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TV조선 <반려견의 습격…안전 대책은?>(12/6 https://goo.gl/BkLB94) 보도는 자사 탐사보도 프로그램인 '탐사보도 세븐' 16회 <우리 개는 순한가 반려견의 습격> 편에 대한 홍보성 보도인데요. 반려견에 의해 피해를 입은 이의 하소연과 개의 무는 힘 정도만을 자극적으로 나열한 수준미달 보도였습니다. 그러나 이 보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취재진을 위협에 빠뜨린 뒤 그 장면을 촬영했다는 점에 있습니다.

완결성 없는 광고성 보도 속 위험에 방치된 제작진 

이 보도는 볼거리를 위해서 제작진을 위험에 방치해놓은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노출하고 있습니다. 실제 보도는 "지난 해 개에 물려 다치거나 숨진 사람은 무려 2111명. 반려견 사고가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도 목줄 없는 반려견들이 주택가를 돌아다닙니다"라며 진짜 목줄이 풀린 대형견 앞에 서서 두려워하는 제작진의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목줄 풀린 개의 위험성을 말하며 취재진을 목줄 풀린 개 앞에 세운 TV조선(12/6)
 목줄 풀린 개의 위험성을 말하며 취재진을 목줄 풀린 개 앞에 세운 TV조선(12/6)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탐사보도 세븐 제작진으로 명시된 이 사람은 겁에 질려 "어 다가오는데, 오잖아" "어떡해 따라오는데, 아저씨 개가 따라와요"라고 말하기까지 합니다.

TV조선은 이 화면 뒤에는 대형견인 "셰퍼드가 무는 힘은 74kg. 20대 여성이 무는 힘은 21kg으로 측정됐습니다. 사람보다 3.5배나 무는 힘이 강합니다"라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이 말대로라면 TV조선은 '목줄이 풀려있는, 사람보다 3.5배나 무는 힘이 강한 대형견' 앞에 프로그램 제작진을 별다른 안전대책도 없이 내몬 셈입니다. 

탐사보도 프로그램에서 같은 상황 보여줘 

같은 날 방영된 TV조선 탐사보도 세븐 16회 <우리 개는 순한가 반려견의 습격> 편에서도 이 장면을 보여주는데요. 저녁종합뉴스 보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심각한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래이션 : 견주는 개의 목줄이 풀려있는데도 그냥 지나가라고만 합니다. 그의 말대로 정말 안전한걸까요?
제작진 : 어 어떡해 따라가는데? 아저씨! 아저씨 개가 다가와요! 
개 주인 : 이래와! 
제작진 : 아저씨! 아저씨!
나래이션 : 사고는 작은 것에서 시작됩니다. 6주간 6929분의 촬영 분량. 카메라에 담은 개만 258마리. 목줄이 풀린 개때문에 온몸이 얼어붙는 순간도 있었습니다. 
△ 탐사보도 세븐 16회 <우리 개는 순한가 반려견의 습격> 편 스크립트 일부(12/6)

특히 놀라운 것은 목줄이 풀린 개 앞에게 쫓기던 제작진이 개 주인을 크게 부르며 불안감을 호소하는 상황에서, TV조선의 여타 관계자들은 그 장면을 가만히 촬영만 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 상황을 해결하러 뛰어간 것은 개 주인 한 명 뿐이었습니다. 그나마 이번에는 개가 공격하지 않고 그저 제작진 앞으로 다가가기만 했던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TV조선이 내레이션으로 지적하듯 "사고는 작은 것에서 시작"됩니다. 무엇보다 단지 '목줄이 풀린 개 앞을 지나가는 것이 안전할까?'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이렇게 위험한 상황으로 별다른 보호 장치도 없이 제작진을 몰아세워야 했을까요?

탐사보도 세븐 16회 <우리 개는 순한가 반려견의 습격> 편 갈무리(12/6)
 탐사보도 세븐 16회 <우리 개는 순한가 반려견의 습격> 편 갈무리(12/6)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당연한 말이지만 시청자나 취재 대상과 마찬가지로 방송 제작진․취재진의 인권도 반드시 보호받아야 합니다. 명백히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임에도 적절한 안전대책 없이 취재진을 위험 상황에 몰아세우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지요.

직접 반려견에게 물려 큰 상처를 입은 피해자들을 만나고, 개의 무는 힘이 얼마나 강한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깨달은 바가 전혀 없었던 것일까요? 이 보도와 프로그램을 보고 있지만 반려견 안전관리 실태의 문제점보다 TV조선의 제작진 안전관리 실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시급해 보일 지경입니다.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7년 12월 6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종합뉴스9>(평일)/<종합뉴스7>(주말), 채널A <뉴스A>, MBN <뉴스8>

덧붙이는 글 | 민언련 배나은 활동가



태그:#민언련, #TV조선, #안전불감증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