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월 12일 인천시청에서 진행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구성 기자회견
 4월 12일 인천시청에서 진행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구성 기자회견
ⓒ 시사인천

관련사진보기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가칭)을 둘러싼 '절차상 공정성 문제'나 '특정 정당의 전유물'등의 논란이 계속 되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10일 시장 후보들에게 기념관 건립 재검토 의견을 묻는 질의서를 보냈다.

지난 달 17일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준비위원회는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후보 등 민주당 인천시당과 기념관 건립 협약을 맺었다. 이에 5일 후인 22일에는 시민단체들이 "인천의 민주화운동은 특정 정당의 전유물이 아니다"라며 지방선거가 끝난 후 공개적으로 재논의 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노동자교육기관, 청년광장 등 준비위에 참여하지 않은 시민단체들은 준비위가 특정 정당에만 기념관 건립 동의 여부를 묻는 질의서를 보냈다는 점과, 준비위에서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원학운 인천민주화계승사업회 이사장 및 정세일 인천시민의힘 대표가 민주당 선거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 등을 지적한 바 있다.

기념관 건립 추진 과정이 공정하지 않고 핵심인물들이 민주당 선거에 참여하고 있는 등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또 조성혜 민주화운동센터장이 민주당 인천시당 선출직 공직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 위원으로 활동하다가 민주당 인천시의원 비례대표를 신청해 1번으로 선출됐다는 점을 지적하며 '셀프공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시민단체들은 10일 발표한 성명에서 "최근 준비위가 여러 논란을 만회 하려는 듯 기념관 건립 동의를 물을 때 제외됐던 시장 후보들에게 제안 하고, 참여에서 제외됐던 시민단체들에 공식 해명이나 설명도 없이 전체회의 참석을 일방적으로 공지했다.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행태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준비위가 현 사태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시장 후보들에게 직접 '기념관 건립 제안에 대한 입장을 유보하는 등 재검토'에 대한 의견을 구하고 '선거 후 공개적이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논의기구를 구성해 재논의하자'는 제안에 대한 답변도 듣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지난 8일 인천시장 후보들에게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문제 재검토 질의'라는 제목의 질의서를 전달했고, 답변을 받는 대로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민단체들은 "현대사는 정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하는 영역이다. 이는 인천민주화운동의 범주와 관점 등에 따라 기념관의 운영과 용도, 목적 등이 달라지기에 충분한 토론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특히 기념관 건립은 국민과 시민의 혈세가 들어가는 중대 사안이기에 사회적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민주화운동, #질의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