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 탄핵 후 권한대행을 지낸 황교안 국무총리가 5월 11일 오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 참석한 뒤 떠나기 위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 이임식 마치고 떠나는 황교안 박근혜 대통령 탄핵 후 권한대행을 지낸 황교안 국무총리가 5월 11일 오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 참석한 뒤 떠나기 위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페이스북 정치'를 재가동했다. 이번 주제는 '국정원 대공수사권'이다. 그는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원이 앞으로 간첩사건 등 대공수사를 하지 않겠다고 한다, 대공수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지 한다면 누가 하게 하겠다는 것인이 걱정이 많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황 전 총리는 "대공수사는 나라를 지키는 수사 아니냐, 대안도 없이 대공수사를 포기하면 누가 간첩을 잡냐"라며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폐지 하겠다고 하는 개정안이 제출되었다니 정말 놀랍다"라고 밝혔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30일 페이스북에 국정원 대공수사권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30일 페이스북에 국정원 대공수사권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황교안 페이스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황 전 총리는 "우리나라 정보기관은 1961년 중앙정보부로 출발하여 조직이나 임무가 바뀐 바 있지만 대공수사를 포기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라며 "실제로 국정원은 '민족민주혁명당 간첩사건, 일심회 간첩사건, 왕재산 사건, 황장엽 암살기도 간첩사건, 이석기 내란사건' 등 많은 대공수사 성과를 내기도 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가정보기관들에는 직무특성상 공과 과가 있다, 공에 대하여는 나라를 더 튼튼히 지키도록 격려하고 과는 철저히 가려내어 환부를 도려내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공'의 사례를 하나하나 나열한 황 전 총리는 박근혜 정부 하에 이뤄진 국정원의 선거개입 등의 '과'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덧붙이지 않았다.

황 전 총리는 "대공수사기능 자체를 없애는 일은 가능하지 않다, 나라를 지키는 일에 경솔한 판단을 해서는 안 된다"라며 "대공안보는 국민 모두 힘을 모아 지켜나가야 할 가치"라고 강조했다. 


태그:#국정원, #황교안, #대공수사권
댓글1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