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예비군 총기 난사 사고와 관련 백승주 국방부 차관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어떠한 의혹이 없도록 규명하고 철저한 조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 차관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현안보고에 참석해 "예비군 훈련 중 불의의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친 데 대해서 송구스럽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백 차관은 그러면서 "조사 결과에 따라 국방부 차원의 후속 조치를 마련해 안타까운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현안보고에서 여야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총기 사고와 관련한 안전지침 미준수 등 허술한 관리 실태를 문제로 지적하면서 사고 수습과 함께 책임의 문제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당 간사인 김성찬 새누리당 의원은 "사건을 저지른 예비역 최아무개 병장의 개인적인 신상 문제로 파악되고 있지만, 예비군 사격훈련을 할 때 사격 통제 부분이 미흡했다"면서 "신상 특이자에 대해 예비군 훈련할 때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지만, 잘 확인을 못했다"고 주장했다.

야당 간사인 윤후덕 의원도 이번 사고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없는 사고"라고 지적하면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현장 통제 방식이 너무 허술했고, 규정이 있음에도 그 규정도 지휘관의 재량에 의한 것이 너무 많았다"며 "매일 사격을 하는 도심에 있는 사격장임에도 불구하고 사격을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전혀 없었고, 현장에는 CCTV도 없는 것으로 확인돼 사실상 무방비 상태였다"고 비판했다.

권은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언론 보도 등을 보면 '규정이 없어 현장에서 지휘관의 재량에 따라 하다 보니 이런 사고가 발생한 것 같다'는 해명 자체가 근본적으로 인식이 잘못된 것"이라며 "총기와 관련해선 처음부터 끝까지 지휘관이나 그 어떤 누구도 재량이 있을 수가 없다. 미리 정해진 안전 매뉴얼에 따라 정확하게 집행해야 한다. 그게 집행되지 않으면 그 상태에서 훈련이 정지되어야 한다"고 질책했다.

같은 당 백군기 의원도 "예비군들이 훈련할 때는 통상 고리를 걸어 총구가 좌우로 움직이지 않게 하고 조교를 1대 1로 붙이는 게 통상인데 그런 것들이 소홀히 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백 의원은 재발방지 대책과 관련, "현역복무 때 관심 사병이었다면 정보 공유를 통해 그런 사람들이 훈련에 참여할 때는 지휘관들이 집중해서 관찰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국방위원들은 이날 오후 사고가 난 52사단 예비군 훈련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국방부는 현재 예비군이 소집돼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부대에 대해 사격통제 강화 및 안전관리규정 준수에 대한 지시를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육군은 전날 총기사고가 난 서울 내곡동 예비군훈련장에 입소해 있던 예비군 26명을 이날 오전 10시 조기 퇴소시켰다. 육군 관계자는 "52사단 210연대에서 동원훈련 중인 예비군 중 26명이 오전 10시에 퇴소했다"며 "나머지 예비군은 점심 이후 수사 진행 상황을 고려해 퇴소 시간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조기 퇴소 예비군들은 키 리졸브연습과 독수리훈련, 태극훈련 기간에 훈련 시간을 채웠다"고 전했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예비군 총기사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