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SBS가 전날(2일) 8시 뉴스로 보도한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보도와 관련해 해명했다(사진).
 SBS가 전날(2일) 8시 뉴스로 보도한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보도와 관련해 해명했다(사진).
ⓒ SBS뉴스 화면갈무리

관련사진보기


[기사 수정 : 3일 오후 12시 6분]

SBS가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보도와 관련해 해명했다. 논란이 된 해당 기사는 이미 삭제돼 볼 수 없는 상태다.

SBS 측은 3일 오전 6시께 해명 기사를 내고 "어제(2일) 저녁 방송된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조사 나선다' 보도와 관련해 일부 내용에 오해가 있어 해명한다"라며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해당 기사는 해양수산부(아래 해수부)가 세월호 인양을 부처의 이익을 위해 이용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보도한 것"이라며 "기사의 원래 취지는 정치권 상황에 따라 바뀌어온 의혹이 있는 해수부를 비판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보도 내용에서 충실히 의도를 담지 못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SBS 측은 이어 "상세한 취재 내용 등은 후속 보도를 통해 밝히겠다"라고 덧붙였다. SBS는 전날 오후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조사 나선다>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인양 지연에 정치적 의도가 개입했으리라는 의혹을 담은 단독 보도를 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솔직히 말해 이거(세월호 인양)는 문 후보에게 갖다 바치는 것"이란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 발언을 인용, 세월호 인양 지연이 문 후보와 관련돼 있다는 취지로 보도해 논란이 됐다(관련 기사: 문재인이 세월호 인양 연기? SBS에 낚인 국민의당).

SBS는 2일 8시 뉴스에서 '차기 정권과 거래?…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조사'를 제목으로 보도했다 인터넷에서 기사를 삭제했다. 국민의당은 이 보도를 토대로 문재인 후보가 대선에 맞춰 세월호 인양을 연기한 것처럼 주장했지만 실제 기사 내용은 거꾸로 해양수산부가 차기 정부 눈치를 보느라 뒤늦게 인양에 나섰다는 내용이었다.
 SBS는 2일 8시 뉴스에서 '차기 정권과 거래?…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조사'를 제목으로 보도했다 인터넷에서 기사를 삭제했다. 국민의당은 이 보도를 토대로 문재인 후보가 대선에 맞춰 세월호 인양을 연기한 것처럼 주장했지만 실제 기사 내용은 거꾸로 해양수산부가 차기 정부 눈치를 보느라 뒤늦게 인양에 나섰다는 내용이었다.
ⓒ SBS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SBS, 무책임... 인양-문 후보 연결은 어불성설"

그러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측은 전날 오후 11시께 "'세월호 인양'이 문재인 후보 측과 관련된 것처럼 보도한 SBS의 무책임한 태도에 강력히 항의한다"고 논평한 데 이어 3일 오전에도 여의도 당사 브리핑실에서 항의 의사를 밝혔다.

문 후보 측 송영길 선대위 총괄본부장은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청와대 눈치를 본 해수부가 인양을 지연한 게 아닌가 이런 의혹은 있었어도, 이걸 문 후보와 연결하는 건 적반하장이고 어불성설"이라며 낮 12시 SBS에 항의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브리핑에는 세월호 유가족 측 변호사였던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함께 참석했다. 그는 "SBS가 '세월호 인양 지연이 마치 문 후보와의 거래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취지로 보도했는데 말도 안 된다"라며 "고의 지연 논란은 해수부의 말 바꾸기로 본격화돼 3년 전부터 지적이 있었다. (기사에 인용된) 해수부 공무원이 신이 아닌 이상 3년 전부터 이를 예견하고 추진해왔다는 건 말이 안 된다. 이는 논리적인 정합성조차도 없는 기사"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측은 전날 논평에 더해 3일에도 비판 논평을 이어갔다. 손금주 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도 "(기사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삭제됐다. 사실이라면 차기 유력 대선후보가 대선과 국민의 상처·유가족들의 아픔을 교환한 셈인데 믿고 싶지 않을 만큼 참담하다"라며 "SBS가 후속보도를 통해 밝히겠다고 하니 기다려보겠다. 부당한 외압에 맞서는 언론과 기자정신이 필요한 때이다"라고 말했다.

국민의 당 "기사 삭제...문 후보 언론 탄압"주장

그는 또 추가 논평을 통해 "해당 기사에 불만이 있으면 반박보도를 내고 진위여부를 가리면 될 문제다. 그러나 문 후보는 반박보도를 내는 것이 아니라 법적책임을 묻겠다며 으름장을 놨고, 기사의 진위여부가 가려지기도 전에 기사가 삭제되는 참담한 일이 벌어졌다"라며 "'세월호 인양 지연 의혹' 기사 삭제 사건은 문 후보가 노골적으로 언론을 탄압하고 줄 세우기 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해수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해명 자료를 게시하며 "세월호 인양은 일부 기술적 문제로 늦춰진 바 있으나, 차기 정권과 거래 등이 있었다는 것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인양 관련해서는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태그:#SBS 세월호, #문재인 세월호, #국민의당 민주당, #해수부 인양 지연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