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발생한 '인천 모자 살인사건'을 거의 모든 언론이 며칠 동안 생중계했다. 충격적 사건이기에 이해도 된다. 하지만 인천은 매번 이런 부정적 사건으로만 집중 조명을 받는다.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인천을 가난한 범죄도시로 안다. 언제나 수도 변방의 도시로 취급받고 있다. 그런데 현재 인천은 3대 광역시로 급성장하고 있다. 서울 중심의 방송 관행과 함께, 공영방송인 KBS도 인천을 홀대하고 있다.,"

전영우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290만 명이 사는 전국 3대 도시 인천을 국영방송인 KBS마저 홀대한다며, 인천에 KBS 방송총국을 신설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송영길 인천시장도 인천방송총국 신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송 시장은 몇 달 전 시정일기를 통해 "전국 3대 도시 인천에 텔레비전 방송국이 없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되는 불합리한 일이다. 인구 20만~30만 지방도시에도 KBS·MBC 방송국이 있다. 엄밀한 의미에서 KBS가 인천 방송국을 만들지 않으면 시청료 납부 거부 운동이라도 해야 할 지경이다. 방송국이 인천에 없다보니 보도상의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다. 사건사고 중심의 보도는 인천의 이미지를 나쁘게 만들고, 인천의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뉴스는 아무래도 방송국이 있는 것에 비해 불리하다"고 했다.

송 시장의 이런 문제제기는 최근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기간 연장 문제 등과 연장선상에 있다. 화력발전소나 쓰레기 매립지가 인천에 있는데도 정부의 인천시민에 대한 정책적 배려는 거의 없다는 인식이다. 여기에 인천시민들이 내는 KBS 수신료가 다른 지역을 위해서만 배정돼 집행된다는 문제의식이 더해진 것이다.

한국방송(KBS)의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
 한국방송(KBS)의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KBS, 인천을 언제나 '봉' 취급"

현행 방송법은 '텔레비전 방송을 수신하기 위해 수상기를 소지한 자는 수신료를 납부해야한다'고 돼 있다. KBS는 공영방송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수신료를 기본재원으로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정윤식 강원대 교수는 "KBS의 수신료 비중은 37%로, 공정하고 품격 있으며 신뢰받는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추구하기 어렵다. 수신료 비중이 75%는 넘어야 이상적"이라고 한국언론인협회가 9월 27일 연 토론회에서 주장했다.

수신료는 월 2500원으로, 1994년 10월부터는 전기요금과 함께 징수돼왔다. 과거에는 수신료를 시청료로 부르다 1989년부터 텔레비전 방송 수신료로 명칭이 바뀌었다. 1963년 시청료는 월 100원이었고, 꾸준히 올라 1981년 컬러 방송을 시작하며 2500원이 됐다.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는 종합편성채널(종편) 출범 이후 수신료를 월 4500원으로 인상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새누리당이 여기에 가세하고 있다.

정부와 여당, KBS와 종편 등이 수신료 인상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연이어 보내고 있지만, 인천시민들은 수신료 인상에 동의할 수 없다는 의사다. KBS가 방송 중립도 제대로 지키지 못할 뿐 아니라, 수십 년간 인천시민이 납부한 수신료에 대해 어떠한 혜택도 받지 못했다는 생각이다.

전영우 교수는 "국영방송이 3대 도시인 인천을 그에 걸맞게 대우해왔는지 자문해봐야 한다. 인천을 언제나 '봉' 취급해왔다. 보도도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 뉴스가 많았다. 이런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은 방송총국 신설과 함께 인천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독자적 방송을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KBS에 수신료 납부 전국 일등인 인천은 없다

290만 인천시민들이 납부하는 수신료는 얼마나 될까? 2011년 기준으로 총473억 4300만 원을 납부했다. 전국 광역시 가운데 일등이다. 인천보다 인구가 많은 부산에서 낸 수신료는 472억 4300만 원이다. 인천시민이 낸 수신료는 KBS 춘천방송총국이 있는 강원도(186억 원)의 두 배를 넘었다. 춘천방송총국 산하엔 강릉과 원주 방송국이 있다.

공영방송인 KBS의 지역방송총국은 단순히 공중전파국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균형적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송을 할 수 있다. 지역 정체성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천에 인천만의 지역ㆍ사회ㆍ문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공미디어는 필수적이다.

인천 방송총국 신설을 두고 인천이 지리적으로 서울과 가깝기 때문에 중복이고, 수원에 KBS경인방송센터가 이미 존재한다며 부정적인 여론도 상당하다. 하지만 방송권역을 서울을 기점으로 할 것이 아니라, 향후 남북통일과 대중국, 대북한 공영방송 전파를 내보내야한다는 의견도 꽤 있다. 또한 경인방송센터 인천지부의 취재인력은 취재기자 3명, 카메라기자 2명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해 문병호(부평구 갑) 국회의원은 "KBS경인방송센터는 경기지역 뉴스만 많이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은 사각지대에 있다"며 "인천시민 입장에서는 수신료도 많이 내고 있는데 여론 수렴이나 정보 제공 면에서 차별을 받기 때문에 방송총국 설립을 주장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수신료 인상 명분으로 인천 총국 다뤄서는 안 돼"

한편, KBS 인천 방송총국 신설은 녹녹하지 않은 실정이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내포 방송총국 신설을 건의하고 있지만, KBS는 부정적 의사를 피력하고 있다.

또한 일부 시민단체들은 '종편을 위한 KBS 수신료 인상의 한 명분으로 KBS 인천 방송총국 신설을 다뤄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추혜선 언론연대 사무총장은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지역성을 충족해야할 의무는 있다"고 한 뒤 "한편 수신료 인상 추진의 명분 정도로 포장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천 방송총국에 대한 지역민들의 요구가 있다고 할지라도 공영방송이라면 방송 전체에 대한 환경과 균형, 상생을 모색하는 것 역시 기본책무"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 #KBS, #방송총국, #수신료 인상, #송영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