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쌍용차 노동자들의 분향소가 있는 대한문 앞에서는 매주 화요일 오후 7시반 차별금지법 제정연대(http://ad-act.net)와 이어말하기 기획단이 함께하는 [평등예감- '을'들의 이어말하기] 수다회가 열립니다. 지난 6월 18일부터 시작하여 8월 27일 여섯 번째 수다회가 열렸습니다. 노동자, 시민, 학생, 청년, 알바, 성소수자, 여성, 이주노동자 등 우리들이 삶 속에서 '을'로 규정당하고 '차별'당하는 이들의 이야기가 여는 공연과 함께 펼쳐집니다. 누구나 참석하실 수 있고, 누구나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이 현장만화는 여섯 번째 열렸던 '보이지 않는 노동' 그 첫번째 이야기를 보고들은 후 현장에서 그림을 그린 다음 참석한 이들의 이야기를 각색하고 재구성하여 글과 그림으로 엮은 것입니다.  - 기자 말 

을들의 이어말하기 여섯 번째 여는 공연을 홍대인근에서 활동하는 김사월님이 열어주셨습니다.
▲ 여는 공연_김사월 님 을들의 이어말하기 여섯 번째 여는 공연을 홍대인근에서 활동하는 김사월님이 열어주셨습니다.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인권활동가인 기선님이 여섯번째 사회자로 나섰습니다.
▲ 을들의 이어말하기 여섯 번째 사회자 - 기선님 인권활동가인 기선님이 여섯번째 사회자로 나섰습니다.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여성단체에서 활동하는 강선미님은 여성노동의 경력단철로 쉽게 고착화되는 현상을 다시 파고든 인터뷰를 통해 그 속내를 드러내는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 여성노동의 경력단절이 아닌 공백의 의미를 이야기한 여성민우회 강선미님 여성단체에서 활동하는 강선미님은 여성노동의 경력단철로 쉽게 고착화되는 현상을 다시 파고든 인터뷰를 통해 그 속내를 드러내는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예술의 노동자성에 대한 문제와 예술노동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는 문화노동자 연영석님
▲ 게으른 문화노동자 가수 연영석님 예술의 노동자성에 대한 문제와 예술노동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는 문화노동자 연영석님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을들의 이어말하기 여섯 번째. 보이지 않는 노동에 대해 쌍용차 해고노동자 가족대책위, 와락 대표로 활동하는 권지영님은 해고자 아내로서 또다른 보이지 않는 노동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 내멋대로 하고 싶다는 쌍용차해고노동자 가족대책위 권지영님 을들의 이어말하기 여섯 번째. 보이지 않는 노동에 대해 쌍용차 해고노동자 가족대책위, 와락 대표로 활동하는 권지영님은 해고자 아내로서 또다른 보이지 않는 노동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비정규직화와 외주화로 인해 이윤 앞에, '갑'과 '을'의 사이에서 '병'이 된 처지를 이야기하는 다산콜센터 노조지부장 김영아님.  한 시간 부분파업에 이어 30일 현재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 전화기 너머에 사람이 있다는 다산콜센터 노조지부장 김영아님 비정규직화와 외주화로 인해 이윤 앞에, '갑'과 '을'의 사이에서 '병'이 된 처지를 이야기하는 다산콜센터 노조지부장 김영아님. 한 시간 부분파업에 이어 30일 현재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많은 이들이 보이지않는 노동의 이야기마당에 오셨습니다. 특히 이 날은 다산콜센터 노동자들의 부분파업 직후 참석한 김영아 지부장이 삭발을 하고 나와 이야기를 듣는 이들이 숙연한 모습이었습니다.
▲ 을들의 이어말하기-보이지않는 노동-의 관객 많은 이들이 보이지않는 노동의 이야기마당에 오셨습니다. 특히 이 날은 다산콜센터 노동자들의 부분파업 직후 참석한 김영아 지부장이 삭발을 하고 나와 이야기를 듣는 이들이 숙연한 모습이었습니다.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을들의 이어말하기는 문자통역을 제공합니다. 이번 주제가 보이지않는 노동이다보니 특히 눈길을 끌게 되더군요.
▲ 우리 안에 또다른 보이지 않는 노동-문자통역을 하는 활동가 을들의 이어말하기는 문자통역을 제공합니다. 이번 주제가 보이지않는 노동이다보니 특히 눈길을 끌게 되더군요.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을들의 이어말하기 초대손님들의 이야기에 이어 관객의 이야기시간. 이슈가 되지 못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노동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찾아가도록 노력하자는 말씀을 하시네요.
▲ 보이지않는 노동을 찾아가자고 이야기하는 관객 을들의 이어말하기 초대손님들의 이야기에 이어 관객의 이야기시간. 이슈가 되지 못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노동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찾아가도록 노력하자는 말씀을 하시네요.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여섯 번째 을들의 이어말하기는 보이지 않는 노동을 주제로 다뤘습니다. 다음 번에는 보이지 않는 노동 그 두 번째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 을들의 이어말하기-보이지 않는 노동 여섯 번째 을들의 이어말하기는 보이지 않는 노동을 주제로 다뤘습니다. 다음 번에는 보이지 않는 노동 그 두 번째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 이동수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대한문 쌍용차 해고노동자 분향소 옆 대한문 앞에서는 매주 화요일 7시 30분에 '을들의 이어말하기' 수다회가 열립니다.
다음 번은 2주 후인 9월 10일 7시 30분에 보이지 않는 노동 그 두번째 이야기가 열릴 예정입니다.
당일 수화통역은 어렵지만, 문자통역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대한문 앞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사람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



태그:#차별철폐연대, #쌍용차 해고노동자, #대한문, #을들의 이어말하기, #보이지 않는 노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 월간 작은책에 이동슈의 삼삼한 삶 연재중. 정신장애인 당사자 인터넷신문 '마인드포스트'에 만평 연재중. 레알로망캐리커처(찐멋인물풍자화),현장크로키. 캐릭터,만화만평,만화교육 중. *문화노동경제에 관심. 또한 현장속 살아있는 창작활동을 위해 '부르면 달려갑니다' ^^*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