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역사에 끌려 다니다 생을 마감한 피난민 아버지.
 역사에 끌려 다니다 생을 마감한 피난민 아버지.
ⓒ 조호진

관련사진보기


내 아버지는 피난민이었습니다. 겨레가 겨레를 죽이는 동족상잔을 피해 동구 밖으로 나섰던 길, 난리를 피해 잠시 다녀오겠다며 북녘 오마니에게 올린 인사가 마지막 인사가 될 줄은 몰랐다고 했습니다. 북녘 고향에 두고 온 젊은 아내와 어린 아들을 영영 못 만나게 될 줄이야... 신정동 뚝방에 보름달이 뜨면 술에 취해 오마니를 애타게 부르던 아버지!

피난살이 몇 해던가? 고향으로 돌아갈 날 손꼽던 삼팔따라지 배천 조씨는 삼팔선이 가로막아 못 가는 고향, 분단의 벽을 어찌 넘겠냐며 혼인을 독촉하는 피난민 동료들의 중매로 순흥 안씨를 만나 삼형제를 낳았습니다. 영등포 역전 맞벌이 노점상으로 생계를 잇던 어느 날, 극빈과 다툼에 지친 어머니가 돈 벌러 떠나셨는데 가신 곳은 머나먼 항구 부산 범일동, 어머니는 범창여관에서 종업원으로 일하셨습니다.

노점상 아버지는 오목교를 건너지 못했습니다. 판자촌의 차디찬 바람이 루핑 지붕 자락을 흔드는 밤이면 어린 자식들을 품에 안고 새우처럼 웅크린 노점상 홀아비가 단속반에 붙잡힌 것입니다. 과태료 낼 돈이 없어 영등포경찰서 유치장에서 구류를 산 노점상 배천 조씨는 고달픈 피난살이를 작파한 채 한 줌의 재가 되었습니다. 향년 52세에 분단의 땅을 떠나신 아버지!

아버지는 역사를 몰랐습니다. 삼팔선을 그은 자가 누구이고, 그리운 고향을 못 가게 막은 자가 누구이며, 오마니와 북녘 아내와 자식을 못 만나게 한 비극의 원흉이 누구인지 전혀 몰랐습니다. 역사에 원한 살 일을 전혀 한 적이 없는 아버지는 반역의 역사가 연출한 비극의 무대에서 슬피 울다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알아야겠습니다. 아버지의 불쌍한 인생을 마구 짓밟은 원흉은 도대체 누구입니까.

"친일파에 대한 발본색원이 없는 한 민족사회의 기강은 헛말"

친일청산의 선구자 임종국 선생님.
 친일청산의 선구자 임종국 선생님.
ⓒ 민족문제연구소

관련사진보기


"한말(韓末) 가렴주구로 번 재산을 지키기 위해 그들은 제1의 매국을 했고 총독부에 영합하면서 친일을 했다."

재야 사학자 임종국(1929~1989), 당신이 알려주셨습니다. 아버지를 피난민으로 만든 주범은 분단이었고 분단의 원흉은 이 강산을 침략한 일제와 민족을 팔아먹은 친일파라고 깨우쳐 주셨습니다. 아버지의 어머니와 아버지, 누이와 형제들을 이역만리로 끌고 간 징용과 정신대에 대해, 모국어와 이름을 빼앗은 채 개돼지보다 못한 4등 국민으로 취급한 일제에 대해, 가렴주구로 번 재산을 지키기 위해 민족을 팔아넘긴 친일파에 대해 침묵하는 한 민족에게 희망은 없다고 경고하셨습니다.

"친일한 일제하의 행위가 문제가 아니라 참회와 반성이 없었다는 해방 후의 현실이 문제였다. 이 문제에 대한 발본색원의 과정이 없는 한 민족사회의 기강은 헛말이다. 민족사에서 우리는 부끄러운 조상임을 면할 날이 없게 되는 것이다."

참회도 반성도 하지 않는 친일파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하셨지만 역사는 또 역행했습니다. 어디에든 달라붙어 양분을 빨아 먹는 기생충처럼 미군정에 달라붙어 등용된 친일 경찰들은 이승만 정권이 쥐어준 총으로 반민특위를 해체하고 애국지사들을 체포했습니다. 독립군들은 빨갱이란 누명을 써야 했고 친일파들은 애국자의 탈을 썼습니다. 이런 나라는 광복된 나라가 아닙니다. 친일파가 지배하는 대한민국 광복절에 걸어야 할 태극기는 조기입니다.

대한민국은 친일파의 나라입니다. 일제의 주구였던 자들이 승승장구하면서 역사와 정의는 구정물 통에 빠졌습니다. 우리들의 국어 수업은 최남선, 이광수, 모윤숙, 서정주 등 친일파의 작품을 찬양하고 낭송하는 시간이었고 선생들은 거짓을 가르치는 앵무새였습니다. 해는 떴지만 암흑천지였고 입은 있었지만 진실을 말하지 못하는 오욕의 땅이었습니다. 이 지경이 된 세상에 대해 당신은 이렇게 우려했습니다.

"자손들한테 민족정기다 애국해라 무슨 얼굴을 가지고 그런 말을 하겠는가. 친일파를 처벌하지 못했고 그들이 날뛰는 꼴을 그대로 봐왔고 친일파에 대한 단죄가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 세대로서 대한민국 전체가 그런 식으로 되어버렸다는 것 그것이 큰 문제다. 후세에 대해서 민족정기를 증명하지 못했다는 것 이건 앞으로도 구정물이 100년이 지나서 가셔질지 50년 지나서 가셔질지 아니면 200년이 지나야 가셔질지 알 수 없는 상태이다."

지식인 사회에 충격을 던진 <친일문학론>... 임종국이 선택한 역사의 길

민족문제연구소가 소장하고 있는 <친일문학론> 원본.
 민족문제연구소가 소장하고 있는 <친일문학론> 원본.
ⓒ 민족문제연구소

관련사진보기


"혼이 없는 사람이 시체이듯이 혼이 없는 민족도 죽은 민족이다. 역사는 꾸며서도 과장해서도 안 되며 진실만을 밝혀서 혼의 양식으로 삼아야 한다. 15년 걸려서 모은 내 침략, 배족사의 자료들이 그런 일에 작은 보탬을 해줄 것이다. 그것들은 59세인 나로서 두 번 모을 수 없기 때문에 벼락이 떨어져도 나는 내 서재를 뜰 수가 없다. 자료와 그것을 정리한 카드 속에 묻혀서 생사를 함께 할뿐인 것이다."

친일 역사를 파헤칠 엄두를 누구도 내지 못했습니다. 대통령이 친일파요 고위관직이 친일파이고 정치, 경제, 언론, 문화, 종교, 학계는 친일파 수중에 떨어진 세상에서 일제 침략사와 친일파 연구는 금기의 영역이었습니다. 그런데 당신 홀로 역사의 펜을 들었습니다. 민족의 혼을 살리기 위해 일제 침략사와 친일파들의 배족사(背族史)를 기록했습니다. 당신의 펜마저 침묵했다면 이 나라는 민족도 역사도 모르는 망령된 무주고혼(無主孤魂)의 나라가 됐을 것입니다.

당신은 민족사를 일으킨 독립군이었습니다. 무기보다 더 강력한 역사의 펜으로 친일파들의 민족반역 행위를 샅샅이 뒤져 밝혀내고, 입증하고, 기록한 당신은 마지막 독립군이었습니다. 누가 그 길을 가라 하지 않았는데 장래가 촉망되던 당신은 출세의 길이 아닌 첩첩산중 가시밭길을 택했습니다. 당신의 삶을 지켜본 소설가 조정래 선생은 당신의 업적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임종국은 대학 시절 '서울대의 이어령, 고려대의 임종국'이라고 할 정도로 장래가 촉망되는 청년이었다. 그러나 그는 친일파들이 득세한 그 시절에 <친일문학론>을 출간하면서 일생이 망가진 사람이다. 그만한 실력에도 불구하고 교수도 못됐고, 또 일생을 경제적으로 궁핍하게 살아야 했다. 그가 일제때 태어났더라면 그는 필시 독립운동을 했을 것이다.

다만 그가 외로움 속에서 일생을 살다 갔지만 그의 삶은 정의로웠고, 그의 뜻을 따르는 후배들이 적지 않음을 볼 때 그가 헛산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가 남긴 업적은 만주에서 독립군 수천 명이 항일투쟁을 한 것만큼이나 중요하고 크다고 할 수 있다." (정운현의 '임종국 평전' 중에서)

청년 시절의 임종국.
 청년 시절의 임종국.
ⓒ 민족문제연구소

관련사진보기


당신의 고초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가난과 병고, 각혈로 숨통이 바튼 당신은 매우 고통스러웠지만 이 민족에겐 천만다행이었습니다. 당신이 한때 꿈꾼 대로 판검사가 되어 호의호식했다면 이 강산은 머저리들의 강산이 됐을 것이고 우리들은 구정물을 생수인줄 알고 마시며 혼도 정신도 없이 살고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고립과 비난을 각오하고 펴낸 <친일문학론>(1966년)은 친일파 연구의 고전이 됐습니다. 이 책은 친일파의 더러운 얼굴을 백일하에 드러낸 역사의 고발장이었습니다. 병든 몸을 이끌고 대학 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방대한 자료를 뒤지며 육필로 눌러 쓴 친일 인명 카드 1만2천 장은 하나하나가 친일반민족행위자들을 역사의 심판대에 세운 <친일인명사전>(2009년)의 씨알이 되었습니다.

오욕을 뒤집어쓴 채 살아온 이 민족은 당신으로 인해 겨우 혼이 있는 민족이 됐습니다. 민족의 제단에서 얼굴을 들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러므로 선생님이 당부한 "민족 백년의 제단(祭壇) 앞에 허물 있는 자 허물을 벗어 도약의 제수(祭需)로 바칠 것이며, 허물없는 자는 그것을 음복(飮福)하되 결의를 다져야 할 것이다"라는 말씀을 뼈에 새겨야만 합니다. 

임종국 조형물 추진위원, 역사 독립군 4389명 모여라!

임종국 선생님
 임종국 선생님
ⓒ 민족문제연구소

관련사진보기


'천황'에게 혈서를 쓴 황군장교 박정희를 기리는 동상과 기념사업에 막대한 혈세를 쏟아붓고 있습니다. 2014년 기준 최근 7년 동안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사업에 무려 1356억5000만 원을 투입했습니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2017년 완공 예정인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사업에 888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고,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생가 공원화 사업에 286억 원, 민족중흥관사업에 65억 원을 이미 투입했습니다. 이 나라는 누구의 나라이기에 친일파를 기리기 위해 막대한 혈세를 쏟아 붓는단 말입니까.

우리들은 이제야 선생님의 조형물을 세우려고 합니다. 차마 염치없고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지난 7월 9일 발족한 '임종국선생조형물건립추진위원회'(위원장 이용길)가 추진위원 4389명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추진위원 숫자는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친일파 숫자에 맞췄습니다. 한 명의 추진위원이 한 명의 친일파를 청산하자는 다짐입니다. '평화의 소녀상'을 만든 김서경 김운성 작가가 제작하게 될 이 조형물은 선생님의 27주기 추모제인 11월 12일에 맞춰 건립할 계획입니다.

내 아버지는 피난민이었습니다. 죄도 없는 아버지는 평생을 단속반과 역사에 쫓겨 다니다 생을 마감했습니다. 역사의 고삐는 우리들의 삶을 이리저리 끌고 다닙니다. 역사에 눈감은 민족은 시궁창에 처박히지만 역사에 눈뜬 민족은 역사를 주도합니다. 도도한 강물로 굽이치다 마침내 때가 되면 반역의 역사를 심판합니다. 아버지, 저는 역사의 피난민으로 살지 않겠습니다. 제 자식들에게도 피난민의 가엾은 삶을 물려주지 않겠습니다. 반역의 역사에 쫓겨 다니는 난민의 삶을 더 이상 살지 않겠습니다.

2016년 7월 9일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임종국선생조형물건립추진위원회' 발족식
 2016년 7월 9일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임종국선생조형물건립추진위원회' 발족식
ⓒ 조호진

관련사진보기


임종국 선생님을 역사의 아버지라고 부르겠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역사의 정의를 세우느라 아들 노릇을 제대로 못했고, 형제 노릇을 제대로 못했고, 지아비와 아버지 노릇을 제대로 못했습니다. 부모형제와 알콩달콩 살았다면 이 강산은 친일의 악취로 더욱 진동했을 것이므로 우리들이 아들이 되어 선생님이 못다 굴린 역사의 수레바퀴를 굴리면서 선생님이 남기신 뜻을 이어가야 하겠습니다. 역사는 정의로울 뿐 아니라 다정다감해야 합니다. 그래서 선생님 영전 앞에서 이렇게 다짐하오니 도와주십시오.

"우리들은 선생님처럼 살진 못하지만 선생님의 삶을 기억할 수 있고, 친일청산의 뜨거운 가슴을 나눌 수 있으며, 선생님을 기리는 추진위원 4389명의 일원이 될 순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선생님의 유업을 잇는 역사 독립군이 되려고 합니다. 이 나라는 친일파의 나라가 아니라 독립군의 나라, 민족혼이 살아 숨 쉬는 아름다운 강산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친일파의 후손이 대통령이 되고, 장관이 되고, 재벌 회장이 되고, 대학 총장이 되고, 언론사 사주가 되어 나라와 민족을 망치는 이 지경의 나라를 바로 세우기 위해선 정의와 진실을 바로 세우려는 역사 독립군이 필요합니다. 마음은 다정다감하고 민족정신은 불처럼 뜨거운 역사 독립군들이 모이고 모여서 마침내 친일청산의 장강으로 도도히 흐를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 주십시오."


태그:#임종국, #민족문제연구소, #친일문학론, #친일파, #독립군
댓글48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6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