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4일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 울산 대회에서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아래 현대차노조) 상근 집행부가 총파업 불참을 비판하는 한 노동단체 대표에 폭행을 가한 사태를 두고 노동계에서 현대차노조 집행부의 사과와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관련기사 : 민주노총 "현대차노조 폭력개입, 대응방안 논의할 것").

특히 현대차노조 내부에서는 이번 총파업 불참과 폭력 사태가 '현대차노조 28년 역사 중 가장 치욕적인 일'이라는 자성과 함께, 현 노조 집행부 이경훈 지부장이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노조 이경훈 지부장은 27일 담화문을 내고 "제조직들이 지부장 징계를 공공연히 외치고 있다"며 "이런 주장을 피하면 2015 임단투 전선은 극심한 혼란을 자초하게 된다"면서 정면 돌파할 뜻을 밝혔다.

현대차노조 확대운영위원회 때 다수가 '총파업 동참' 요구했지만...

SNS에 올라온 4·24 민주노총 총파업 울산대회에서의 폭력사태 사진. 현대차노조 집행부가 지부장에 대한 비난 발언을 한 노동단체 대표에 폭력을 행사하자 다른 노조 조합원들이 이를 말리며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SNS에 올라온 4·24 민주노총 총파업 울산대회에서의 폭력사태 사진. 현대차노조 집행부가 지부장에 대한 비난 발언을 한 노동단체 대표에 폭력을 행사하자 다른 노조 조합원들이 이를 말리며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 박유기

관련사진보기


현대차노조 지부장의 사퇴 요구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상급 단체인 금속노조의 규약을 지부장이 어겼다는 데 있다. 또한 지난 23일 확대운영위원회 때 참석자 다수가 총파업 동참을 요구했지만, 이경훈 지부장이 간부들의 파업을 강행한 것이 알려지면서 사퇴 요구는 더 거세지고 있다.

민주노총 총파업 동참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23일 열린 현대차노조 확대운영위원회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현대차노조의 울산공장 9개 사업부대표와 노조 감사위원 3명, 현대차 전주공장, 아산공장, 남양, 판매, 정비, 모비스 6개 지역위원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당시 참석자 대다수는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대차노조 이경훈 지부장은 다수의 의견 대신 대의원 이상 확대 간부만 총파업에 동참할 것을 선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현대차노조 조직강화실장은 지난 23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노동법 개악 상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파업에 나서는 것은 시기상 맞지 않다. 간부들만 파업할 것을 지부장이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노동자 전국회의 울산지부는 폭행사고 직후 입장을 내고 "민주노총이 총단결 해야만 승리함에도 총단결과 투쟁에 찬물을 끼얹은 폭력과 내분의 울산 대회에 조합원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전국에서 민주노총 총파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지만, 노동 운동의 메카라는 울산에서는 부끄럽기 짝이없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합원들 눈으로 볼 때 이번 사건 원인 중 하나는 현대차지부가 조합원 총파업을 하지 않은 데 있다"며 "현대차노조 내 대부분 사업부 대표와 다수 조합원들 의견이 확인됐음에도 집행부가 총파업 방침을 철회하고 확대간부 파업을 결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 단체는 "현대차노조 집행부가 조합원과의 약속을 위반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이후 투쟁에 대한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요구했다.

현대차노조 내 현장조직, 집행부 책임질 것 요구

현대차노조 내의 현장조직인 '들불'이 27일 발행한 소식지. 현대차노조 집행부의 책임을 요구했다
 현대차노조 내의 현장조직인 '들불'이 27일 발행한 소식지. 현대차노조 집행부의 책임을 요구했다
ⓒ 들불

관련사진보기


현대차노조 내 현장 조직인 들불은 27일 소식지를 내고 "총파업 불참에 이어 집회장 폭력까지, 4월 24일은 현대차지부 역사상 가장 치욕스러운 날"이라며 "집행부는 금속노조 규약과 현대차지부 규정을 위반하고 4.24 총파업에 불참하고 확대간부 파업을 독단 선언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파업에 찬물을 끼얹은 것도 모자라 총파업 집회장에서 폭력까지 행했다"며 "지금이라도 피해자와 전국 노동자들에게 공개 사과하고, 앞으로 연대투쟁에 빠지지 않겠다는 약속으로 실추된 현대차 조합원 명예회복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박유기 전 금속노조위원장(현대차노조 위원장)은 자신의 블로그에서 "지난 2006년 기간제법 저지, 한미 FTA저지, 산안법개악저지등을 내걸고 민주노총이 강행한 12번의 총파업에 현대차노조는 단 한 번도 빠지지않고 동참했다"며 "9년이 흐른 지금, 민주노총 총파업을 바라보는 현대차지부의 입장이 그때와 많이 다르다. 현대차지부의 임무와 역할이 이대로 좋은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많은 반성과 막중한 책임감으로 이 사안을 바라보게 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노조 이경훈 지부장은 27일 담화문을 내고 "일부 제조직이 4.24 확대간부 파업 결단을 이유로 지부장 징계를 공공연히 외치고 있다"며 "금속노조 규약을 세우고 있지만 연연하지 않겠다. 빠른 시간안에 밝힐 것은 밝히고 비판받을 것은 겸허하게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지부장은 "2013년 지부장 책무를 부여받은 이후 조합원과 현장의 목표이기 때문에 정부나 자본에 대한 명확한 전선 파업은 피하지 않았다"며 "역대 집행부가 구호에 머물럿던 과거가 있다. 특히 정치 파업은 갖은 이유를 들었고, 선명성 포장을 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동 시장 구조개악 분쇄에 강력한 저지를 거듭 밝힌다"며 "현안 문제가 산적해 있다. 정치적 부담이 두려워서 선명성 주장에 매몰되지 않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태그:#현대차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