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오전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이 원자력안전위원회 김용환 위원장에게 사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2일 오전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이 원자력안전위원회 김용환 위원장에게 사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윤종오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최근 잇따른 지진으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허가 취소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회에서는 지난 6월 23일 날치기로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를 결정한 원자력안전위원회(아래 원안위) 위원장이 사퇴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22일 오전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에서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은 원안위 김용환 위원장을 강하게 질책하며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윤종오 의원은 출석한 김용환 위원장에게 "오늘 이 자리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를 심의해도 찬성하겠냐"고 물었다. 이에 김 위원장은 "(규모 5.8 경주지진이 원전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에 윤 의원은 곧바로 "국민 불안이 계속 이어지고 상황에서 (영향이 미미하다고 대답한 것은)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위원장직을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때 1936년 발생한 규모 5.0 지리산 지진 계산 

한편 윤종오 의원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심사보고서에 따르면 당시 평가됐던 지진은 1936년 발생한 규모 5.0 지리산 지진을 가상한 계산 값일 뿐"이라며 "양산단층대를 비롯해 울산단층, 일광단층 등 인근 주요 활성단층은 심사대상에 포함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윤종오 의원실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작성된 '고리원전 1호기 스트레스테스트 검증보고'에서도 양산단층과 울산단층 등 인근 단층의 지질학적 조사 및 확률론적 지진재해도 분석(PSHA) 재평가가 안전개선사항으로 지적됐다. 그러나 지난 6월 23일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최종 통과 때까지 개선요청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윤 의원실은 파악했다.   

이와는 별도로, 윤종오 의원실과 환경운동연합이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검토한 결과, 지난 12일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 지진 직후 약 3일간 월성원전 1~4호기 삼중수소(3H, 천연수에서 산출되는 방사성 물질) 측정값이 최대 18배까지 늘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삼중수소 시간대별 측정값에 따르면 월성원전 4기 모두 수동 정지 직후인 13일 오전부터 15일 저녁까지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18배까지 측정값이 증폭됐다.

이에 한수원 측은 "원전 증기로 돌리는 원자로건물공기조화계통(ACU)이 원자로 수동정지로 함께 멈췄고, 대체 투입해야할 보조증기계통 밸브 고장으로 다소 늦어졌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윤종오 의원은 "밸브 고장으로 보조 장치 투입이 3일이나 지체된 것 자체가 한수원의 안전 불감증을 보여주는 일"이라며 "방사능을 다루는 곳에서의 점검 부주의는 곧 주민안전 위협으로 이어지는 만큼 개선대책이 필요하다. 국감에서 관련사항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윤종오 의원, #지진, #원안위, #신고리, #김용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