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진훈 대구수성구청장이 지난해 12월 14일 오전 아시아포럼21 주최 토론회에서 오는 20일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하겟다고 밝혔다.
 이진훈 대구수성구청장이 지난해 12월 14일 오전 아시아포럼21 주최 토론회에서 오는 20일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하겟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진훈 수성구청장이 동대구역 광장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을 세울 것을 주장한 데 이어 대구시와 경북 경산시의 통합을 추진하자고 제안하고 나섰다.

이 구청장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금까지 대구시와 경산시의 통합 논의는 두 도시민 대다수의 지지를 받고 있음에도 중앙집권적 규제 때문에 진척을 보지 못했다"며 "6.13 지방선거는 대구시와 경산시 통합의 비전을 세워 더 큰 대구를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주장했다.

그는 "올해 안에 이루어질 지방분권 개헌은 지방민에게 더 큰 결정권을, 지방정부에 더 큰 권한을 주는 새로운 국가 운영의 틀을 지항하고 있다"면서 "대구 역시 경산시와의 통합을 시작으로 인근 시군들과 연계를 강화해 광역경제권을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구청장은 "자치분권 시대에는 주민 스스로 행정구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바꾸어야 한다"며 "광역시 안에 일반시를 둘 수 있도록 하는 법제 개편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구시민과 경산시민이 통합을 원한다면 중앙정부와 경상북도는 이를 원활하게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양 도시가 행정적으로 통합된다면 발전의 시너지 효과는 물론 시민들의 삶의 질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방분권 개헌과 지방선거를 앞둔 지금이야말로 대구시와 경산시의 통합 논의를 시작해야 할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구청장은 지난 8일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대응하고 서민경제를 키워 대구 부흥을 꿈꾸는 에너지의 발화점이 될 것"이라며 동대구역 광장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을 세울 것을 주장했다. (관련 기사 : 동대구역 광장에 박정희 동상을? ... "딱하고 안쓰럽다")

이 구청장은 또 대구공항과 K2군공항 통합이전을 놓고도 권영진 대구시장과 각을 세우고 있다.


태그:#이진훈, #수성구청장, #대구와 경산 통합
댓글9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