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다리 명칭을 두고 경남 남해군과 하동군이 갈등을 겪고 있다. 내년 완공인 '제2남해대교'(가칭)의 이름을 '제2남해대교'로 할 것인지, 아니면 '노량대교' 내지 '충무공대교'로 할지를 두고 시끄럽다.

하동군이 보도자료를 통해 '충무공대교'나 '노량대교'의 정당성을 주장하자, 남해군은 반박하고 나섰다. 또 남해군은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남해군 민관합동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집회를 벌였다.

'제2남해대교'(공사명)는 남해군 설천면 감암리와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를 잇는 다리로, 현재 9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내년 완공 예정이다. 그 옆에 1973년에 건설된 '남해대교'가 있다.

다리 명칭은 경남도 지명위원회가 해당 지자체와 협의과정을 거쳐 결정하게 된다. 경남도 지명위원회가 지난 10월 30일 심의회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가칭)제2남해대교 건설 현장.
 (가칭)제2남해대교 건설 현장.
ⓒ 하동군청

관련사진보기


하동군 "충무공대교 내지 노량대교"

하동군은 지난 2일 낸 보도자료를 통해, 교량 명칭을 '제2남해대교'로 해달라는 남해군 주장이 설득력이 없다며 '충무공대교' 내지 '노량대교'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동군은 "남해군의 주장처럼 섬을 잇는 다리가 섬의 명칭을 따르는 것이라면 지난 2003년 개통한 창선·삼천포대교 명칭 결정 당시 제2남해대교를 관철하고 하동∼남해 현수교 명칭은 제3남해대교라고 하는 것이 옳다"고 했다. 하동군은 "이제 와서 제2남해대교를 고집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했다.

또 하동군은 "남해군이 노량마을에 있는 충렬사를 이충무공 성역화사업으로 추진하면서 노량리 일대를 정비하고 이순신 장군의 유해가 첫발을 내디딘 '관음포 이충무공 전몰유허'를 설치해 장군을 추모하는 등 노량 역사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동군은 "올해는 280억 원을 들여 이순신 순국공원을 조성하는 등 이순신 장군 현창사업을 주도적으로 하는 상황에서 역사적 당위성이 있는 '충무공대교'나 '노량대교'를 거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남해군 "남해대교는 군민의 자존심", 집회 열어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남해군 민관합동 공동대책위원회'는 3일 오후 창원시청과 경남도청 사이 거리해서 행진한 뒤 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남해군 민관합동 공동대책위원회'는 3일 오후 창원시청과 경남도청 사이 거리해서 행진한 뒤 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남해군은 하동군의 주장을 반박했다. 남해군은 자료를 통해 "2011년 전국 공모를 통해 접수된 다양한 안을 대상으로 심의를 통해 '제2남해대교'로 명칭을 최종 결정한 이후 2011년과 2016년, 2017년 각각 이를 공식명칭으로 지속적으로 경남도에 건의하는 등 오래전부터 교량 명칭 관철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왔다"고 했다.

남해군은 "하동군의 '노량대교', '충무공대교'에 대한 주장이 결국 자신들이 그동안 주장하던 지역의 화합이라는 명분 뒤에 교량명 선점을 통한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하동군의 민낯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 했다.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남해군 민관합동 공동대책위원회'(아래 남해대책위)는 3일 오후 창원에서 집회를 열었다. 박영일 남해군수와 군민 500여명은 대형버스 17대를 타고 남해에서 창원으로 와, 창원시청~경남도청 사이 1km 구간에서 행진한 뒤 집회를 열었다.

박영일 군수는 기자와 만나 "1973년 남해대교가 건설될 때 연륙교를 지을 예정이었고 제2남해대교는 그런 차원의 다리"라며 "군민 정서는 자존심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고, 남해의 상징인 '남해대교' 명칭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라 말했다.

남해대책위는 집회 결의문을 통해 "제2남해대교는 남해군민들의 '희망의 상징'이자 '마음의 고향'이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경남도 지명위원회는 남해군민을 철저히 외면하고 논리적 명분도 가치도 중립성도 도외시한 편파적으로 심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남도 지명위원회는 남해군민의 '제2남해대교' 명칭을 인정하지 않았을 때 그에 따르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제2남해대교 명칭이 관철될 때까지 50만 내외 남해군민들의 법적, 물리적 투쟁을 추진할 것"이라 했다.

3일 오후 경남도는 "지명위원회의 교량 명칭 심의 때 제1안 '노량대교'와 제2안 '남해하동대교'로 제시되었다"며 "두 지자체의 첨예한 대립으로 협의를 유도하기 위해 11월 10일까지 심의 보류했다"고 밝혔다.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남해군 민관합동 공동대책위원회'가 3일 오후 창원에서 연 거리행진과 집회에 참석한 박영일 남해군수가 어깨띠를 두르고 서 있다.
 '제2남해대교 명칭 관철을 위한 남해군 민관합동 공동대책위원회'가 3일 오후 창원에서 연 거리행진과 집회에 참석한 박영일 남해군수가 어깨띠를 두르고 서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남해대교, #제2남해대교, #남해군, #허동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