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호텔신라가 인천공항측에 발송한 공문 두번째 장. 최종 준공검사 완료까지 직접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인천공항 면세점 루이비통점은 실제 호텔신라 계획대로 9월 초 개점했다.
 호텔신라가 인천공항측에 발송한 공문 두번째 장. 최종 준공검사 완료까지 직접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인천공항 면세점 루이비통점은 실제 호텔신라 계획대로 9월 초 개점했다.
ⓒ 박기춘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패션 브랜드 '루이비통'이 인천공항에 입점하는 과정에서 인천공항 측이 적지 않은 수준의 특혜를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이미경·박기춘 민주통합당 의원은 16일, 인천국제공항 청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두 의원은 "인천공항이 임차료부터 입점 위치까지 루이비통 측의 일방적인 요구사항을 거의 그대로 수용했다"면서 특혜 사실을 지적했다.

재벌가 공문 한 장에 각종 특혜 제공해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이 의원에게 제출한 '루이비통 입점 제안에 대한 공사의견 송부서'에 따르면 인천공항 측은 루이비통이 제안한 9가지 사항 중 8가지를 그대로 수용했다. 루이비통은 여객터미널 정중앙에 550㎡ 규모의 점포를 내 주고 10년간 영업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항 측은 루이비통의 요구를 받아들여 인근 서점과 식음료점을 옮기고 150㎡ 크기의 제품창고를 제공하는 한편, 매장 공사기간 동안에는 임시 매장도 운영토록 했다. 이 과정에서 초래되는 공항 이용객들의 불편은 고려대상이 아니었다.

루이비통에 점포 개설 대가로 받는 영업료도 특혜성이 짙었다. 이 의원은 "인천공항은 다른 면세 업체에는 20%의 영업료를 받으면서 루이비통에는 7%의 영업료만 받기로 했다"고 지적했다. 당초 루이비통은 6%의 영업료만 내겠다고 한 것을 그나마 1% 올려받은 것이다.

인천공항은 루이비통 점포 입점과 관련한 비상식적인 행정 특혜도 제공했다. 박기춘 의원은 이날 '루이비통 매장 공사 잔여공사 추진 및 운영 개시계획'이라는 호텔신라 명의의 공문을 공개했다. 작년 8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명의로 발송된 이 공문에는 매장 운영 개시 시기가 당겨졌으니 그에 맞춰 준공 인허가가 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호텔신라는 인천공항 내 루이비통 영업권을 가지고 있다.

통상 준공 인허가에는 3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리지만 인천공항 루이비통 점포는 공문 발송 1달여 만인 9월 10일 개점했다. 박 의원은 "공문의 문구를 보면 호텔신라 측이 최종 준공검사 완료까지 본인들이 직접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면서 "재벌이 공기업을 상대로 대놓고 특혜요청을 한 것이고 인천공항은 편의를 봐준 셈"이라고 질타했다.


태그:#루이비통, #인천공항, #이미경, #박기춘, #호텔신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