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계사 앞에 걸려 있는 8.23 전국전승려대회를 알리고 있는 현수막
 조계사 앞에 걸려 있는 8.23 전국전승려대회를 알리고 있는 현수막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설조스님의 목숨을 건 41일 단식과 촛불법회 결과로 조계종 종단의 재정투명화와 파계한 최고위직 승려들 퇴진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오는 23일 오후 1시 조계사 앞마당에서 열리는 8.23 전국승려대회가 주목을 받는다.

이와 관련 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성우 스님, 금산사 주지)가 지난 1일 "8월 23일 일부 세력들이 개최하려는 승려대회를 인정할 수 없으며 적극 반대한다"고 발표하면서 새로운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에 맞서 청정종단 구현을 앞세우고 있는 불교개혁행동은 8월 11일 토요 촛불법회를 '재가불자결집대회'로 개최하는 가운데 이날 8월 23일 전국승려대회 지지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단식 후 병원에서 요양 중인 설조스님은 4일 불교개혁행동이 서울 보신각 광장에서 개최한 청정종단 구현을 위한 촛불법회에 영상메시지를 보내 단식 중단을 사과하는 한편 조계종 적폐청산의 원력을 이어가야 한다면서 8월 11일 토요일 재가불자 총궐기를 호소했다. 사실상 8.23 전국 승려대회 참가를 독려하는 것이다.

조계종을 걱정하는 스님 모임도 4일 성명서를 통해 교구본사주지협의회의 전국승려대회 개최 반대 입장 표명에 대해 '실소를 금할 수 없게 만든다'면서 "그들에게 승려대회를 막을 권한이 없는데도 그렇게 말하는 것은 마치 촛불법회를 방해하기 위하여 조계사 측에서 염불을 크게 틀어 놓는 것처럼 천박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조계종 중앙종회 수석부의장을 지냈던 장주 스님도 4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번 대회의 의미와 조계종단의 움직임에 대해 경계를 보이며 국민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장주 스님은 8.23 전국승려대회에서 채택되어야 할 안건으로 ▲ 비구니 스님 8000명을 위하여 경주 불국사를 비구니 본사로 하고 ▲ 조계종 전 승려들을 위하여 부처님 법대로 평등공양 차등보시로 월급제를 실시할 것 등을 들었다.

전국승려대회 추진 위원회는 5일 "우리는 이번 승려대회를 통하여 그동안 소외받았던 비구니스님들과 재가불자들의 권한을 혁명적으로 확대하는 등의 종헌·종법의 개정을 통해 국민과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종단을 만들 것"이라고 천명했다.
4일 기자간담회에 나선 장주 스님
 4일 기자간담회에 나선 장주 스님
ⓒ 인터넷언론인연대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장주 스님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총무원장 선거법은 후보가 중앙종회 의원들과 각 교구에서 선출된 선거인단을 직접 만날 수 있다는 데서 돈 선거의 문제가 있다. 즉 A후보가 선거인단에 100만 원을 주면, B후보는 200만원을 준다. 이게 세 번째 후보, 네 번째 후보, 다섯 번째 후보로 이어지면서 결국 1표당 가격이 억대를 넘어간다. 그 돈으로 도박하고 온갖 만행을 다한다. 불교를 망치는 원흉이 되고 있다. 선거인단을 직접 접촉하는 총무원장 선거법을 삭제해야만 할 것이다"

-호계위원법 삭제를 내세우고 있는데
"그렇다. 호계위원법(종단 내 일종의 감찰부에 관한 법률)은 수사권이 없고, 신고하는 사람만 잡게 되어 있다(종단에 신고가 들어오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감찰에 들어가는데 사실상 감찰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신고자만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있음 - 기자 주).
종권 유지하는 도구에 불과하다. 이런 법은 필요 없다. 승려도 실수할 수 있다. 실수한 승려의 경우 율사는 율원으로, 강사는 강원으로, 선사는 선원으로 보내 징계를 하면 된다"

-8.23 전국승려대회에서 스님께서 말하는 내용을 통과 시킬 수 있는가?
"조계종 총무원은 법과 제도를 못 고치는데 승려대회는 법과 제도를 고칠 수 있다. 과거에도 승려대회를 통해 법과 제도를 고친 사실이 있다. 8.23 전국승려대회를 통해서 악법을 삭제해야 할 것이다. 비상승려대회법은 국보위법과 같이 최우선 통과를 목적으로 한다"

-조계종 종단 구성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조계종 종헌·종법에 따르면 총무원장 궐위 시 60일 내 선거를 치러야 한다. 간선제인 총무원장 선거는 중앙종회 의원들과 각 교구에서 선출된 선거인단이 투표권을 가진다. 현재의 종헌·종법으로 선거를 치른다면 (방송으로 도박 의혹 등이 불거진) 종상 불국사 관장과 자승 전 총무원장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한 제2의 설정 총무원장이 나올 뿐이다.

설정 스님보다 더 센 스님이 나오게 될 것이다. 종상과 자승은 자신들의 안위를 위해 제2의 설정 스님을 헤아리고 있을 것이다. 이미 총무원장 선거가 시작 된거나 마찬가지다. 이 과정에서 자승이나 종상의 꼼수가 개입되지 않게끔 눈 부릅뜨고 지켜봐야만 한다. 대국민 사기극이 있어서는 안 된다"

-8.23 전국승려대회 성공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 승려대회에는 선방 수좌스님 3000명, 강원스님 5000명, 비구니 스님 7000명, 시민사회단체 1만여 명, 언론 사회단체 등 3만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대회에서 민사· 형사 고소고발을 하면서 동시에 조계종사를 특별접수하면 된다."

-비구니를 위한 대책을 말하고 있는데
"그렇다. 대한민국 불교는 비구(남성 승려) 6500명, 비구니(여성 승려) 약 7000여 명이다. 비구니 스님이 7000여 명 되는데 종법기구에서 풍기문란 등의 문제를 다루다 보니까 비구승에게 발이 묶여 있다. 비구니 본사를 정해서 안착시켜야 한다. 경주 불국사를 2018년 전국 승려대회 결정판으로 비구니 본사로 해야 할 것이다.

승려복지가 문제다. 조계종 전 승려들을 위하여 복지제도를 도입해서 부처님 정신대로 등차보시에 입각한 월급 제도를 신설해야 할 것이다. 한 사람 앞에 300만 원 정도 지급된다면 스님들은 돈 걱정 안하고 수도에만 정진하게 될 것이다"

-전국승려대회의 의미를 말해 달라
"전국 승려대회는 말 그대로 전국의 승려가 모인다. 이번 8.23 전국승려대회에는 선방 수좌스님 3000명, 강원스님 5000명, 비구니 스님 7천명, 시민사회단체 1만여 명, 언론 사회단체 등 3만여 명 등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적 의미에서 전국승려대회는 불교 관련 단체에서 일하는 '사판승(事判僧)' 뿐만 아니라 절이나 암자에서 수도하며 참선하는 '이판승(理判僧)' 등 모두가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만큼 영향력은 엄청나다.

실제 가장 최근 열린 승려대회는 지난 1986년 해인사에서 법난 책임자 규명 및 해명을 촉구하면서 열린 바 있다. 또 2008년경 이명박 정권의 종교편향에 분노한 불교계가 전국승려대회 개최를 추진했으나 그 파급력 때문에 한 단계 낮춘 범불교도 대회를 개최한 후 정부와 협상 모드로 돌입한 바 있다"

-끝으로 하실 말씀은
"현재 종단을 장악하고 있는 세력들은 힘이 있겠다. 돈이 있겠다. 자기들 기득권 수호를 위해서 입맛에 맞는 차기 총무원장을 밀어붙일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이명박 박근혜와 연결되어 있다. 자승 전 총무원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형님이라고 불렀다. 조계종 기득권 세력은 세속 어떤 세력보다 그 뿌리가 깊다. 이번 8.23 전국승려대회를 통해 깨야만 한다. 전국의 불자뿐 아니라 전 국민의 관심이 필요하다."


태그:#장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화물차는 굴러가는게 아니라 뛰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화물칸도 없을 수 있습니다. <신문고 뉴스> 편집장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