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칭)엑스포과학공원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개최한 '엑스포과학공원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 장면
 '가칭)엑스포과학공원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개최한 '엑스포과학공원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가 추진하는 '롯데복합테마파크' 조성을 중심으로 한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의 문제점을 점검해 보는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교통문제와 지역 소상공인 피해, 과학도시 상징성 훼손, 시민의견수렴 부족 등 수많은 문제점이 쏟아져 나와 앞으로 대전시의 사업추진이 결코 쉽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과학계 종사자, 유성구 도룡동 거주 주민 등이 참여하고 있는 '가칭)엑스포과학공원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4일 오후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엑스포과학공원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대전시가 엑스포과학공원을 '롯데복합테마파크'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대전지역 최대 이슈로 떠오른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대책위가 중심이 되어 만든 자리이다.

논란의 중심에 선 '복합테마파크구역'... 지역경제 피해 등 우려 제기돼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은 엑스포과학공원 59만㎡ 및 둔산대공원 일원에 국비와 시비 2000억 원과 민자 6000억 원 등 모두 8400억 원을 투입해 '첨단영상산업구역'과 '엑스포기념구역', '전시컨벤션구역', '복합테마파크구역' 등 4개 구역으로 재개발하는 사업이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롯데그룹이 6000억 원을 투입해 놀이시설과 문화시설, 상업시설 등으로 개발하게 될 '복합테마파크구역'이다. 대전롯데월드로 불릴 이 테마파크는 33만㎡ 부지를 40년 동안 롯데가 유상임대한 후 기부 채납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이곳에 테마파크와 워터파크, 시네마, 공연장, 복합쇼핑몰 등이 들어서게 된다. 롯데 측은 이 시설로 인해 1만9000명의 고용효과와 연간 1000만 명의 관광객 유치 효과가 있고, 2조6000억 원의 경제파급효과가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지역 시민사회와 전문가 그룹, 지역주민 등은 교통문제, 대형쇼핑시설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 도시상징성 시설 철거 등을 이유로 우려와 함께 사업 반대를 외치고 있다.

이러한 논란과 관련, 이날 발제에 나선 강철구 대전시 문화산업과장은 "소상인 보호 및 지역자금 역외유출 방지를 위해 할인마트나 SSM 등 소상인 침해 가능성이 큰 시설을 제외하고, 중소상인과의 품목 차별화(고급화)를 추진하는 등의 '지역 중소상인 피해 방지'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또한 상품박람회 등을 통해 지역 우수상품 발굴 및 판로 제공과 지역법인 설립 및 지방은행 설립 시 법인금고 활동 등의 '지역자금 역외유출 대책'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교통문제에 대해 강 과장은 "주변도로 확대 및 입체화, 완화차로(set-back) 확대, 카이스트교 신설과 회덕IC 개설 및 갑천고속화도로 연계, 대중교통체계 확충, 외곽 주차장 조성 후 셔틀버스 연계 등의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히고 "롯데복합테마파크는 투자능력 및 운영노하우를 보유한 우수한 민자유치를 통해 중부권 최대의 관광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내에 조성될 예정이 '롯데월드 복합테마파크 조감도'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내에 조성될 예정이 '롯데월드 복합테마파크 조감도'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과학도시 대전의 상징 놀이동산으로 제공할 수 없어"

이러한 대전시의 발표에 대해 4개 분야 전문가들이 토론에 나섰다. 가장 먼저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김명수 교수는 교통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대전시의 발표대로 연간 1000만 명의 관광객이 찾을 경우, 이용객들은 물론, 인근 주민들은 극심한 교통정체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며 "주체문제도 겨우 5000대의 주차면수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는 관광객 2000명당 1대 꼴 밖에 되지 않는 수준으로 심각한 주차난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현재 대전시의 교통대책을 보면 구체적인 방안도 없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없다, 따라서 '무대책'에 가깝다"며 "그나마 대전시가 제시한 카이스트교 신설과 주차장 확대는 이미 예전부터 논의되던 것으로 롯데의 이번 사업계획 때문에 새롭게 추진되는 대책으로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따라서 대전시는 하루 빨리 복합테마파크에 따른 교통유발효과에 대한 사전분석을 해야 하고 이에 대해서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두 번째 토론에 나선 최정우 목원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엑스포과학공원은 대덕연구단지를 품고 있는 과학도시 대전의 상징이다, 그런데 이러한 '상징성'을 특정기업의 놀이동산으로 제공하는 것은 과학도시로서의 상징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며, 대전의 미래비전도 함께 훼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현재 대전시가 내놓은 '안'을 보면, 롯데가 제안한 '안'일 뿐, 대전시가 대전의 미래를 고민하면서 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운 '안'이 아니"라면서 "그러다 보니 이 '안'에는 과학도시 대전의 미래도 없고, 비전도 없다, 심지어 테마파크라고 하면서 테마도 없다, 롤러코스터와 자일로 드롭이 무슨 테마인가, 그저 놀이시설과 상업시설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경제파급효과가 실제 있는지도 의문이지만, 수익만을 위해서 대전의 심장과도 같은 시설을 특정 그룹에 넘겨주어서야 되겠는가, 또 40년 후에 실제 그 기업이 돌려줄지도 의문이다"라면서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안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 토론자로는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가 나서 경제적인 측면에 대해서 분석했다. 정 교수는 "'롯데테마파크'의 고용창출과 생산증가, 세수증가 등 지역경제에 미칠 긍정적 효과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대전이 누릴 수 있는 경제 효과는 크지 않은 반면, 지역경제에 미치는 피해는 크다면 이러한 계획은 해서는 안 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는 구체적으로 "대전시는 연간 1000만 명의 이용객을 예상했는데, 이를 나눠보면 테마파크 400만 명과 쇼핑시설 600만 명이다, 그런데 테마파크 400만 명도 과장된 수치일 가능성이 크다"면서 "에버랜드가 600만 명이고, 잠실 롯데월드가 550만 명인데, 대전에서 400만 명이 과연 가능한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쇼핑몰로 창출되는 600만 명이라는 숫자도 결국은 대전시나 인근에서 오는 소비자이고, 이는 기존의 유통업체를 이용하던 소비자들이지, 새로운 소비자가 아니"라면서 "결국 대전지역 상점들이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그런데도 대전시는 이런 피해에 대한 예상수치 계산도 안하고 장밋빛 계획만 홍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관광객 유치 숫자가 결코 신규창출이 아니라는 것, 또 그렇게 벌어들인 재원이 대전에서 소비되지 않고 서울로 다 올라갈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따라서 대전시의 계획은 롯데에게 알짜배기 사업거리만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내에 조성될 예정이 '롯데월드 복합테마파크'  배치도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내에 조성될 예정이 '롯데월드 복합테마파크' 배치도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마지막 지정토론자로는 이성우 공공연구노조위원장이 나섰다. 이 위원장은 "과학공원 재창조사업이라고 하면서 과연 과학계의 의견을 들어보기는 했는지 묻고 싶다"며 "과학도시라는 상징성을 부각시켜 온 대전시가 연구단지와 대전도심을 잇고 있는 상징적 공간을 놀이공원으로 전락시키는 중대한 결정을 하면서 과학계에게 의견 한 번 묻지 않았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질타했다.

그는 또 "연구단지와 연구단지 종사자들은 그동안 대전지역에 많은 기여를 했다는 '자긍심'을 갖고 살아왔다"면서 "그런데 과학도시의 상징인 엑스포과학공원을 특정 기업에 팔아먹으면서도 과학기술계 종사자들의 의견 한 번 묻지 않는 것은, 바로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기업에 팔아먹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그러면서 "잠실에 롯데월드가 옛날이니까 들어갈 수 있었지, 현재 같으면 가능했겠냐"며 "현재도 해당 지역은 극심한 교통체증으로 문제가 심각한데, 1000만 명을 이야기기 하면서 어떻게 그 지역에 롯데월드를 넣겠다는 발상을 할 수 있나, 그 생각 자체가 전근대적인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자유토론에 나선 이춘정 스마트시티 비상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민병길 도룡동오피스텔신축저지대책위원회 사무국장, 이광진 대전경실련 사무처장 등도 일제히 교통문제와 소상공인 피해, 대전의 상징적 공간 훼손 등을 언급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가칭 엑스포과학공원제대로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오는 11일 대전시청에서 결성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태그:#엑스포과학공원, #엑스포재창조, #롯데테마파크, #대전시, #대전롯데월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