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지역 방송 3사가 오는 23일 오후 부산해군작전사령부에서 열리는 '2015 대한민국 해군 관함식'을 동시 생중계할 예정인 가운데, 이는 '시청자 볼권리 침해' 내지 '전파 낭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KBS부산·부산MBC·KNN은 23일 오후 3시부터 열리는 해군관함식을 동시 생중계할 예정이고, 이는 방송 3사의 편성표에서 확인이 되고 있다.

해군은 오는 23일 부산해군작전사령부에서 '2015 대한민국해군 관함식'을 연다.
 해군은 오는 23일 부산해군작전사령부에서 '2015 대한민국해군 관함식'을 연다.
ⓒ 해군

관련사진보기


20일 부산민언련은 "지역 방송 3사가 해군 행사에 대한 80년대식 동시 생중계를 추진하고 있다"며 "동시 생중계는 지역 시청자들의 시청권을 무시한 처사이자 전파낭비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경일 기념식이나 그에 준하는 중요 사안일 때 동시 생중계가 이뤄진다. 올림픽 중계조차도 시청자의 시청 자율권 보장을 위해 지상파 방송 3사가 각 종목 중계를 분담해 방송한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그런데 지역 방송 3사의 동시 생중계는 전례도 없고 걸맞은 명분도 없다. 이번 행사가 광복 및 해군창설 70주년을 축하하는 해군 관함식이지만, 최초 행사도 아니다"며 "앞서 1998년과 2008년 두 번 열렸던 관함식 때는 뉴스로 보도했을 뿐 지역방송사의 중계 방송 자체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부산민언련은 "KBS부산총국장과 부산MBC 사장, KNN 사장의 회동 이후 전격적으로 동시 생중계를 결정했다고 한다"며 "KBS부산총국장과 부산MBC 사장, KNN 사장이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 볼 권리는 안중에도 없고, 권력을 향한 충성경쟁을 하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역방송의 주인은 시청자다. 지역방송을 지켜주고 함께할 이도 지역 시청자들이다. 그런데 지역방송 3사 사장단은 지역 시청자들의 시청 권리를 외면하고 지역민의 신뢰를 저버리고 있다"며 "이는 스스로 자신의 기반을 무너뜨리는 어리석은 행위다. 지역 방송 3사는 명분도 없고 시청자 시청권 침해하는 동시 생중계 계획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부산지부, MBC본부 부산지부, KNN지부는 지난 19일 성명을 통해 "졸지에 지역 시청자들만 지상파 3사의 일사불란한 편성으로 인해 시청권을 박탈당할 처지에 놓였다"며 "각 회사에 시정을 요구했지만 생방송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3개 지부는 "지금의 상황은 시청자들에게 대놓고 보기 싫으면 케이블TV나 종편을 보라고 내모는 것과 별 다르지 않다"며 "가뜩이나 어려워지고 있는 지역 지상파의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 지역 지상파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감히 내릴 수 없는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방송은 국민의 것이다. 방송사는 국민의 알권리와 즐거움을 위해 봉사하는 것에 전파를 위임받아 사용할 뿐"이라며 "작금의 행태는 지역 시청자들의 방송주권을 무시하는 명백한 월권이다"고 밝혔다.

관함식(Fleet Review)은 국가 통치자가 군함의 전투태세와 장병들의 군기를 검열하는 일종의 해상사열식을 말한다. 해군은 올해 광복·해군창설 70주년을 맞아 이지스구축함과 대형수송함 등 함정 35척, 해상초계기와 대잠헬기 등 항공기 35대, 육․공군과 해병대, 해경, 소방 전력 등치 참가하는 관함식을 연다.


태그:#해군관함식, #부산민언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