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국 민정수석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위상 강화를 골자로 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조국 민정수석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위상 강화를 골자로 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대통령 비서실 산하 민정수석비서관실이 각종 인사검증을 위해 정보기관 및 각 정부부처에서 파견 받는 요원들을 공개모집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밀실에서 이뤄졌던 인사검증 요원의 파견을 공개적으로 하면서 검증의 신뢰도를 높이고, 파견 보내는 기관의 독립성도 보장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최근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인사검증팀)에 국방부 몫으로 발탁된 3사관학교 출신의 영관급 장교가 공개모집을 통해 지원했고, 면접을 거쳐 최종 채용됐다. 해당 요원은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장성 인사에 대한 인사검증을 맡게 된다.

그동안 국방부 몫의 인사검증팀 요원은 대부분 육사 출신의 기무사 장교가 맡아왔다. 이 때문에 청와대가 육사 출신의 국방부 장관에게 특정인의 인사 조치를 요구하거나 국방부가 추천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짬짬이 선발'이 이뤄진 사례도 있었다. 인사검증 요원이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만큼 민정수석실은 보다 정교한 인사검증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 같은 공개모집 방침은 국방부뿐 아니라 검찰 등 다른 기관의 요원을 파견 받을 때도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법무부는 최근 청와대로부터 검찰수사관 파견 요청을 받고 대검찰청을 통해 '대통령 비서실 근무희망자 추천 요청'이라는 제목의 글을 일선 수사관들에게 보냈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23일까지 모집을 받고 그 가운데 3명을 청와대에 추천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이들 3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해 최종 요원을 발탁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요원 선발 역시 그동안 밀실에서 이뤄진 인사 방식을 깨고 신뢰성과 공정성을 보장하는 공개모집 방식으로 전환한 것이다.

인사검증 요원의 잇따른 공개모집에는 보다 철저하고 명분 있는 인사검증을 하겠다는 조국 민정수석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청와대, #민정수석, #조국, #검찰, #육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