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홍지인 기자 = 정부는 28일 북한에 보낸 전통문을 통해 우리 정부의 '30일 제2차 고위급 접촉 개최' 제안에 대해 "내일까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 줄 것"을 북한에 촉구했다고 통일부가 28일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저녁 판문점 채널로 보낸 남북 고위급 접촉 우리측 수석대표 명의의 전통문을 통해 이같은 우리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북, 남북대화 다른 목적 이용 말고 진정성 있는 자세 보여야"

통일부는 "정부는 (북한이) 지난 8월 11일에 이어 이번 10월 13일 제의에 대해서도 회담 외적인 이유와 조건을 내걸고 고위급 접촉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사실을 지적하고 이런 북측의 태도는 남북회담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며 남북관계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우리의 뜻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또 "북측은 더 이상 남북대화를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남북관계 발전에 대해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고 밝혔다.

앞서 남북은 지난 4일 황병서 일행 등 북한 고위급 인사 3인방의 인천 방문 당시 '10월 말∼11월 초' 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우리 측은 지난 13일 북한에 '30일 판문점에서 고위급 접촉을 열자'고 제의했지만 북측은 대북전단 살포 등을 문제 삼으면서 이에 대해 아직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고위급접촉, #북한, #통일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