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계인권선언 제정 기념일인 10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주최로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존엄과 안전에 관한 4.16 인권선언 추진대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세월호참사 유가족 박은희씨, 삼성반도체 피해자 한혜경씨와 그의 어머니.
▲ 4.16 인권선언 추진대회 세계인권선언 제정 기념일인 10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주최로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존엄과 안전에 관한 4.16 인권선언 추진대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세월호참사 유가족 박은희씨, 삼성반도체 피해자 한혜경씨와 그의 어머니.
ⓒ 유성애

관련사진보기


"안녕…하세요.. 저는 삼성전자 피해자 한혜경…이라고 합니다. 저는 힘들게… 살아요. 안전하게 일했으면 지금 정말 행복하게 살았…겠죠. 기업과 정부가… 안전을 지켜주고 있지 못해요. 우리 스스로가 정말 건강을 챙겨야 해요… 이번 존엄과 안전 인권선언이… 세상을 바꾸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요."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근무 후 뇌종양에 걸린 한혜경씨가 더듬거리며 천천히 말했다. 고개를 숙인 채 듣고 있던 세월호 유족 박은희(단원고 고 유예은양 어머니)씨가 이어 마이크를 잡았다. 박씨는 "4·16 참사에서 대한민국 인권은 세월호와 함께 침몰했다"며 "정부는 다양한 이유를 들어 구조를 막았다, 그러나 그것이 지휘체계든 자본논리든 생명보다 중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다 끝내 눈물을 흘렸다.

세계인권선언 제정 66주년 기념일인 10일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 주최로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존엄과 안전에 관한 4·16 인권선언 추진대회'가 열렸다. 여기에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 씨랜드 화재 희생자 가족, 삼성반도체 피해노동자 등 당사자들이 참석해 본인의 경험에서 깨달은 인권선언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존엄과 안전에 관한 4·16 인권선언'은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다. 인권선언은 10일 추진대회를 시작으로 2015년 1월~2월경 인권실태조사 진행, 인권선언 전국 강연회와 5월 인권선언 제정 동참 서명운동, 12월 대토론회 등을 거친 뒤 최종적으로는 2년 뒤인 2016년 4월 16일 제정·선포될 예정이다.

세월호 유족인 박씨는 "300명 넘는 생명이 배 안에 있는데도 아무것도 하지 않았던 정부의 태도는 잔인함을 넘어 살인에 버금가는 행위"라며 "사고 후 진도체육관과 팽목항에 몰려온 사복경찰관들은 유족들의 대화 내용을 끊임없이 녹음하며 채증했고 통신내역도 사찰 당했다"고 말했다. 그는 유가족들의 인권이 정부에 의해 철저히 파괴당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승객들 안전을 위해 사용됐어야 할 비용이 기업과 정치인, 정부에 흘러들어갔다"며 "살려달라고 애원하는데도 외면하는 선원들의 모습을 보았을 때, 승객들 304명이 느꼈을 분노를 생각하면 아직도 온 몸이 가루로 부서지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한 인간의 존엄은 죽은 후에도 지켜져야 한다"며 실종자 시신수습과 세월호 인양을 주장했다.

4·16 인권선언, 2년 후 선포..."국가는 국민들의 안전할 권리 보장해야"

세계인권선언 제정 66주년 기념일인 10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주최로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존엄과 안전에 관한 4.16 인권선언 추진대회'가 열렸다. 박진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존엄과안전위원장(사진)은 "세계인권선언도 처음 제정됐을 당시 그 자체로는 구속력이 없었다"며 "그러나 인권선언 제정 이후 구속력 있는 국제 규범들이 만들어졌고, 이는 국내법을 제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고 말했다.
▲ 4.16 인권선언 추진대회 세계인권선언 제정 66주년 기념일인 10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주최로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존엄과 안전에 관한 4.16 인권선언 추진대회'가 열렸다. 박진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존엄과안전위원장(사진)은 "세계인권선언도 처음 제정됐을 당시 그 자체로는 구속력이 없었다"며 "그러나 인권선언 제정 이후 구속력 있는 국제 규범들이 만들어졌고, 이는 국내법을 제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고 말했다.
ⓒ 유성애

관련사진보기


2시간 가량 진행된 인권선언 추진대회에서는 참사 피해 당사자들 이야기 외에도, 알권리 보장을 위한 유해물질 등 화학물질 감시, 재난재해 발생시 기업 책임을 묻는 '기업살인법'의 제정 등 다양한 시민단체 활동가들의 행동 과제 제안이 이어졌다.

이 날 행사를 주관한 세월호참사 국민대책회의 존엄과 안전위원회는 4·16인권선언운동의 목적으로 '4·16 이전과 이후는 달라야 한다는 것'과 '특별법과 진상규명을 위한 대중적 의지 실현은 함께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꼽았다. 이들은 "약속하고 선언하는 과정이 존엄과 안전이 실현되는 과정"이라며 "참사와 재난에 관한 약속과 기억을 세계인들과 나눈다"고 말했다.

이들은 향후 추진해 갈 인권선언 운동의 내용으로 ▲ 모든 인간의 안전할 권리는 인권이며 ▲ 재난이나 사고를 당한 사람들이 구조 받고 회복할 권리도 인권이고 ▲ 재난 피해자들이 진실을 요구할 권리도 인권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국가와 기업은 권리에 대한 의무를 진다"며 "모두의 안전할 권리가 보장되도록 실현할 의무가 있다"고 짚었다.

박진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존엄과안전 위원장은 "세계인권선언도 처음 제정됐을 당시 그 자체로는 구속력이 없었다"며 "그러나 인권선언 제정 이후 구속력 있는 국제 규범들이 만들어졌고, 이는 국내법을 제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고 말했다. 사회를 맡은 김혜진 세월호참사 국민대책회의 공동위원장은 "중요한 것은 선언 자체가 아니라, 제정 과정에서 무엇이 인권인지를 고민하고 행동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416 인권선언, #인권선언운동, #세월호 유가족 인권선언 , #세월호 참사 존엄과 인권, #세계인권선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