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병희 강원도교육감.
 민병희 강원도교육감.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3일 논평을 통해, 정부가 이날 오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를 발표한 것은 "교육감으로서 매우 유감스럽고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하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시대착오적인 계획"이라며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민 교육감은 또 "다양성이야말로 역사학의 본질"이라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로 역사 교육이 한쪽으로 치우칠 것을 우려해, 앞으로 "강원도교육청은 학생들이 균형 잡힌 역사 인식을 확립할 수 있도록 뜻을 같이 하는 타 시·도교육청과 함께 대안교과서를 포함한 다양한 역사교육 자료를 개발·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논평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우리 사회가 이룩해온 민주주의의 가치인 자율성과 다양성을 전면 부정하는 행위이며, 학생들에게 하나의 역사관을 강제 주입하겠다는 선언이나 마찬가지"임을 지적하고, "정부가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는) 역사 해석을 독점하겠다는 것은 독재로의 회귀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강행은 우리 사회를 정치·이념적으로 갈라서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역사교육은 역사학자와 역사교사, 그리고 국민들의 몫이지 정권과 정치인이 개입해서는 안 된다"며, "(정부가 주도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시대착오적인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강행에 맞서, 강원도교육청은 앞으로 '다양한 역사 교육 자료'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민 교육감은 "대안교과서를 포함한 다양한 역사교육자료를 개발·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강원도에서 일어났던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담은 장학자료 개발에도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민 교육감은 이날 논평을 발표하기에 앞서, 2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부가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에 동참한 교사들을 처벌하려는 것에 반대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민 교육감은 간담회 자리에서 "나도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데 교사들을 어떻게 징계하겠느냐"며 "징계하고 싶어도 징계할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를 발표하면서, 강원도에서도 국정화 반대 여론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한국사 국정화 반대 원주시민행동'은 3일 원주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독재와 친일의 역사를 부활시켜 국민을 통제하려는 정부의 기도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을 것"이라며 "고시 철회"를 강하게 요구했다.

원주시민행동은 "정부의 이번 고시 결정은 헌법적 가치를 훼손하고 역사의 정통성을 부정한 행위로, 친일, 독재 세력의 장기 집권을 위한 것으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을 경고하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결정한) 권력에 대항해 시민적 권리를 행사하고 다양한 불복종운동을 끈질기게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강원 네트워크'는 오는 4일 춘천시 명동에서 '한국사 국정화 교과서 저지를 위한 촛불문화제'를 개최하기로 했다. 네트워크는 "한국사 교과서가 정부의 입맛대로 국정화 되면 독재자가 국부가 되는 거짓 역사를 배우게 된다"며, 이날 저녁 문화제와 길거리 서명운동을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태그:#국정화, #민병희, #강원도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