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8일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서 유세차량을 타고 송파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배현진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배현진 지원유세 나선 홍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8일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서 유세차량을 타고 송파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배현진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 선거대책위원회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유세 과정에서 선거에 불법 개입했다며 선관위의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조 후보 측은 10일 성명을 통해 "홍 대표가 자당 유세에서 서울시교육감 후보 박선영에게 투표했다고 발언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홍 대표는 지난 8일 저녁 6시경 송파구 석촌 호수 인근에서 진행된 송파을 보궐선거 유세에서 본인이 사전투표에서 '박선영 후보를 찍었다'고 발언하였다"고 지적했다.

조 후보 측은 "언론보도와 관련 영상 등을 확인한 결과"라면서 "이는 명백한 법률 위반의 소지가 있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 측은 이어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서는 교육감 후보의 정당 추천을 금지하고, 정당 대표자·간부 및 유급 사무직원이 특정 교육감 후보자를 지지·반대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하여 선거에 관여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이를 위반할 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조 후보 측은 "홍 대표가 본인 스스로 누굴 찍었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하는 행위는 결코 단순한 개인의 의사 표시라고 보기 어렵다"면서 "특히 한 번도 아니고 반복적으로 발언했다는 점에서 박선영 후보의 당선을 유도하는 선거운동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시교육감 후보들이 4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리는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 TV 토론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희연, 박선영, 조영달 후보.
▲ 손잡은 서울교육감 후보들 서울시교육감 후보들이 4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리는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 TV 토론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희연, 박선영, 조영달 후보.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조 후보 측은 또한 "보수정당 국회의원 출신이며 과거 박근혜 정권의 특보로 활동한 적도 있는 박선영 후보에 대한 지지를 홍 대표가 공개적으로 표명한 것은 교육감 선거에 자유한국당을 개입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강조했다.

조 후보 측은 "이에 우리는 위의 사실에 대한 선관위의 철저한 조사를 요청한다"면서 "또한 관련 사실에 대한 검토를 거쳐 바로 검찰에 고발 등 더욱 강력한 수단도 고려하고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

한편 이와 관련하여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는 현재 사실 관계를 확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10일 논평을 통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위법적인 교육감 선거 개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홍 대표의 행태는 다분히 의도되고 기획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운 것으로, 교육감 선거의 정치적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태그:#조희연, #홍준표, #박선영, #서울시교육감, #지방교육자치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