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영일 오토디자인어워드 심사위원장
 김영일 오토디자인어워드 심사위원장
ⓒ 하영선

관련사진보기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자동차를 사랑하면서 자동차 디자이너의 꿈을 지닌 사람이라면 전 세계 남녀노소 모두가 응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인 '2016 오토디자인어워드(Auto Design Award)'의 심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일 전 현대기아차 디자인센터 디자인 총괄 전무 및 현대기아차그룹 전략조정실 부사장은 이렇게 말했다.

그는 "자동차 디자인이라는 건 한마디로 표현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학구적이면서도 논리적이고, 분석적이어야 한다"며 "특히 상상력과 감성적인 측면이 요구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자동차 디자인은 유럽 브랜드가 강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진보적 단계에서 완성적 단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 오토디자인어워드에 대해 설명해 달라.
"오토디자인어워드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인이 참여할 수 있는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이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자동차 강국에 속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자동차 문화는 아직까지는 형성되지 않았다고 본다. 앞으로 오토디자인어워드가 자동차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하나의 작은 불씨가 되고자 한다.

세계적으로는 IF를 비롯해 IDEA나 레드닷 디자인 등의 공모전이 유명한데, 오토디자인어워드는 자동차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디자인 공모전이라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올해에는 미래형 승용차만을 주제로 담고 있지만, 향후에는 버스나 트럭, 오토바이, 타이어, 자전거 등으로 부문을 확대해 진행한다는 게 오토디자인어워드 조직위원회의 계획이다."

- 오토디자인어워드의 대상이나 참여 방법은.

"이번 오토디자인어워드는 '자율주행차, 디자인을 입은 미래'라는 주제로 오는 5월 10일까지 공식 홈페이지(www.autodesignaward.com)를 통해 작품을 접수받는다. 작품은 가로 세로 3000 픽셀로 용량은 2MB 이내의 JPG 파일이면 가능하다. 작품은 정측면과 측면, 후측면 등 3개와 작품에 대한 기획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온라인을 통해서 접수하기 때문에 한국이든 미국이든 전 세계 어느곳에서도 쉽게 응모할 수 있다.

대상은 전 세계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 대학생 및 현직 자동차 전문 디자이너를 포함한 일반 성인에 이르기까지 총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최종 입상 작품은 오는 5월 20일 오토디자인어워드 홈페이지를 비롯해 개별 이메일을 통해 발표된다."

김영일 오토디자인어워드 심사위원장
 김영일 오토디자인어워드 심사위원장
ⓒ 하영선

관련사진보기


- 부문별로 심사기준은 어떻게 진행되나.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어린이로서의 상상력에 비중을 크게 둬 심사한다.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자동차를 객관적으로 표현해 그릴 수 있는 능력에 비중을 두고, 대학생을 포함한 일반부문의 경우에는 심미성이나 혁신성, 디자인 완성도에 따라 평가된다.

작품은 일반 부문에서 10편, 중·고등 부문에서 5편, 초등 부문 5편 등 총 20편이 선정된다. 이들 작품은 오는 6월2일부터 열리는 2016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전시된다. 시상금은 총 1420만 원이며, 일반 부문 최우수상 1명에게는 500만 원, 우수상 1명 300만 원, 장려상 8명에게는 각각 50만 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진다. 중·고등 부문에서는 최우수상 1명 50만원, 우수상 1명 30만 원, 장려상 3명 20만 원씩 주어지며, 초등 부문에서는 최우수상 1명 30만 원, 우수상 1명 20만 원, 장려상 3명에게 각각 10만 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진다.

또 선정 작품 이외에 고등학생 1명에게는 부산시장 특별상을 비롯해, 대학생 3명에게는 르노삼성자동차와 기아자동차, 인피니티 등에서 브랜드상을 별도로 제공한다. 시상식은 6월 3일 부산에 위치한 벡스코 2전시장에서 진행되는데, 이날 자동차 디자인 세미나도 동시에 열린다."

-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에서는 심사위원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데, 오토디자인어워드의 심사위원은 어떻게 구성됐나.

"심사위원은 자동차 및 리서치 업계, 학계 등에서 총 10명의 자동차 디자인 전문가로 구성됐다. 이들 심사위원들은 국내외 자동차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실력을 갖춘 분들이다. 업계에서는 성주완 르노아시아 수석 디자이너, 이명학 쌍용자동차 기술개발 부문 디자인센터 디자인담당 상무, 이정용 새안 대표, 김은태 한국자동차공학회 상근이사, 윤태선 컨슈머인사이트 전무가 심사를 맡는다. 또 학계에서는 공기역학 전문가인 김철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 구상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차종민 홍익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교수, 임범석 미국 아트센터 디자인대학교(ACCD) 교수가 참여한다."

김영일 오토디자인어워드 심사위원장
 김영일 오토디자인어워드 심사위원장
ⓒ 하영선

관련사진보기


- 이번 디자인 공모전이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발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는가.
"오토디자인어워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인이 참여할 수 있는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더한다. 자동차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자동차 디자이너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오토디자인어워드는 자동차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하나의 등용문이 될 수 있다. 처음으로 열리는 올해에는 부산국제모터쇼에서만 입상작을 전시하게 되지만, 향후에는 제네바모터쇼를 비롯해 프랑크푸르트모터쇼, 파리모터쇼, 디트로이트모터쇼, 베이징모터쇼 등 주요 자동차 전시회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오토디자인어워드 입상을 통해 자신만의 꿈을 현실로 실현시켜 나간다는 건 매우 뜻깊은 일이다. 역사가 쌓일수록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이다."

■ 김영일 오토디자인어워드 심사위원장은 누구?

현재 전기차 회사인 이엘비엔티(EL B&T) 회장을 맡고 있는 김영일 오토디자인어워드 심사위원장은 독일 부페탈대학교에서 제품·기계·설계 디자인을 연구해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과 영국 등 유럽의 자동차 업체에서 디자인과 설계를 경험했다. 귀국 후 쌍용자동차 디자인실장을 맡아 무쏘와 체어맨, 코란도, 이스타나 등 쌍용차 주요 모델의 디자인을 총괄했다.

이후, 현대정공 디자인팀장을 거쳐 현대기아차 디자인센터 디자인 총괄 전무, 현대기아차그룹 전략조정실 부사장과 이노션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갤로퍼와 싼타모, 카렌스, 투싼, 클릭, XD 아반떼, NF 쏘나타, TG 그랜저, 제네시스 등 현대기아차 핵심모델의 디자인을 책임진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디자이너로 평가받고 있다.

2016 오토디자인어워드 포스터
 2016 오토디자인어워드 포스터
ⓒ 하영선

관련사진보기


첨부파일
1.jpg


태그:#김영일, #오토디자인어워드, #부산국제모터쇼, #자동차디자인공모전, #디자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