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 교수가 투신한 자리에는 추모의 의미가 담긴 꽃과 촛불들이 놓여져 있다.
 고 교수가 투신한 자리에는 추모의 의미가 담긴 꽃과 촛불들이 놓여져 있다.
ⓒ 부산대 총학생회 페이스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쿵"

지난 17일 오후 3시가 조금 넘은 시각. 부산대 본관 1층 현관 앞에 둔탁한 소리가 울려 퍼졌다. 그 자리에는 교수 한 명이 피를 흘리고 쓰러져 있었다. 구급차가 긴급출동했다. 그러나 그의 심장은 이미 뛰지 않았다.

고인은 국어국문학과 고현철 교수(54). 그가 총장 직선제 폐지에 반발하며 본관 4층 국기게양대에서 몸을 던진 배경은 이렇다.

비극은 2011년 8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MB정권 당시 교육부는 '국립대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며, '총장 직선제 폐지' 카드를 들고 나왔다. 총장 직선제는 평교수들의 손으로 총장을 뽑는 직접·비밀·평등 선거제도다. 폐지 명분은 직선제가 교수들의 정치화를 불러 교육·연구 분위기를 해친다는 주장이었다. 교수들은 반발했다. 왜냐하면 이들에게 직선제는 과거 민주화 시기, 대학이 정권으로부터 독립해 자율성을 얻게 된 상징처럼 여겨온 자부심이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교육부는 재정지원 사업 등의 평가지표에 직선제 폐지를 반영시켜버렸다. 그리고 평가 하위 15% 대학은 '구조개혁 중점추진 국립대'로 지정해, 학과 통폐합 등을 유도하려고 했다. 결국 9월 5곳(강원대·부산교대·충북대 등) 지방대가 하위대로 지정됐다. 주된 이유는 황당하게도 '직선제를 폐지하지 않아서'였다. 평가 배점이 100점 중 5점이었기 때문에, 국가로부터 재정을 지원받는 국공립대들은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위기의식을 느낀 국립대 대부분은 2012년 4월 교육부의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평가를 앞두고 직선제를 폐지했다. 여전히 다수의 대학 교수들이 거세게 교육부와 대학본부의 압력에 버텼지만, 국립대 32곳 중 6곳(부산대·경북대·전남대·전북대·목포대·한국방송통신대)만이 직선제로 남았다. 그리고 이들마저 다시 9월 '구조개혁 중점추진 국립대 지정'을 앞두고 모두 직선제를 폐지했다. 그러자 교육부는 9월 하위 대학 지정을 하지 않았다. 결국 '국립대 선진화 방안'의 목적이 직선제 폐지에 있었다는 걸 드러낸 셈이다.

박근혜 정권이 역시 직선제 폐지 압력을 유지했다. 교육부는 2013년 10월 전국 국립대에 보낸 공문에서 총장 선출에 관한 학칙 등의 제·개정 완료 여부 등을 반영하겠다고 통보했다. 그리고 각종 재정사업 지원에 변함없이 직선제 폐지가 평가지표로 반영됐다. 그리고 교육부 입맛대로 총장을 간선제로 뽑기 시작한 대학들 사이에서 이상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교육부의 총장 임명제청 거부 갑질

경북대, 공주대, 방통대 등은 간선제로 총장 후보를 선출해 교육부에 임용제청을 올렸다. 그런데 교육부는 정확한 사유도 밝히지 않고 제청을 거부해 버렸다. 거부당한 후보자들 일부는 교육부와 소송이 진행 중이다.

한국방송통신대 농학과 류수노 교수는 그중 한 명이다. 검정고시 출신에 방송대 학사학위를 받고, 이후 총장 후보까지 된 그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기대는 곧 산산조각났다. 교육부가 사유도 밝히지 않은 제청거부 공문 몇 줄을 딸랑 보냈기 때문이다.

류 교수는 답답했다. 여러 번 사유를 알려달라 요청했지만 묵살됐기 때문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짚이는 건, MB때 딱 한 번 민주주의 퇴보를 우려해 시국선언에 참여한 것밖에 없었다. 그는 교육부와 소송에 뛰어들었다.

그는 지난 1월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교육부로부터 미운털이 박히는 게 두렵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고 떳떳하다. 비굴한 모습을 보이는 것보다 대학의 자율권을 위해 싸워 이름을 남기는 게 낫지 않느냐"고 답했다.

부산대학교 본부 전경.
 부산대학교 본부 전경.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부산대 교수들도 직선제 폐지 반대를 주장하며 농성 중이었다. 교수회장은 단식 농성 중에 쓰러졌고, 직선제 회복을 약속한 총장은 교육부의 지속된 압력에 결국 간선제 수순을 밟기로 했다. 총장도 내심 직선제를 원했던 또 한 명의 을(乙)이었던 셈이다.

고 교수의 투신은 이런 상황에서 발생했다. 고 교수는 유서에서 교육부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후보를 임용하지 않"아 "대학의 자율성은 전혀 없고 … 교육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국정원 사건부터 … 교묘하게 민주주의는 억압"되고 있다며 "더 큰 문제는 … 상황에 대한 인식이 사회 전반적으로 너무 무뎌 있다"고 절규했다.

또한 그는 "시국선언에 여러 번 참여했지만, 개선된 것을 보고 듣지 못했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지금 상황은 진정한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희생을 마다치 않은 지난날 민주화 투쟁의 방식이 충격요법으로 더 효과적일지도 모른다"고 결심을 굳혔다.

그에 따르면 "부산대학교는 현대사에서 민주주의 수호의 최후 보루 중 하나"다. 그리고 "대학의 민주화는 진정한 민주주의 수호의 최후의 보루"다. 그리고 유서는 "희생이 필요하다면 감당하겠다"고 끝맺는다.

그가 몸을 던진 곳은 부산대 본관 앞이었지만, 균열이 간 것은 대학사회 전체였다. 부산대 교수회는 고인의 유지에 따라 이 문제를 대학사회 전반의 문제로 보고 투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부산대 본관 1층에는 분향소가 차려졌고, 부산대 총학생회는 긴급 회의를 열고 사안을 논의 중이다.

김기섭 총장은 책임을 지고 사퇴했고, 교육부(황우여 장관)는 현재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송사리처럼 시류를 거슬러 도전하고 싶었던 시인

모대학 교정을 한 교수가 거닐고 있다.
 모대학 교정을 한 교수가 거닐고 있다.
ⓒ 하지율

관련사진보기


고인은 국어국문학과 교수였다. 그는 평론 활동으로 주로 이름이 알려져 있지만, 2013년 <평사리 송사리>라는 시집을 발표해 놓지 않은 시인으로서의 꿈을 보인 바 있다. 이 시집의 대표시 격인 '평사리 송사리'에는 주관이 뚜렷하고, 시류에 휩쓸리지 않고자 했던 고인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평사리 송사리 / 고 현 철

마음도 머리도
아주 무게를 더할 때
혼자 찾은
고향 같은 하동 평사리.
내가 발 딛고 있는, 토지
서희는 어떻게 견뎌왔던가.
힘든 세월
비틀어진 나무를 본다.
바람 찬 겨울일수록
잔잔한 개울
흑싸리 홍싸리 화투패처럼
쉽사리 휩쓸리는 나를
아랑곳하지 않고
살얼음 얼음물 속
흙자갈 속을
자갈자갈 헤치며 떠다니는
평사리 송사리 같은 것.
내 어찌 여기서 끊겠는가.
그동안 어렵사리 길들여 온
지겨운 이 길을
흙먼지 날리는 이 길을
헤엄쳐 가지 않겠는가.

물론 총장 직선제가 반드시 최선이라고 볼 수는 없다. 교수들만의 직선제는 한계가 있으며 부작용이 생길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학의 대표자를 뽑는 총장 선거는 학생과 사무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전반적 직선제로 개선이 이루어짐으로써,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정권의 이해관계에 조정 당하는 간선제는 이에 훨씬 역행하는 셈이다. 나는 대학 기사를 써온 대학생 시민기자다. 많은 교수들을 알고 있고, 그들 역시 사람이며 때로는 욕심과 추한 모습에 내심 실망하기도 했다. 그러나 역시 사람이기 때문에 울분을 느낄 줄 알며, 부조리한 현실의 굴레를 넘어서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

내가 아는 한 '밥그릇 챙기기'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사람은 없다. 탐욕 때문에 그러했다면, 그 탐욕을 부리는 사람이 살아있을 것이 이미 전제되기 때문이다. 자기보존 욕구를 거스를 정도로 무언가에 몸을 내던진다는 것은, 인간에게 그 이상의 무언가가 있다는 걸 의미한다.

그것은 바로 자신들을 민주적 공동체 구성원으로 인정해달라는 울분이다. 이 점에서 고 교수는 울분을 느끼고, 살얼음의 시류를 용기있게 거스른 송사리였다. 비록 방법은 비극적이지만, 그는 자신이 삶의 주인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가 우리에게 과제를 남겼다. 바로 우리가 삶 속에서 우리 삶의 주인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인정받아야 한다. 그러므로써 존재한다." ― 평화시장 재단사 전태일 열사

덧붙이는 글 | 참고문헌
<인정투쟁>(악셀 호네트 / 사월의책 / 2011)
<평사리 송사리>(고현철 / 전망 / 2013)



태그:#고현철, #부산대, #교육부
댓글9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