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한불교조계종이 현대차그룹이 매입한 서울 강남구 옛 한전부지(삼성동 167번지)의 소유권 환수에 나선다.

대한불교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위원회(아래 환수위원회)와 대한불교조계종 봉은사 사부대중 일동은 지난 3일 오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한전부지의 소유권 환수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고 "한전 부지는 원소유자인 봉은사 사부대중의 품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봉은사 주지 원명 스님이 지난 3일 한전부지의 소유권 환수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봉은사 주지 원명 스님이 지난 3일 한전부지의 소유권 환수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조계종 제공

관련사진보기


환수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은 봉은사 주지 원명 스님은 "군사 정권 시절, 국가 권력에 의해 법적 효력 없이 강제 수용된 한전 부지는 봉은사가 원소유자이므로 봉은사 사부대중의 품으로 돌아와 전통문화 보전과 진흥의 도량으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지난 2014년 9월 낙찰받아 10조 원을 주고 사들인 강남구 삼성동 한전 부지는 본래 봉은사가 갖고 있었으나, 1970년 상공부가 조계종 총무원을 상대로 매입했다.

환수위원회는 "1970년 토지 거래 당시 상공부는 당시 봉은사 주지 서운 스님의 강력한 반대로 애초 목적과 달리 봉은사 소유 토지 10만 평에 대한 확보가 어려워지자 강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총무원을 압박했다"면서 "거래 주체는 봉은사가 돼야 함에도 봉은사의 반대에 부딪히자 엉뚱한 총무원으로부터 수용하기에 이르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공부는 토지를 수용할 때 상공부와 대한중석광업주식회사, 포항종합제철 등 10개 회사가 입주할 정부청사 부지로 사용하겠다고 명분으로 조계종단을 압박한 것"이라며 "그러나 실제 이전한 기관은 한국전력이 유일하며 어떤 회사나 기관도 이주한 사실이 없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정부는 전통문화의 진흥과 국민의 정신적 휴식처로 활용되어야 할 전통사찰의 경내지를 '국가 사업' 또는 '정부 일'이라는 명분으로 편법과 기망으로 강제 수용해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얻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환수위원회는 "봉은사는 2007년부터 한전을 상대로 원래의 주인에게 정당한 가격으로 수의매각할 것을 정중하게 요청했으나 한전은 단 한 번의 회신도, 협의 절차도 없이 이를 무시했다"며 "한전은 95조원에 이르는 누적적자를 보충하려는 목적으로 상업지역으로의 용도변경을 전제로 일방적인 매각 절차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한불교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위원회는 강남구 삼성동 167번지를 비롯한 토지들에 대하여 법적 대응을 비롯한 적극적인 환수 조치를 취해 나갈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www.ignnews.co.kr) 게재



태그:#조계종, #봉은사, #한전부지 환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