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옛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쳐진 바른미래당이 서울 '송파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의원과 창원·진주·김해시의원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두고 논란을 빚고 있다.

바른미래당 경남도당이 외부전문가 등이 참여한 '비례공천관리위원회'(아래 비례공관위)를 꾸려 심사해 선정한 비례대표 후보가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고 4곳 모두 후보 순위가 바뀐 것이다.

바른미래당 경남도당은 옛 국민의당·바른정당 경남도당 사무처장 2명과 외부인사 7명으로 '비례공관위'를 구성했다. 비례공관위는 후보 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면접, 토론 과정을 거쳐 후보를 선정했고, 도당 운영위 의결을 거쳐 중앙당에 제출했다.

그런데 중앙당 최고위는 도당 비례공관위에 재심의 조건으로 후보 순위 선정 내용을 부결했다. 도당 비례공관위는 기존 결정을 번복할 이유가 없다는 반응이다.

중앙당 최고위는 면접 과정을 거쳐, 경남 4곳의 비례 후보를 결정했다. 그런데 도당 비례공관위가 선정했던 1순위 후보가 후순위로 밀려나는 등 4곳 모두 후보 순위가 바뀌었다.

안성오 바른미래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24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선거 비례대표 후보 선정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안성오 바른미래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24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선거 비례대표 후보 선정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안성오 바른미래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24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앙당 최고위는 도당 비례공관위의 원안 결정을 존중하여 경남도당을 분열과 대립으로부터 막아 달라"고 했다.

안 위원장은 "합리적 개혁세력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으로 바른미래당이 창당되었을 때 국민들은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나타내었다"고 했다.

그는 "도당 비례공관위는 당공헌도, 확장성 등을 심사 기준으로 정하고 서류심사와 면접, 토론 등의 절차를 거쳐 후보자를 심사했을 뿐만 아니라 표결의 공신력을 보장하기 위해 1차 투표에서 과반이 없을 시 결선투표까지 실시하는 등 최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잣대로 심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민주적 절차에 의한 비례공관위의 결정에 대해 반대하는 일부 인사들의 일방적인 주장을 중앙당 최고위가 받아들여 도당 비례공관위에 재심의를 요구하면서부터 도당은 갈등의 늪으로 빠져들었다"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지역의 의견을 무시한 중앙당 최고위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인해 도당은 이제 분열의 길로 갈 수밖에 없다"며 "이 모습은 바른미래당 창당 당시 경남도민을 포함한 전 국민이 바른미래당에게 가졌던 우려를 확신으로 만들 수밖에 없는 수치스러운 처사일 뿐"이라 했다.

그러면서 그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인 지방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 주민의 의사다"며 "지역 외부인사로 구성된 도당 비례공관위의 결정을 존중하지 않으면서 지역 주민에게 표를 달라고 말할 자격은 없다"고 강조했다.

안성오 위원장은 "반목과 불신이 자리잡아가는 도당은 다가오는 지방선거를 제대로 치르기 어렵다"며 "도당의 분열과 반목을 막기 위해 최고위에 도당 비례공관위의 기존 결정을 존중하고 잘못된 결정에 대해 시정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했다.

이번 지방선거 후보 등록일은 24~25일이다.


태그:#바른미래당, #안성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