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4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 아침이 밝아오면 이 나라의 정치지도자들은 으레 그렇듯 국립현충원을 참배하는 것으로 새해 첫 일정을 시작한다.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 그리고 역대 대통령들이 안장되어 있는 현충원을 참배하면서 새해에도 나라를 잘 다스려보겠노라 대내외에 천명하는 것이다.

국립서울현충원 현충문에 들어서면 우뚝 서 있는 현충탑. 정치인들의 대표적인 참배코스다.
▲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 국립서울현충원 현충문에 들어서면 우뚝 서 있는 현충탑. 정치인들의 대표적인 참배코스다.
ⓒ 김경준

관련사진보기


올해 1월 1일에도 역시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수많은 정치인들이 현충원에 다녀갔다. 그런데 수많은 참배객들 중에서도 지금까지 논란이 되는 참배객이 있다. 바로 안철수 의원이다. 안 의원은 지난 1일 새정치추진위원회의 김효석, 박호군, 이계안, 윤장현 공동위원장 및 송호창 의원과 함께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헌화·분향한 뒤, 김대중-이승만-박정희 前 대통령 순으로 전직 대통령 묘역에 참배하였다.

여기서 논란이 된 것은 안 의원이 박정희 前 대통령의 묘역에 참배했다는 점이다. 새로운 정치를 이끌어 나가겠다며 새정치추진위원회까지 조직해가며 국민들의 희망을 자처하던 안 의원이, 군사쿠데타로 대한민국의 헌정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억압하여 한국 정치를 후퇴시킨 전직 대통령의 묘역에 참배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일면서 네티즌들 간의 갑론을박이 치열하게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논란이 불거지자, 안 의원 측은 "이러한 논란에 대해 예상을 못했던 것은 아니다"라고 하면서도,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였다.", "전직 대통령의 공과를 구분하고 이를 극복하자는 뜻이었다.", "세 대통령과 끊임없이 대화를 통해 잘한 것뿐 아니라 잘못한 역사적 사실을 재해석하려는 충정이었다"는 등의 말로 이에 대해 해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으려는 듯 "아무리 생각해도 잘한 일이었다"고 자찬하였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보다 중요한 것

안 의원 측이 참배의 정당한 근거로 내세운 것 중에, 특히 주목하고 싶은 것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다. 안 의원 측은 이러한 논란에 대해 예상을 못했던 것은 아니라고 밝혔는데, 이러한 논란을 사전에 충분히 예상하고 있었음에도 감행할 정도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존경을 중시했다는 안 의원에게 한 가지 묻고 싶은 것이 있다.

군사쿠데타로 이 나라의 헌정을 유린하면서까지 집권했던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이 나라의 독립과 건국을 위해 헌신한 애국지사들에 대한 예우보다 중요했는가 말이다. 그토록 국가지도자들에 대한 예우와 존경을 중시한 안 의원이었다면 현충원에만 참배할 것이 아니라 현충원에 앞서 반드시 이날 애국선열들이 안장된 효창원을 찾아 참배를 했어야 마땅하다.

민족의 성지, 효창원··· 그러나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효창원(효창공원)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 백범 김구 선생의 묘소를 비롯한 이동녕, 조성환, 차리석 세 분의 임시정부 요인 묘역과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그리고 안중근 의사의 유골 없는 빈 무덤이 조성된 애국선열 묘역으로 '민족의 성지'와도 같은 곳이다. 비록 국립묘지로 지정되지는 못했지만 국립묘지에 안장된 전직 대통령보다도 선배 격인 임시정부의 지도자들이 안장된 묘역인 것이다.

논란의 중심에 선 안 의원을 비롯한 이 나라의 정치인들이 너나 할 것 없이 국립현충원에 참배하느라 정신 없을 때, 효창원에서는 새해를 맞아 김구 선생을 비롯한 애국지사 묘역에 참배하는 시민들의 행렬이 이어졌다. 때마침 올해 1월 1일은 김구 선생의 부인인 최준례 여사의 서거 90주기가 되는 날이었다. 이에 일부 뜻 있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추모제례를 봉행하고, 김구 선생 묘소부터 시작하여 삼의사 묘역, 임정요인 묘역을 차례로 참배하였던 것이다.

2014년 1월 1일, 시민단체들이 백범 김구 주석 부인인 최준례 여사 서거 90주기를 맞아 김구-최준례 합장묘 앞에서 추모제례를 봉행하고 있다.
▲ 최준례 여사 서거 90주기 추모제례 2014년 1월 1일, 시민단체들이 백범 김구 주석 부인인 최준례 여사 서거 90주기를 맞아 김구-최준례 합장묘 앞에서 추모제례를 봉행하고 있다.
ⓒ 김경준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이번 참배행렬에서 이 나라의 정치를 책임지는 정치인들의 모습은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그 흔하디 흔한 조화(弔花) 하나 보내오지 않은 비참한 현실이었다.

효창원에 대해 예우를 다하라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위 내용은 대한민국 헌법 전문(前文)의 도입부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이처럼 대한민국은 헌법의 서두에서부터 '임시정부의 법통 계승'을 강조하고 있지만, 과연 우리가 임시정부 요인들이 잠들어 계신 효창원을 이리 홀대하면서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았노라고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또한 임시정부의 지도자들이 안장된 효창원은 홀대하면서, 정작 헌정을 유린한 지도자도 '전직 대통령'이라며 예우한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일 수밖에 없다.

2014년 1월 1일, 새해를 맞아 시민들이 효창원을 참배하였다. 사진은 이동녕, 조성환, 차리석 선생이 잠들어 계신 임정요인 묘역을 참배하는 사진.
▲ 임정요인 묘역 참배 2014년 1월 1일, 새해를 맞아 시민들이 효창원을 참배하였다. 사진은 이동녕, 조성환, 차리석 선생이 잠들어 계신 임정요인 묘역을 참배하는 사진.
ⓒ 김경준

관련사진보기


최근 용산구의회에서는 효창원(효창공원)을 국립묘지화하는 데 대한 반대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대한민국의 정치를 책임지는 지도자들이 효창원을 홀대하며 역사의식이 결여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이상할 일도 아니다.

그러나 효창원을 국립묘지화 해야한다는 법안을 발의한 일부 국회의원들 외에는 정치권 내에서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고 해결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보이지 않는 것 같아 씁쓸한 마음을 가눌 길이 없다. 언제쯤 효창원이 민족의 성역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그리고 언제쯤 이 나라의 독립과 건국을 위해 애쓴 애국선열들이 제대로 된 예우를 받을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하다.

부디 내년 새해에는 많은 지도자들이 효창원의 애국선열 묘역을 참배하며 독립과 건국에 이바지한 선열들에 대해 제대로 된 예우를 다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또한 효창원을 국립묘지화하는 법안에 대한 정치권의 각별한 관심과 해결 노력을 촉구한다.


태그:#효창원, #효창공원, #안철수, #국립현충원, #대한민국 임시정부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양대 사학과 박사과정 (한국사 전공) / 독립로드 대표 / 서울강서구궁도협회 공항정 홍보이사 / <어느 대학생의 일본 내 독립운동사적지 탐방기>, <다시 걷는 임정로드>, <무강 문일민 평전>, <활 배웁니다> 등 연재 / 기사 제보는 heigun@naver.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