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환경정의는 2016년 올해의 환경책을 발표했다. 지난 24일 서울혁신파크에서 열린 제 15회 '환경책 큰잔치'에서 올해의 환경책, 어린이 환경책, 청소년 환경책을 각 12권씩 총 36권을 선정했다. 이번 행사는 환경책으로 2016년을 돌아보고 2017년을 미리보는 주제로 펼쳐졌다. 또한 한우물상 시상, 저자와 독자의 만남, 환경책 기증처를 발표했다.

환경정의 주최 제15회 환경책 큰잔치에서 선정 발표하였다. '녹조라떼드실래요?', '이것이모든것을바꾼다', '찬미받으소서' 등이 선정되었다.
▲ 2016 올해의 환경책 12권 환경정의 주최 제15회 환경책 큰잔치에서 선정 발표하였다. '녹조라떼드실래요?', '이것이모든것을바꾼다', '찬미받으소서' 등이 선정되었다.
ⓒ 환경정의

관련사진보기


<올해의 환경책 12권>

<Missing Animals> (장노아 글·그림, 이야기나무)
<녹조라떼 드실래요>(환경운동연합·대한하천학회 지음, 주목)
<동물 인문학>(박병상 지음, 이상북스)
<망원동 에코 하우스>(고금숙 지음, 이후)
<비판적 생명철학>(최종덕 지음, 당대)
<생명에서 생명으로>(베른트 하인리히 글·그림, 김명남 옮김, 궁리)
<소농, 문명의 뿌리>(웬델 베리 지음, 이승렬 옮김, 한티재)
<원전, 죽음의 유혹>(가 스미스 지음, 강병철 옮김, 꿈꿀자유)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나오미 클라인 지음, 이순희 옮김, 열린책들)
<자연이 보내는 손익 계산서>(토니 주니퍼 지음, 강미경 옮김, 갈라파고스)
<지금 우리는 자연으로 간다>(리처드 루브 지음, 류한원 옮김, 목수책방)
<찬미받으소서-프란치스코 교황 회칙>(한국천주교주교회의 옮김,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환경정의, 제15회 환경책 큰잔치에서 선정 발표하였다. '10대와통하는환경이야기', '그린잡', '전기없이우아하게' 등이 선정되었다.
▲ 2016 청소년 환경책 12권 환경정의, 제15회 환경책 큰잔치에서 선정 발표하였다. '10대와통하는환경이야기', '그린잡', '전기없이우아하게' 등이 선정되었다.
ⓒ 환경정의

관련사진보기


<청소년 환경책 12권>

<10대와 통하는 환경과 생태 이야기> (최원형 지음, 철수와영희)
<고래-고래와 돌고래에 관한 모든 것>(애널리사 베르타 지음, 김아림 옮김, 사람의무늬)
<관찰한다는 것>(김성호 지음, 이유정 그림, 너머학교)
<그린잡>(박경화 지음, 양철북)
<다가올 역사, 서양 문명의 몰락>(나오미 오레스케스.에릭 M. 콘웨이 지음, 홍한별 옮김, 강양구 해제, 갈라파고스)
<사라진 숲의 왕을 찾아서>(필립 후즈 지음, 김명남 옮김, 돌베개)
<살아있는 것들의 눈빛은 아름답다>(박종무 지음, 리수)
<야외생물학자의 우리 땅 생명 이야기>(장이권 지음, 뜨인돌)
<위대한 전환>(알렉산드라 하만.클라우디아 체아슈미트.라인홀트 라인펠더 지음, 외르크 휠스만 외 그림, 김소정 옮김, 푸른지식)
<자연해부도감>(줄리아 로스먼 지음, 이경아 옮김, 더숲)
<전기 없이 우아하게>(사이토 겐이치로 지음, 이소담 옮김, 티티)
<지구의 밥상>(구정은 외 지음, 강윤중 사진, 글항아리)

환경정의, 제15회 환경책 큰잔치에서 선정 발표하였다. '우리가사는자연', '생태통로', '씨앗을부탁해', '물발자국이야기' 등이 선정되었다.
▲ 2016 어린이 환경책 12권 환경정의, 제15회 환경책 큰잔치에서 선정 발표하였다. '우리가사는자연', '생태통로', '씨앗을부탁해', '물발자국이야기' 등이 선정되었다.
ⓒ 환경정의

관련사진보기


<어린이 환경책 12권>

<모두섬 이야기>(오진희 글, 엄정원 그림, 내인생의책)
<물발자국 이야기>(이수정 지음, 권석란 그림, 가교출판)
<복순이가 돌아왔다!>(김은의 지음, 김호민 그림, 파란자전거)
<산이 가족의 환경 지키기>(청동말굽 지음, 지문 그림, 아이앤북)
<생태 통로 – 인간이 만든 동물의 길>(김황 지음, 안은진 그림, 논장)
<생태학이 정말 우리 지구를 지킨다고?>(마리엘라 코간.일레아나 로테르스타인 글, 파블로 피시크 그림, 윤승진 옮김, 갈대상자'찰리북')
<시금치가 울고있어요>(카마타 미노루 글, 하세가와 요시후미 그림, 엄혜숙 옮김, 푸른숲주니어)
<씨앗을 부탁해>(김은식 지음, 임종길 그림, 나무야)
<아마존 열대 우림의 속삭임>(린 체리 글.그림, 마술연필 옮김, 보물창고)
<어린이를 위한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박경화 지음, 김소영 그림, 북센스)
<연우와 함께하는 습지 이야기>(시화호생명지킴이 지음, 임종길 그림, 리젬)
<우리가 사는 자연 – 땅·물·해·숨·삶>신혜원 글·그림, 휴먼어린이)

'대한민국쓰레기시멘트의 비밀',  '길위의십자가', '들꽃에게귀기울이는시간' 외에 총 10권의 도서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외면하면 언제든 그 위험은 바로 내 옆에 다가온다고 알리고 있다.
▲ 올해의 한우물상으로 선정된 최병성 목사 '대한민국쓰레기시멘트의 비밀', '길위의십자가', '들꽃에게귀기울이는시간' 외에 총 10권의 도서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외면하면 언제든 그 위험은 바로 내 옆에 다가온다고 알리고 있다.
ⓒ 신경준

관련사진보기


올해의 한우물상은 최병성 목사에게 주어졌다. 최 목사는 4대강 문제 고발의 작가, 시민기자, 환경운동가이자 청소년에게는 그린멘토로 알려져 있다. 이날 시상식에서 장성익 심사위원장은 "오늘도 길 위의 십자가를 쥐고 자연을 지키는 당신께 그 십자가를 계속 쥐어 달라"는 부탁을 전했다. 선정 도서는 11월 4일까지 서울혁신파크 몸도서관에 전시되어 열람할 수 있다. 이후에는 '봄눈생태자연도서관', '충북 송면중학교', '지혜의숲작은도서관'에 기증된다.


대한민국 쓰레기 시멘트의 비밀 - 발암물질에서 방사능까지, 당신의 집이 위험하다!

최병성 지음, 이상북스(2015)


태그:#환경책, #환경정의, #올해의환경책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세먼지 없는 태양과 바람의 나라를 꿈꾸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