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폭스뉴스의 미국 대선 여론조사 결과 공개 갈무리.
 폭스뉴스의 미국 대선 여론조사 결과 공개 갈무리.
ⓒ 폭스뉴스

관련사진보기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마지막 토론 대결을 펼친다.

클린턴과 트럼프는 19일 오후 9시(한국 시각 20일 오전 10시) 미국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의 네바다 대학에서 열리는 대선후보 3차 TV 토론에 나선다. 사회는 폭스뉴스의 유명 앵커 크리스 월러스가 맡는다.

이번 토론은 이민, 복지, 법조, 경제, 국제 등을 주제로 치러진다. 특히 국제 이슈에서 북한 핵 개발과 한반도 긴장 사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 등을 놓고 두 후보가 어떻게 공방을 벌일지 주목된다.

대선을 3주일 앞두고 마지막으로 치러지는 이번 토론은 여론조사에서 앞서 있는 클린턴으로서는 쐐기를 박을 수 있고, 수세에 몰린 트럼프로서는 반전의 계기를 마련할 기회이기도 하다.

지난 9일 열린 2차 토론에서 두 후보는 트럼프의 음담패설,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과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성 추문 등 각종 논란으로 '역대급' 진흙탕 싸움을 벌이며 언론의 혹평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도 트럼프는 대대적인 네거티브 공세를 펼칠 전망이다. 반면 클린턴은 트럼프의 공세를 최대한 방어하면서도 정책 위주의 토론으로 안정된 대통령의 면모를 보여주겠다는 전략이다.

클린턴, 승기 굳힐까... 트럼프 "여론조사 못 믿어"

클린턴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모두 앞서며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이날 보수 성향의 폭스뉴스가 공개한 전국 여론조사에서도 클린턴은 45%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39%에 그친 트럼프를 6%포인트 차로 따돌렸다. 오차범위는 ±3%포인트다.

또한 유력 일간지 <워싱턴포스트>는 여론조사 결과 클린턴이 15개 경합 주 가운데 9개 주에서 앞서며 선거인단 304명을 확보, 대선 승리에 필요한 '매직넘버' 270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트럼프는 여론조사 결과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트럼프는 이날 콜로라도 유세에서 "나는 더 이상 여론조사를 믿지 않는다"라며 "우리가 투표소에 나가면 승리할 수 있다"라고 지지층 결집을 호소했다.

트럼프는 "여론조사에서 내가 앞서는 것으로 나오더라도 믿을 수 없다"라며 "만약 10개의 여론조사 가운데 내가 1∼2개 지고 있으면 언론은 그것만을 부각시키려고 한다"라며 불만을 터뜨렸다.

이어 "이번 대선은 또 다른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6월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부결될 것이라는 여론조사와 달리 실제 투표에서 가결된 것처럼 자신이 역전승을 거둘 것이라는 주장이다.

앞서 트럼프는 " 클린턴을 지지하는 언론에 의해 선거가 조작되고 있다"라며 "그들은 클린턴 선거캠프와 협력해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거짓 기사로 쓰고 있다"라고 언론의 편파 보도에 의한 선거 조작설을 주장하고 있다.


태그:#미국 대선, #힐러리 클린턴, #도널드 트럼프, #북한, #주한미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