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학기의 시작은 설렘과 긴장감을 함께 갖게 한다. 새 교실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새로 사귀게 될 친구는 어떤 아이일까? 학교 공부는 잘 따라갈 수 있을까?

새학기 적응 프로그램을 통해 이런 학생들의 고민을 덜어주고 있는 학교가 있다.

경기 성남중학교는 새 학기 첫날에 2015학년도 신입생과 재학생을 위해 특별한 새학기 적응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1학년 학생들은 '마음 튼튼 인성교실' 프로그램을 통해 감정의 종류와 중요성을 배우고 중학교 첫날 내가 느낀 감정들을 나누는 감정수업에 참여했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에 대한 어색함을 없애고,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학교적응도를 높이고 감정조절을 하는 방법을 체득했다.

성남중학교 1학년 학생들
▲ ‘마음 튼튼 인성교실’ 프로그램 성남중학교 1학년 학생들
ⓒ 테크빌닷컴 즐거운학교

관련사진보기


2, 3학년 학생들은 학습전략검사로 현재 학습상태를 점검하고 '내 가슴을 뛰게 하는 비전'을 세우기 위한 목표관리 전략을 배웠다. 또, 수업시간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읽기방법(SQ3R) 실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웠다.

SQ3R 읽기훈련은 'Survey(조사하기) - Question(질문하기) - Read(자세히 읽기) - Recite(암기하기) - Review(다시보기)'의 약자로, 이것을 교과서에 적용하면 '목차보기 - 핵심단어, 주제어 찾기 – 정독하기 – 암기하기 – 정리하기'로 구성된 읽기전략이 된다.

성남중학교 학생들이 'SQ3R 읽기훈련'에 참여하고 있다.
▲ ‘내 가슴을 뛰게 하는 비전 세우기’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성남중학교 학생들이 'SQ3R 읽기훈련'에 참여하고 있다.
ⓒ 테크빌닷컴 즐거운학교

관련사진보기


새학기 적응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새 학기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었다며, 자존감을 갖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성남중학교와 함께 새학기 적응 프로그램을 진행한 '즐거운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명확한 목표와 비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자, 인성 교육과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성남중학교의 경우, 지난해에도 1,2학년을 대상으로 새학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성남중학교의 새학기 적응 프로그램은 오는 3월 26일 낮 12시 10분에 EBS <연중기획-행복한 교육세상>에서 방송된다. 28일 밤 10시 10분 재방송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한편, '즐거운학교(www.njoyschool.net)'는 테크빌닷컴의 공교육 지원 전문브랜드로, 인성(감정수업), 리더십, 진로, 학습, 자유학기제,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즐거운 학교를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김수현 기자는 현재 교육업체 및 기업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으며, 본 기사는 보도자료 형태로 다른 매체에도 송고되었습니다.



태그:#즐거운학교, #성남중학교, #새학기, #인성교육, #자기주도학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