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월 17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자치분권개헌 국민대토론회'에서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박영선 의원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3월 17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자치분권개헌 국민대토론회'에서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박영선 의원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이 '결선투표제 도입'을 둘러싼 세 주자의 신경전에 휘말렸다.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4월 말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지방선거 경선을 마무리한다는 당 지도부의 계산이 어긋날 수 있게 됐다.

당초 6명 주자들의 대결이 점쳐졌던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영선·우상호 의원의 3파전으로 정리된 상황이다. 그러나 도전자의 위치에 선 두 의원은 박 시장의 '현역 프리미엄'을 문제 삼으며 20일 '경선룰'에 대한 의견서를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제출했다. 민주당 '경선룰' 싸움의 불이 붙은 셈이다.

두 의원은 의견서에서 "현재 민주당이 지방선거에 압승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은 각종 이슈로 사라지고 있다. 공정한 경선만이 아름다운 선거 결과를 낳을 수 있다"며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첫째, '결선투표제'는 반드시 보장되어야 합니다. 작년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도 적용된 원칙입니다. 현역 국회의원들에게는 10% 감점을 받아들이라고 하는 것은 결선투표를 전제로 한 당의 방침일 것입니다. 국민들의 관심을 고조시키고 경선 흥행을 위해서도 '결선투표제'는 반드시 도입되어야 합니다. 특히 서울시장 선거는 6.13 지방선거 분위기를 견인하는 역할이 큽니다. 지금 민주당은 야당을 압도하는 판세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압승하지 못하면 향후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은 힘을 얻을 수 없습니다. 결선투표는 그런 점에서 우리당의 압도적 판세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둘째, 서울시장 후보자들의 정책대결 및 자질검증의 장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장치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1·2차 경선 과정에서 TV토론회를 비롯한 정책토론회가 반드시 실시되어야 합니다. 또한, 권리당원 및 안심번호 대상자에게 당 선관위 명의로 각 후보자들의 홍보 콘텐츠를 소개하는 문자 발송을 적극 검토해야 합니다. 이는 깜깜이 경선, 묻지마 경선을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두 의원은 "이 두 가지는 어느 특정 후보의 유불리를 고려한 것이 아닌, 공정하고 아름다운 경선을 통해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이뤄내기 위한 제안"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경선에서 현역 의원들에게 10% 감점을 주기로 한 당규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였던 2015년 9월에 마련된 것이다. "임기를 4분의 3 이상 마치지 않은 선출직이 다른 공직에 출마하려고 할 경우 심사결과의 10%를 감산한다"는 규정은 2016년 총선에서 현역 의원에 대한 자치단체장들의 도전을 견제하는 측면이 있었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지방선거 경선에 출마하려는 현역 의원들 사이에는 "2016년 총선 공천 과정에서 덕을 보았으니 올해 지방선거 경선에서는 그걸 문제삼지 않겠다"는 공감대가 암암리에 형성됐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현역 의원들에게 핸디캡이 주어진 상황에서 결선투표까지 포기할 수는 없다는 게 두 의원의 입장이다.

주자가 3명으로 줄어든 상황에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서울시장 경선 판도는 '1강(박원순)2중(박영선·우상호)'으로 굳어졌다는 게 당 안팎의 일반적인 진단이다. 결선투표 없이 1차 투표로 승부를 판가름할 경우 박 시장이 비교적 손쉽게 경선을 통과할 수 있다는 얘기다.

'1강2중' 뒤집기 시도... 박 시장 측 "서울시만 도입하는 것은 부당"

결선투표를 도입하면 얘기는 좀 달라진다. 박영선·우상호 지지층은 박 시장의 3선 도전에 피로감을 느끼고 새로운 대안으로 두 의원을 선택한다는 공통분모 위에 겹쳐져 있다. 박 시장이 1차 투표에서 50% 넘는 득표를 하지 못할 경우 두 의원의 지지층이 뭉쳐서 2차(결선)투표에서 '뒤집기'를 시도할 가능성을 박 시장 측은 경계하고 있다.

두 의원 측에서는 "당에서는 4월 22일까지 서울시장 경선을 마무리하려고 하는데, 후발 주자들이 현역 시장을 상대로 자신을 알릴 기회는 턱 없이 부족하다. 4월 중 경선 마무리가 물리적으로 가능하겠냐"는 얘기도 나온다.

박 시장 측의 공식입장은 "대선후보 경선에서 결선투표를 채택했을 때처럼 당이 모든 광역단체장 경선에 결선투표를 관철하겠다면 수용하겠다. 그러나 서울시만 하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기동민 의원)는 것으로 수렴됐다. 서울시 경선에만 예외적으로 결선투표를 도입할 경우 박 시장 측의 반발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박 시장의 핵심측근은 "경선주자 6명일 때는 2명으로 줄이는 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지만,  3명만 남은 상황에서 결선투표하는 모양새가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태그:#박원순, #우상호, #박영선, #기동민, #결선투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