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 아들 노건호씨와 고 김대중 대통령 아들 김홍걸씨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문재인과 인사하는 노건호, 김홍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 아들 노건호씨와 고 김대중 대통령 아들 김홍걸씨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조윤제 서강대 교수(연구소장),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자문위원장), 한완상 전 부총리(상임고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문재인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출범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조윤제 서강대 교수(연구소장),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자문위원장), 한완상 전 부총리(상임고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야권의 강력한 대권 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자신의 싱크탱크 창립식에서 '확장성'을 화두로 던졌다. 지난 대선, 역대 진보진영 후보 중 가장 많은 득표를 하고도 박근혜 대통령에게 패배한 문 전 대표는 이후 '확장력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정책공간 국민성장 연구소(가칭)' 창립식에 참석해 "진보, 보수, 중도의 구분 없이 각 분야에서 실력 있는 분들이 두루 (연구소에) 참여했다"라며 기조연설을 시작했다.

"이제 우리의 수권 능력에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됐다"라고 말을 이어간 문 전 대표는 "소장은 권위 있는 국제기구에서 활약했고, 보수·진보를 아우르며 폭넓게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조윤제 교수가 맡아줬다"라고 소개했다.

'야권결집만으로는 안 된다'라는 지난 대선의 결과와 '3자구도'로 치러질 수도 있는 차기 대선의 조건 속에서, 문 전 대표는 진보·보수·중도를 모두 거론하며 싱크탱크의 확장성을 강조했다.

연구소의 자문위원장을 맡은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도 "새로운 정치적 리더십은 반드시 중도실용 노선을 가야 한다"라며 "(차기 대통령은) 무엇보다 국민의 삶, 국민의 안전과 평안을 추구하는 그러한 리더십을 갖춰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김종인 지적에 "경제민주화도 성장의 한 방법"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 기조발제하는 문재인 전 대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날 문 전 대표가 경제정책의 기조를 발표하면서 강조한 점도 "국민성장"이다(관련기사 : 문재인 "이명박근혜 정부는 대한민국 굴욕의 10년).

문 전 대표는 "우리가 직면한 저성장의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를 살릴 자신이 있다. 우리 국민들도 그럴 능력이 있다"라며 "우리의 성장 잠재력을 떨어뜨리는 잘못된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면 된다. 그것이 국민성장이다"라고 말했다.

물론, 구체적 내용을 들여다 보면 재벌개혁, 노동시간 단축, 획기적 출산지원 정책, 지역중심성장 등 진보 의제를 내세우고 있다. 국민성장의 의미를 설명하면서도 "경제 패러다임의 중심을 국가나 기업에서 국민 개인과 가계로 바꿔야 한다. 이를 통해 성장의 열매가 국민 개개인에게 돌아가는 국민성장 시대를 열어야 한다"라며 진보적 경제관을 내세웠다.

그러면서도 문 전 대표가 보수 의제인 '성장'을 어젠다로 잡았다는 점에서, 일종의 프레임 형성을 통한 확장성 도모를 의도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마치 경제민주화가 성장에 장애가 되는 것처럼 구분해 성장을 내걸고, 아울러 '경제민주화도 한다'라는 말 자체가 납득하기 어렵다(6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연구소장인 조윤제 서강대 교수와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문재인과 '정책공간 국민성장' 조윤제 소장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연구소장인 조윤제 서강대 교수와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날 창립식 도중 기자들과 만난 문 전 대표는 김 전 대표의 지적에 "다 생각이 다를 수 있다. (국민성장은) 기존의 성장과 다른 성장, 국민과 함께하는 성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민주화도 성장의 한 방법이다"라며 "성장과 경제민주화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기존 경제 패러다임으로 더 이상 우리 경제는 성장할 수 없다는 게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경제 운영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문 전 대표는 자신의 기조연설을 통해 광주를 거론했다. 구체적 경제 정책을 설명하며 문 전 대표는 "노사정 대타협을 통해 적정임금을 보장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주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기조연설 중 유일하게 특정 지역을, 더구나 문 전 대표의 약점으로 꼽히는 호남 지역을 거론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참석자들에 인사하는 문재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싱크탱크 ‘(가칭)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문 전 대표는 "노사정이 협력하면 함께 살 수 있다는 가능성을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보여줬다"라며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같은 새로운 지역고용 경제모델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가 뒷받침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연구소 창립식에는 약 700명이 모였다. 앞으로 문 전 대표의 싱크탱크 역할을 할 연구소는 분과 7개, 추진단 10개로 구성돼 있다. 이날까지 1차로 교수 500여 명이 참여했고, "올해 안에 1000여 명의 교수가 참여한다"고 고위 관계자는 전했다. 조만간 정식 출범시도 열 예정이다.

아래는 연구소에 참여한 주요 인사 명단이다.

▲ 상임고문=한완상 전 부총리
▲ 자문위원장=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 연구소장=조윤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 부소장=조대엽 고려대 노동대학원장
▲ 연구위원장=김기정 연세대 행정대학원장
▲ 분과위원장=최정표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경제), 서훈 이화여대 교수(외교안보), 조흥식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사회문화), 정순관 순천대 행정학과 교수(정치혁신·사법개혁), 원광연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과학기술), 안성호 대전대 행정학과 교수(지역균형발전), 송재호 제주대 교수(정책기획관리)
▲ 추진단장=김현철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국민성장), 김용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더좋은더많은일자리), 최종건(한반도안보신성장), 김남준 전 민변 사법위원장(반특권검찰개혁), 안종주 경기대 행정사회복지대학원 초빙교수(안전사회), 박경환 전남대 지리교육과 교수(지역분권성장), 이무원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산업경쟁력강화), 양현미 상명대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쉼있는우리문화)
▲ 정책네트워크위원장=정해구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교수
▲ 국민참여센터장=소준노 우석대 교수
▲ 연구위원회 총괄간사=이진석 서울대 의대 교수



태그:#문재인, #싱크탱크, #국민성장, #경제민주화, #확장성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