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현천 국군기무사령관이 지난 2016년 10월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의 국군기무사령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조현천 국군기무사령관이 지난 2016년 10월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의 국군기무사령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3월 국군기무사령부(아래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관련 문건 의혹을 수사 중인 군·검 합동수사단(아래 합수단)이 국회의 탄핵 가결 당일(2016년 12월 9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청와대를 방문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만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서울 은평갑)에 따르면 합수단은 조 전 사령관이 2016년 12월 9일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직후 청와대를 방문한 출입기록을 확보해 방문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전 정부 관계자 등을 통해 확인한 바로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의결이 있던 날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이 청와대를 방문했다"라고 밝혔다. 또 박 의원은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계엄검토를 청와대의 지시로 진행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합수단은 조 전 사령관이 청와대를 방문한 날 관저에서 박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을 뒷받침하는 정황도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합수단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현재 수사 중인 사안이어서 답변이 제한된다"라고 말했다.

탄핵소추안 가결 당일 조 전 사령관이 박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합수단의 수사 방향은 기무사를 넘어 청와대 관계자들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돼 청와대에 전달되는 순간, 국군통수권은 즉시 황교안 대통령 관한대행에게 넘어가게 돼 박 전 대통령이 조 전 사령관을 만날 아무런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만약 조 전 사령관이 방첩, 군사정보, 대정부 전복 기능 등 기무사 본연의 업무로 군 통수권자에게 보고를 할 필요가 있었다고 해도, 그는 직무가 정지된 박 전 대통령이 아닌 황 권한대행을 만났어야 했다.

미국에 체류 중인 조 전 사령관은 지난 7월 지인을 통해 "계엄령 검토 문건은 내가 작성하라고 지시했다"라며 청와대 등 상급기관의 개입설을 부인한 바 있다.

조 전 사령관이 청와대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를 했는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합수단은 조 전 사령관의 자진 귀국을 설득하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태그:#조현천, #박근혜, #탄핵, #청와대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