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치원 아동학대 피해자 부모대책위는 29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동학대 유치원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벌과 함께 유치원 교사에 대한 처우 개선을 촉구했다.
 유치원 아동학대 피해자 부모대책위는 29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동학대 유치원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벌과 함께 유치원 교사에 대한 처우 개선을 촉구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잊을만 하면 일어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에서의 아동학대를 막기 위해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함께 교사에 대한 처우를 개선해야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지난 8월 부산의 한 유치원에서 발생한 유치원 교사의 아동학대를 계기로 부모들이 결정한 유치원 아동학대 피해자 부모대책위(아래 대책위)는 29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당국의 무성의와 열악한 교사들의 처우를 비판했다.

대책위는 기지회견문을 통해 "유치원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국가에서 해당 주체가 없어 책임 및 관리가 되지 않고 있다"면서 "유치원에 대한 행정처분을 하는 감독기관은 교육청이 해야 하지만 아동학대 피해 아동 및 부모에 대한 보호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피해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사후 대책이 없다는 점을 문제로 보았다. 이들은 "아동학대 피해 아동들을 위한 즉각적인 심리치료와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서 "정부기관 어느 곳에서도 책임을 지지 않고 있고 아이들과 부모들이 어떠한 상태인지 제대로 조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밝혔다.

학대 피해 아동의 부모인 강아무개씨는 "학대사건이 드러났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아이들에 대한 보호가 이루어지지 않아 부모들은 답답한 마음으로 치료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여타 기관에서 적절히 신속하게 대응책을 마련해 주었다면 이런 분노 또한 없었을 것"이라며 울먹이기도 했다.

특히 대책위는 아동학대가 교사들에 대한 열악한 처우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들은 "보여주기식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사들의 업무가 가중 되어 아이들에게 질 좋은 보육과 온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교사 한 명이 담당해야 하는 아동의 수가 지나치게 많다는 점에 주목했다. 박소연 부산 참보육을 위한 부모연대 대표는 "현재 유치원 학급 정원은 5세 18명, 6세 26명, 7세 28명으로 규정되어 있다"면서 "초등학교 정원이 25명인데 반해 7세 아동이 28명인 이유를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강력한 행정조치와 더불어 교사들에 대한 처우를 향상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교육당국에 아동학대 유치원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벌과 교사에 대한 근무환경 개선을 촉구하면서 모든 유치원 원장과 교사들에 대한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부산 기장군에 있는 B 유치원에서는 지난 7월 교사가 16명의 아동을 때리는 등 학대한 사실이 밝혀지며 논란이 일었다. 경찰은 교사 1명을 구속한데 이어 3명의 교사와 이 유치원의 원장, 이사장을 불구속입건했다. 가해 교사에 대해서는 지난 9월 2일 1차 공판이 진행됐다.


태그:#유치원, #아동학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