에 있는, 일제시대 사업가의 저택이었던 옛 인천시장 공관도 많은 이야기거리를 품고 있는 역사적인 건물이다. 원도심 활성화 방안에 따라 인문학 강의장과 게스트하우스로 시민들에게 개방될 예정이다.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옛 인천시장 공관] 김해두~최기선, 역대 시장 17명 머물러

규모는 크지 않지만, 아담하고 고풍스러운 한옥 고택과 아름다운 정원을 갖고 있다. 일제시대에 일본인 사업가의 저택으로 사용되다가 해방 후에는 동양장(東洋莊)이라는 서구식 레스토랑과 송학장(松鶴莊)이라는 사교클럽으로 변했다. 이후 인천시에서 사들여 1966년 한옥 건물로 개축한 뒤 시장 공관으로 사용했다.

개축 공사 계획은 12대인 윤갑로 시장 때였지만, 시장공관으로 사용된 건 1966년 9월 14대 김해두 시장부터였다. 인천항이 내려다보이는 수려한 정원으로 유명한 이 공관을 거쳐간 역대 인천시장은 최기선 시장까지 모두 17명이었다. 공관 안에는 1993년 최기선 시장이 들여다놓은 25년된 'GoldStar' 에어컨이 눈길을 끈다. 지난 2001년 인천 시민의 날을 맞아 역사자료관으로 탈바꿈해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10월 25일 오전 11시 인천시가 '더불어 잘 사는 균형발전 방안' 기자회견을 연 (구)제물포구락부(濟物浦俱樂部)는 1901년 6월에 지어진 2층짜리 벽돌 건물로 당시 제물포에 거주하던 미국·영국·독일·러시아 등의 외국인이 사교장으로 사용됐다.
 10월 25일 오전 11시 인천시가 "더불어 잘 사는 균형발전 방안" 기자회견을 연 (구)제물포구락부(濟物浦俱樂部)는 1901년 6월에 지어진 2층짜리 벽돌 건물로 당시 제물포에 거주하던 미국·영국·독일·러시아 등의 외국인이 사교장으로 사용됐다.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구 제물포구락부] 117년 전에 지어진 외국인 사교클럽

(구)제물포구락부(濟物浦俱樂部)는 1901년 6월에 지어진 2층짜리 벽돌 건물로, 당시 제물포에 거주하던 미국·영국·독일·러시아 등의 외국인이 사교장으로 사용했다. 원래 이름은 '제물포 클럽'. 러시아 건축가 아파나시 이바노비치 세레딘사바친(Seredin-Sabatin, 1860~1921)이 설계했다. 독립문도 설계했던 세레딘사바친은 명성황후 시해 당시 현장을 목격한 외국인 두 명 가운데 한 명이다. 예전에는 건물 안에 사교실·도서실·당구대 등의 시설이 있었다고 한다. 

1913년 조계(租界, 외국인이 자유로이 거주하며 치외법권을 누릴 수 있는 구역)가 철폐된 뒤에는 여러 차례 용도가 바뀌었다. 일본 재향군인회관과 부인회관으로 쓰이다가, 광복 후에는 미군이 사용했다. 1953~1990년 인천시립박물관이었다가, 1990~2006년 인천문화원으로 바뀌었다. 2007년 이후 (구)제물포구락부로 재탄생했다. 1993년에는 인천광역시유형문화재 제17호로 지정됐다.

태그:#인천시, #개항장, #제물포구락부, #인천시장공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