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5일 창원 3.15아트센터에서 3.15의거 58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15일 창원 3.15아트센터에서 3.15의거 58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 경남도청 최종수

관련사진보기


국가기념일인 3·15의거 제58주년 기념식에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 자유한국당·민중당 경남도당은 비판하고 나섰다.

국가보훈처는 15일 오전 창원 3·15아트센터에서 기념식을 열었다. 기념식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참석해 기념사를 했고, 김 부총리는 이어 국립3·15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해외 방문 일정으로 이날 기념식에 참석하지 못했고, 대신 영상 메시지를 전했다.

이승만자유당정권을 무너뜨린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3·15의거는 1993년 마산(창원)시기념일, 2003년 경상남도기념일에 이어,  2010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었고, 이듬해부터 정부 주도의 기념행사가 치러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최소한 예우 보여달라"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이날 낸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3·15 의거 유공자 분들에게 최소한의 예우라도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현 정부는 얼마 전 2·28 대구 민주운동 기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석을 하였으나 똑같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3·15의거 행사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를 대신 참석시킴으로써 3·15의거 행사의 격을 떨어뜨리고 희생자와 유가족 분들을 홀대했다는 비난이 지역에서 제기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분들의 정신과 가치는 다 같이 동등하게 예우 받아야 함이 마땅함에도 5·18이나 2·28에 비해 3·15는 덜 중요하다고 생각해 대통령 참석은커녕 국무총리 영상메시지만 보냈는지 모르겠다"며 "최소한 국무총리라도 직접 참석시켜서 희생자 분들을 정중히 예우했어야 함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4·19혁명의 도화선이 되어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초석을 다진 3·15의거 유공자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고 그 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확고히 지켜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했다.

민중당 경남도당 "격하하지 말라"

민중당 경남도당도 이날 "정부와 국가보훈처는 3·15의거의 정신과 민주선열의 숭고한 희생을 격하하지 말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이들은 "관행적으로 국경일 행사에는 대통령이, 정부기념행사(국가기념행사)에는 대통령 혹은 국무총리가 참석해온 것과는 달리 오늘 진행된 3·15의거 기념식에는 부총리가 참석하고 국무총리가 메시지를 보내왔다"며 "정부에 의해 3·15의거 기념식이 격하된 것"이라 했다.

이들은 "3·15의거는 정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자유당 정권이 자행한 부정선거와 정경유착에 대하여 항거하기 위해 경찰의 발포에도 불구하고 마산시민과 학생들이 거리로 나와 시위하며 시작되었다"며 "이후 4·11김주열 열사의 시신발견, 전국단위의 항쟁으로 확산되며 4·19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창원시민, 그리고 나아가 우리 국민에게 있어 3·15의거는,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시민의 손으로 목숨 걸고 지켜낸 항쟁의 역사이자, 자부심이다"며 "'나라의 주인인 국민이 직접 나서 바꾸어야 한다'는 3·15의 정신은 우리 속에 여전히 살아 숨 쉬며 지난겨울 '박근혜정권' 퇴진을 만들어내고, 광장의 역사를 써 내렸다"고 했다.

또 이들은 "3·15기념행사는 민주열사와 3·15정신에 대하여 국가가 최대한의 예의를 갖추어 기념해야 한다"며 "지나간 역사를 되돌아보며 현재를 평가하고 미래를 그리는 것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몫이자, 국가의 책무이기 때문"이라 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3·15기념행사에 대한 정부와 국가보훈처의 예우는 단순히 정부 참석자의 지위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며 "3·15의거에 대한 정부와 국가보훈처의 자세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반드시 바로잡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3.15의거, #자유한국당, #민중당,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