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합천군 청덕면 앙진리(광암들) 주민들이 낙동강 창녕함안보 수문 개방 이후 수막재배용 지하수가 줄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환경단체는 정부에 농민 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8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광암들에 발생한 양상추 냉해피해에 적극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이곳 시설재배 농민들의 동해 피해 사실은 <오마이뉴스>(12월 17일자, "창녕함안보 수문 개방 때문에 양상추 농사 망쳤다")가 첫 보도했다.

정부는 '4대강 보 모니터링'을 위해 지난 11월 13일부터 창녕함안보 수위를 5m(관리수위)에서 2.2m(개방수위)로 낮추기 위해 수문을 개방해 왔다. 주민들은 보 수문 개방 이후 지하수 고갈 현상이 나타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광암들 주민들은 지난 12월 7일경부터 관정의 지하수가 나오지 않아 수막재배에 피해가 발생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고, 한국수자원공사는 자난 14일부터 보 수문 개방을 중단했다. 창녕함안보 수위는 3.3m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상승하고 있는 중이다.

광암들에는 시설하우스 700여동이 있고, 농민들은 대부분 양상추와 배추 등을 재배하고 있다. 수막재배를 위해 관정을 통해 지하수(수온 10~15도)를 올려 비닐하우스 내 보온을 유지해 왔는데, 특히 새벽에 물이 나오지 않아 농작물에 동해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합천군과 환경부는 민원 발생 사실을 상부기관에 보고했다. 아직 정부는 광암들 피해 원인과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한하천학회가 지난 16일 낙동강 현장조사 과정에서 광암들 피해 민원을 접하고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기자회견에서 임희자 낙동강경남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광암들 피해 민원 이후 창녕함안보 수문이 닫혔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고, 그동안 낙동강 보 수문 개방과 관련한 민관합동모니터단과 정책협의에도 환경단체가 참여하고 있지만 정부측에서 설명이 없었다"며 "지난 16일 현장에 가서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고서야 실상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4대강사업으로 인해 주민들이 피해가 있다면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 정부가 원인행위를 한 것이고, 그것으로 인해 주민 피해가 발생한 것"이라며 "낙동강 재자연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수위 변화로 인해 발생한 주민 피해에 대해서는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차윤재 낙동강경남네트워크 공동대표는 "광암들 주민 피해에 대해서는 정부가 신속하게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며 "수문 개방 이후 자연 회복력이 좋아지고 있기에 상류 보에 대한 추가 수문 개방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낙동강 제방과 낙동강 지류인 신반천 제방에 붙어 있는 경남 합천군 청덕면 앙진리 일대 비닐하우스 재배단지. 농민들은 수막재배방식으로 양상치를 키우고 있다. 농민들은 관정에서 물이 나오지 않아 양상치가 얼었다 녹았다 하며 끝부분이 말라가는 등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낙동강 제방과 낙동강 지류인 신반천 제방에 붙어 있는 경남 합천군 청덕면 앙진리 일대 비닐하우스 재배단지. 농민들은 수막재배방식으로 양상치를 키우고 있다. 농민들은 관정에서 물이 나오지 않아 양상치가 얼었다 녹았다 하며 끝부분이 말라가는 등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8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합천군 청덕면 앙진리 광암들에 발생한 양상추 동해 피해에 적극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8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합천군 청덕면 앙진리 광암들에 발생한 양상추 동해 피해에 적극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회견문을 통해 "광암들 양상추 시설하우스에서 냉해피해가 발생했는데, 그 이유가 창녕함안보 수문개방으로 지하수위가 낮아져 수막용수가 제대로 공급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농민들은 주장한다"고 했다.

이들은 "농민들은 사전에 정부 측에 수막용수 부족문제를 지적했지만, 결국 창녕함안보 수위가 3.3m로 내려가자 지하 35m 지점에서 공급되던 수막용수가 부족하여 냉해피해가 발생했다는 것"이라며 "현재 정부는 창녕함안보 수위 복구와 피해실태, 원인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정부의 이런 때늦은 대책이 아쉽고 답답하다"고 했다.

이들은 "4대강 수문개방으로 인한 주변 농지의 지하수위 하강으로 인한 문제는 충분히 예측되었던 문제이며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던 바가 있다. 뿐만 아니라 현지 농민들의 사전 문제제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 전문가의 정밀조사를 통한 대책 마련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정부의 실책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냉해피해 원인, 대책마련을 위해 농민들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구성을 요구한다"며 "4대강사업의 지하수위 상승으로 인한 농민피해 조사과정, 조사결과, 대책마련에 주민을 소외시키고 책임회피에 급급하였던 국토부의 작태와는 다르게 국무조정실은 분노에 차 있는 농민들을 품어주는 따뜻한 대응을 해나기를 당부한다"고 했다.

또 이 단체는 "정부는 합천군 청덕면 주민들의 피해 관련 민관대책협의회를 구성하라"고, "정부는 낙동강 상류 4대강보에 대하여 추가적인 개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수문개방으로 인한 영향에 사전대응하고 낙동강 상류보에 대한 추가개방을 검토하라"고, "수문개방으로 인한 자연력 회복이 빠른 낙동강 상류보 개방을 적극 검토하라"고 했다.


태그:#낙동강, #낙동강경남네트워크, #시설재배, #창녕함안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