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학림다방은 부부 또는 자녀가 함께 오거나, 20대와 60~70대가 등을 맞대고 담소 나누는 풍경이 자연스러운 곳이다.
 ▲ 학림다방은 부부 또는 자녀가 함께 오거나, 20대와 60~70대가 등을 맞대고 담소 나누는 풍경이 자연스러운 곳이다.
ⓒ 경실련

관련사진보기


서울 종로구 혜화동에는 학림다방이 있습니다. 학림다방은 대학로의 명소일 뿐 아니라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다방, 민주화 운동의 산증인, 예술가와 문인들의 사랑방으로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곳입니다. 1956년 옛 서울대 문리대 건너편에 문을 연 학림다방은 민주화 운동을 주도했던 대학생들의 토론 장소는 물론 음악, 미술, 연극, 문학 등 예술계 인사들의 단골다방으로 지금도 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1980년대 대표적 공안사건인 '학림사건'에 연루된 대학생들의 첫 모임 장소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 '학림'이라는 것도 많이 알려진 사실이지요. 시민들에게 조금 더 소개하고 싶어 4대 학림지기인 이충열 사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다음은 이충열 사장과 한 일문일답 내용입니다.

- 4대 학림지기를 하고 계십니다. 어떻게 학림지기를 하게 되셨는지, 학림다방과 인연이 어떻게 시작됐는지 궁금합니다.
"1987년 학림다방을 인수해 벌써 30년이 넘었네요. 저는 서울대 출신도 학생운동권 출신도 아닌 평범한 사람이에요. 일제강점기 때 지은 원래 건물은 지하철 4호선 공사를 하면서 헐리고, 시에서 보상해줘서 다시 건물을 세웠어요. 원래 위치에서 조금 변화도 있었고, 학림이 학림답지 못한 시기(경양식 레스토랑처럼 나비넥타이 맨 웨이터들이 있고, 유선방송 연결해서 음악을 틀어주던)를 거치면서 주변의 권유로 나처럼 모자라는 사람에게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 사장님이 제일 좋아하는 학림다방 메뉴는 무엇인가요?
"손님들한테 맛있는 거 팔아야지, 맛없는 거 팔면 안 되죠. 다 맛있지만 학림만의 치즈케이크가 참 맛있지요. 비엔나커피가 유명한데, 비엔나커피는 예전부터 있었어요. 옛날에 강남의 '사모님'들이 대학로에서 연극 보고 비엔나커피 마시고 가는 게 일종의 코스인 시절이 있었죠. 1970~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연속극에 비엔나커피 마시는 신이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비엔나커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지요."

- 찾아왔던 손님 중 기억에 남는 손님이 있나요?
"30년 넘게 하면서 먹고 살았으니 돈도 벌었다고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 각 분야에서 내노라하는 사람들을 다 만날 수 있었다는 게 학림다방 운영하면서의 큰 행운이에요. 어느 특정인을 말하긴 어렵네요. 기억에 남는 손님이 수도 없이 많아서."

▲ 전직 사진가셨지만, 정작 사진 찍히는 걸 좋아하지 않으셔서 말씀 도중 어렵게 한 컷 찍은 이충열 대표님(왼쪽)
 ▲ 전직 사진가셨지만, 정작 사진 찍히는 걸 좋아하지 않으셔서 말씀 도중 어렵게 한 컷 찍은 이충열 대표님(왼쪽)
ⓒ 경실련

관련사진보기


- 커피공방에 로스터기를 설치해 생두를 선별·조합해서 커피를 볶아내고 하루에 스무 잔 이상의 커피를 마셔가며 연구한 끝에 학림만의 독특하고 변함없는 맛을 찾아냈다고 들었습니다. 현대인에게 커피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변하지 않을 것도 있고 변해야 할 것도 있어요. 메뉴랄까, 이런 것들은 새롭게 변해야지 '옛날에 이랬으니까 계속 이것만' 하면 망해요. 커피는 로스팅을 일찍 시작했어요. 대학로 스타벅스가 우리나라 2호점인데, 2호점 들어오기 전에도 로스팅을 하고 있었으니까.

글쎄, 커피철학까지는 모르겠고, 요사이 커피를 많이 마시면서 커피가 너무 유별나지는 거 같아요. 음식들도 경제가 나아질수록 질 좋은 것들을 찾게 되듯이 커피도 똑같은 거 같아요. 인스턴트 먹다가 원두커피 먹고, 더 특별한 걸 먹게 되는데... 음료고 기호식품인데, 너무들 유난을 떤다는 느낌이 들어요. 커피도 농산물이기 때문에 음식처럼 신선한 커피를 마실 수 있으면 그게 좋은 거지요."

"학림의 가치, 최대한 오래 이어갔으면"

- 대학로도 젠트리피케이션을 피해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점포들을 보면 아쉽고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데, 대학로가 변해가는 모습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너무 쉽게 빨리 돈 벌려고 하는 거 같아요. 저게 될 거 같으면 금세 바꾸고 조금만 유행에 지나면 다른 거 다른 거... 대학로가 그렇게 바뀌어가는 거 같은데. 글쎄, 별로 썩 좋아보이진 않아요. 나는 유행에 민감하게 기웃거리지 않다보니 대학로에 30년 넘게 있어도 주변에 가게 하는 사람들 중 아는 사람이 별로 없어요.

이제는 좀 차분해졌으면 좋겠어요. 욕심이 없다면 거짓말이겠죠. 욕심이 있어야 추진력도 생기고. 장사라는 게 항시 수익을 생각해야 하지만 마이너스가 크게 안 되면 자기가 만족하면서 해야 가게들도 오래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너무들 다 들떠 있어요."

- 학림다방도 임대료가 오를 거 같은데... 괜찮으신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30년 동안 하면서는 어떻게 운 좋게 할 수 있었어요. 어떻게든 버텼는데... 앞으로는 사회가 그런 것들을 지켜갈 수 있는 여건이 돼야 해요. 이제는 개인이 지키기에는 한계가 있어요. 우리도 집주인이 지금은 나이도 많으시고 돈도 있고 하셔서 괜찮은 거지, 돌아가시고 상속되거나 주인이 바뀌면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거 아니겠어요.

다른 나라에서 가게를 100년, 200년 할 수 있는 건 사회가 그렇게 지킬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가능한 거라고 봐요. 자영업자들이 해보니까 99%는 망하는 거 같아요. 임대료 내고 하면 사람 쓰고 그런 건 못해요. 가족들이 하고, 자기 인건비 까먹고, 그러다보면 뭔가 재료에 부실해지고 그러다 보면 손님들 안 가고 계속 악순환인 거죠. 돈이나 혜택을 달라는 게 아니에요. 어렵게 해온 것들을 계속 지켜갈 수 있도록 해주거나 다른 가게들도 그렇게 노력할 수 있게 제도 개선 등이 있어야 한다는 거죠."

▲ 이충열 대표님은 학림다방 뒤편에 자리한 학림커피에서 커피 로스팅도 하고 손님들에게 커피를 판매하기도 한다.
 ▲ 이충열 대표님은 학림다방 뒤편에 자리한 학림커피에서 커피 로스팅도 하고 손님들에게 커피를 판매하기도 한다.
ⓒ 경실련

관련사진보기


- 시민들이나 사회에 바라는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정말로 집주인(건물주)들이 부담감 가지고 마음대로 가게를 바꿀 수 없는 분위기를 만드는 게 중요한 거 같아요. '여기는 정말 소중하다, 이거 없으면 안 된다'라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집주인들도 자제가 되겠지요. 사회가 지켜야지, 개인 혼자서 열심히 해보려고 소신을 갖고 해도 안 돼요. 모든 사람들이 문화적인 것들을 소중히 지켜가고 관심을 갖는 게 중요해요."

- 운영하시면서 에피소드 같은 게 있으시면 소개해주세요.
"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 우리 가게가 나갔을 때 '부수입을 올리려나' 내심 기대했어요. 그런데 촬영 후에 여행사에서 저가여행상품을 만들어서, 중국 관광객들이 관광버스 쭉 세워놓고는 무더기로 와서 사진 찍고 가고... 아주 곤란했어요. 한국관광공사랑 서울시에 전화해서 따지고 그랬죠. 차를 한 잔씩 마셔야 하는데 사진만 찍고 우르르 가버리고. 아주 난리였죠."

- 2018년에 새로운 계획이 있으세요?
"그전 같은 경우는 (개업) 50주년 때 김정환 시인 등을 중심으로 일주일 동안 예술가들이 일일사장 하는 행사도 하긴 했었어요. 그 이후로는 안 했어요. 지금은 이제 다들 나이 들어서... 학림 마지막 세대들이 1960년대생들이니까. 이제 조금 젊은 친구들로 계승이 돼 가야 하는데 잘 모르겠어요. 뭔가 전문성과 열정을 가진 그런 사람들이 계속해나가야 학림도 100년 이상 계속 갈 수 있어요. 대충 해서는 오래 못 버텨요. 자생력을 항시 가져야지. 장삿속보다는, 학림의 브랜드가치 같은 것들을 최대한 이어갈 수 있는 친구들이 (계승)하면 좋겠어요."

▲ 학림다방은 음악파일로 음악을 재생하지 않고, LP판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오래된 LP판들을 보고 있으면 시간이 멈춘 듯한 느낌이 든다.
 ▲ 학림다방은 음악파일로 음악을 재생하지 않고, LP판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오래된 LP판들을 보고 있으면 시간이 멈춘 듯한 느낌이 든다.
ⓒ 경실련

관련사진보기


순박하고 선한 어르신을 만나 뵐 수 있어 마음 따뜻한 시간이었습니다. 우르르 몰려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간사들에게 손수 내리신 커피도 대접해주셨습니다. 돈이 된다 하면 어느 도시든 똑같은 프랜차이즈들이 들어서는 시대, 학림다방이라는 존재 자체가 우리 사회에 주는 의미를 생각해봅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좋은 이웃으로 역사와 전통을 아름답게 이어가자는 마음을 나누고 왔습니다.

덧붙이는 글 | 윤은주 시민기자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 활동 중입니다. 이 기사는 <월간경실련>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학림다방, #학림커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북한산 아래 인수동에서 마을공동체 생활하며 시민단체 활동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마을에서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삶을 다른 이들에게도 잘 전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